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지역뉴스 경남
하동 위상 떨친 내·외국인에 한다사상 준다.하동군, 올해 첫 도입 흉상 상패·상금 3000만원…내달 9일까지 후보 접수
   
▲ 하동군


[업코리아]하동군이 대내·외에 하동의 위상을 떨치고 하동 발전에 크게 기여한 내·외국인에게 흉상 상패와 상금 3000만원을 수여하는 ‘한다사(韓多沙) 대상’을 제정·시상한다..

하동군은 군민의 날인 4월 15일 한다사 대상을 수여하기로 하고 내달 9일까지 후보자 추천을 받는다고 17일 밝혔다.

한다사 대상은 2015년 1월 제정된 ‘하동군 한다사 대상 조례’에 따라 지난해 비영리법인으로 등록된 (사)한다사대상추진위원회(이사장 노동호)가 주최·주관하며, 수상자에게는 독지가의 후원으로 상금 3000만원과 수상자의 흉상으로 제작된 상패가 주어진다.

상의 명칭을 ‘한다사(韓多沙)’ 대상로 정한 것은 하동군의 옛 행정지명을 딴 것이다.

하동군 행정지명은 삼국시대 때 다사군(多沙郡) 또는 다사성(多沙城) 등으로 사용되다 통일신라 신문왕 5년(685년) 전국행정구역개편으로 한다사군(韓多沙郡)으로 바꿨다가 경덕왕 16년(757년) 하동군으로 개편됐다.

<삼국사기> 잡지(雜志) 하동군조(河東郡條)에는 ‘본래 한다사군(韓多沙郡)이었는데 경덕왕이 개명해 지금도 그대로 쓰고 있다’고 돼 있으며, ‘다사(多沙)’라는 행정지명은 하동군 일원의 섬진강변에 모래가 많은데서 유래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한다사 대상 추천대상은 하동군의 위상을 대·내외에 떨치고 하동군 발전에 기여한 공이 현저한 사람으로, 재외국민을 포함한 국민,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 사망자인 경우 상속인이다.

후보자 추천은 각급 기관장 및 사회단체장, 추천분야 관련 법인대표, 국민 10인 이상의 연서로 하면 되고, 제출 서류는 추천서, 공적조서, 이력서, 사진, 공적증빙서류 등이다.

후보자는 내달 9일까지 한다사대상추진위원회(경남 하동군 섬진강대로 2222)나 군청 기획조정실로 방문 또는 우편 접수하면 된다.

한다사대상추진위원회는 1차 후보자 추천서류 및 현장조사 등의 공적내용 실사와 2차 공적심사를 거쳐 내달 말 수상자를 확정한 뒤 4월 15일 군민의 날 기념식 때 시상한다.

후보추천 서식은 군청 홈페이지(hadong.go.kr)에서 내려 받을 수 있으며, 그 외 자세한 사항은 한다사대상추진위원회(055-884-3929)로 문의하면 된다.

노동호 이사장은 “하동의 역사와 문화 등을 총체적으로 아우르면서 하동의 위상을 국내·외에 알리고 지역 발전에 기여한 공로가 현저한 인물을 발굴·격려하고자 올해 처음 도입되는 상인만큼 추천대상자들의 많은 관심과 추천을 바란다”고 말했다.

김시온 기자  sion6860@naver.com

<저작권자 © 업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시온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