자원봉사센터 'Hey Yo 청소년자원봉사학교' 운영
자원봉사센터 'Hey Yo 청소년자원봉사학교' 운영
  • 정명호 국민기자
  • 승인 2017.02.21 2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외되고 어려운 이웃들에게 사랑을 실천
▲ 'Hey Yo 청소년자원봉사학교' 활동 중인 청소년들

인천시 계양구에 위치한 NGO 단체는 지역의 소외되고 어려운 이웃을 섬기는 자원봉사센터이다. 다양한 사회복지지원 사업을 진행하는 가운데 빠지지 않는 것이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이다.

청소년들에게 자원봉사활동을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있다. 그 이유는 청소년시기에 봉사활동이 중요하고 교육적 효과를 주기 때문이다.

첫째는, 청소년 개개인의 자기 존중감 및 자신감을 증대시키며 자의 삶을 주체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는 자기주도성을 함양시켜 준다.

둘째는, 다양한 전인교육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셋째는, 진로의식, 진로체험, 진로선택 등 진로교육의 효과를 보여 줄 수 있다.

넷째는, 건전한 취미 및 여가능력을 함양시켜 준다.

이처럼 다음 시대를 이끌어 갈 청소년들에게 자원봉사활동을 제공해 줌으로 개인적 차원으로는 건강한 사회의 일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국가적 차원으로는 사회참여자로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 자원봉사활동 중인 청소년들

지난 1월부터 2월까지 겨울방학을 맞이하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자원봉사에 대한 올바른 인식제고와 자원봉사 참여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2017년 "HeyYo"청소년자원봉사학교'를 운영했다.

이번 청소년자원봉사학교는 학생들의 건전한 가치관 형성을 위한 청소년 자원봉사 기초교육과 다양한 봉사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지역 기관 봉사활동을 경험하도록 진행했다.

청소년자원봉사학교 청소년팀장인 김OO 학생은 ‘처음에는 자원봉사가 육체적으로 많이 힘든 것들이라 생각했었는데 자원봉사 교육을 통해 자원봉사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봉사 프로그램을 알 수 있었고 지역사회의 기관 봉사활동을 통하여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경험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라고 이야기 했다.

앞으로도 자원봉사센터는 방학기간을 이용하여 인천지역의 청소년들에게 자원봉사에 대한 중요성을 일깨워줄 수 있는 청소년자원봉사학교와 토요자원봉사학교를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며 청소년들이 자원봉사를 통해 기쁨과 보람, 자긍심을 심어줄 수 있는 다양한 청소년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자원봉사 문화를 확산해 나갈 것이라 밝혔다.

업코리아, UP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