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 ‘머스탱주짓수’ 장성영 대표, “주짓수를 통해 진정한 강함을 깨닫게 해주는 즐거운 체육관입니다.”
순천 ‘머스탱주짓수’ 장성영 대표, “주짓수를 통해 진정한 강함을 깨닫게 해주는 즐거운 체육관입니다.”
  • 심정보 기자
  • 승인 2020.09.22 18:2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천 ‘머스탱주짓수’ 장성영 대표를 만나다.

순천 ‘머스탱주짓수’ 장성영 대표와의 인터뷰!

 

주짓수는 일본의 전통 무예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격투기로서, 상대방을 제압하는 것으로 승부가 결정이 나는 스포츠다. 바닥에서 몸을 적극적으로 쓰며 움직이기 때문에 코어와 사지의 근육이 발달하고, 상대를 제압하기 위해 버티기 때문에 체력과 근지구력이 향상된다. 따라서 그저 상대를 이기는 데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나 자신의 건강과 호신을 위해서도 효과적인 운동인 것이다.

 

순천 ‘머스탱주짓수’는 초급부터 고급까지 주짓수를 각 개인의 신체 능력과 이해도에 맞게 교육하는 곳이다. 장성영 대표는 “다시 일어나고 시도하려는 마음”인 “진정한 강함”을 키워주기 위해 사람들이 주짓수를 즐겁게 접하고 꾸준히 지속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주짓수를 배움으로써 나 자신의 신체와 마음을 단련하고 스스로를 지키는 힘을 기르는 건 어떨까.

 

오늘은 전라남도 순천시 조례동에 위치한 ‘머스탱주짓수’의 장성영 대표와 만나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머스탱주짓수’의 장성영 대표
‘머스탱주짓수’의 장성영 대표

Q. 머스탱주짓수를 운영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A. 2003년 고등학생 때 주짓수를 시작하고 제 삶에 많은 영향을 받았습니다. 체육관 운영을 하기 전 대기업인 현대그룹에서 사무직으로 근무를 했었는데요. 당장의 안정감과 돈보다는 내가 가장 좋아하고 평생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싶었습니다. 내가 가장 잘하고 좋아하는 주짓수를 여러 사람들과 즐기고 싶어서 체육관을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Q. 머스탱주짓수의 주 전공 분야와 주요 프로그램을 소개한다면

A. 머스탱주짓수의 주 전공 분야는 주짓수입니다. 개개인의 운동 능력에 따라 모두가 주짓수를 즐길 수 있도록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A1. 주요 연령층과 주 교육 대상

남녀노소 모두 가능합니다. 머스탱주짓수에서는 현재 10대부터 5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수련을 하고 있습니다.

 

A2. 구간 별 프로세스

모든 연령층에 동일한 수업을 하며, 개개인의 신체 능력과 이해도에 따라 훈련 강도가 달라집니다.

 

A3. 독립적인 커리큘럼 별 특징

초급자는 맨손운동과 웨이트트레이닝으로 신체 단련을 하고 몸 쓰는 법에 초점을 맞춰서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중급자 이상부터는 내 몸을 지키는 셀프디펜스를 가르치고, 시합에서 잘할 수 있도록 초점을 맞춰서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상술한 커리큘럼의 수업 방식은 어떻게 되어 있나

A. 보통 ‘웜업 -> 기술 연습 -> 스파링’ 순으로 진행이 됩니다. 지루하지 않도록 요일별 웜업, 기술 연습이 다릅니다. 때때로 게임도 진행하고 ‘머스탱 레벨테스트’라는 자체적인 맨손운동 훈련 프로그램도 만들어 머스탱 식구들이 즐겁게 운동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습니다.

 

‘머스탱주짓수’의 수업 모습
‘머스탱주짓수’의 수업 모습

Q. 여타 유사 업종과 비교해 볼 때의 머스탱주짓수만의 특징이 있다면

A. 전남 순천에서 유일한 대한체육회 공인 도장으로 공인된 주짓수 지도자가 지도합니다. 그리고 머스탱주짓수에는 많은 웨이트 기구들이 있고 제가 보디빌딩을 했었습니다. 전남에서 1위도 한 적이 있어 수련생들의 근력 발달과 다이어트에 큰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부전공으로 킥복싱 수업도 있어 한 회비로 같이 수련을 할 수 있습니다.

 

Q.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이 있다면

A. 진정한 강함은 다시 일어나고 시도하려는 마음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일이든 쉽게 포기하지 않도록 교육을 하고 있고, 자주 오고 싶고 오래 있고 싶은 그런 즐거운 체육관을 만들고 싶습니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A.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은 2019년 대만에서 열린 국제대회에서 있었습니다. 머스탱주짓수 선수들 5명이 시합에 출전을 해서, 저를 포함 전원 우승을 하여 금메달 7개를 가져온 게 생각이 납니다.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는 주짓수를 통해 조금 어둡거나 자신감이 없는 친구들이 점점 밝아지고 자신감이 생기는 모습을 보는 것과, 학부모님들께서 머스탱주짓수에 다니고 나서 우리 아이가 많이 밝아지고 자신감이 생겼다는 이야기를 들려줄 때입니다.

 

‘머스탱주짓수’의 단체 모습
‘머스탱주짓수’의 단체 모습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가 있다면

A. 주짓수를 사랑하고 머스탱주짓수 체육관을 사랑하니까 초심이 변하지 않는 거 같습니다. 항상 수련생에게 더 나은 서비스와 이벤트, 그리고 수업의 질이 좋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연구를 하다 보니, 현재의 머스탱주짓수 체육관이 된 것 같고, 유지를 하려고 현재도 노력 중입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

A. 머스탱 식구들과 지금처럼 함께 운동도 하고 여행도 가고 즐겁게 주짓수를 즐겼으면 좋겠습니다. 제 목표는 주짓수 국가대표 선수가 전남 순천 머스탱주짓수에서 나올 수 있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주짓수를 수련하시는 모든 분들, 부상 없이 즐겁게 운동하세요. 그리고 머스탱주짓수 식구들 사랑합니다.

업코리아, UP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영진 2020-12-28 08:33:52
전남 순천 최고의 주짓수 체육관 머스탱주짓수 !! 장성영관장님 항상 응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