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 어르신요~ 올해는 논 물꼬 관리 편하게 하이소
안동시, 어르신요~ 올해는 논 물꼬 관리 편하게 하이소
  • 김정호님
  • 승인 2021.01.29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내 최초, 안동시 벼 재배농가 개량 물꼬 지원사업 추진

[업코리아 김정호님] 안동시는 벼 재배 논의 효율적인 물 관리로 농촌 고령화에 따른 일손 부족 등에 대처하기 위해 벼 재배농가 개량 물꼬 사업을 신규로 추진한다.

개량물꼬는 벼 생육기별 논물 수위를 간편하게 조절할 수 있는 플라스틱 형태의 개량품(개당 5만원)으로 논에 한번 설치하면 수년동안 사용이 가능하고 물꼬 관리에 드는 노동력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경북에서는 안동시가 처음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 5천만 원으로 1,000개를 공급할 예정이고, 농가는 50%만 자부담하면 된다.

불량으로 인한 피해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하여 농협중앙회와 계통 계약된 제품으로 선정하고, 지역농협을 통해 5월 모내기부터 활용할 수 있게 4월 말까지 농가에 전량 공급할 계획이다.

지원 대상은 농업경영정보에 등록하고 안동시에 주소를 두고 있는 벼 재배 농업인으로 고령농, 여성농업농 등에게 우선 지원한다. 사업을 희망하는 농가는 필지당 1개, 최대 10개 한도 내에서 2월 26일까지 농지소재지 읍면동 행정주민센터로 신청하면 된다.

권영세 안동시장은“이 사업을 통하여 논 물꼬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농가에 조금이나마 일손을 덜어줄 수 있길 바라며, 농가 호응도에 따라 사업비를 추가 확보하여 일손부족 해소와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겠다.”라고 밝혔다.

업코리아, UP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