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애시드손뜨개’ 임서진 대표, “머뭇댄다면 결과적으로 시간만이 흘러간 것이 됩니다. 꿈이 있다면 당장 시작해보세요.”
광주 ‘애시드손뜨개’ 임서진 대표, “머뭇댄다면 결과적으로 시간만이 흘러간 것이 됩니다. 꿈이 있다면 당장 시작해보세요.”
  • 심정보 기자
  • 승인 2020.09.14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래전에는 동네에서도 쉽게 뜨개방을 찾아볼 수 있었다. 그러나 어느 순간부터 점차적으로 뜨개방이 사라졌음을, 우리는 거리를 거닐면서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최근 공방에 대한 열풍이 불면서 뜨개방도 다시 살아나고 있는 초세이다. 그리고 그 당시와는 달리 인터넷 문화가 발전함에 따라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으로도 뜨개를 즐길 수 있는 시대가 된 것이다.

 

‘애시드손뜨개’의 임서진 대표는 이처럼 기술적 발전과 동행하며, 뜨개 문화를 활발히 하여 광주의 공예발전에 기여하고 싶다고 전한다. 그가 앞장서서 공예 문화를 발전 시켜 이 지역 문화의 수준 높은 영향력을 펼쳐 보는 것이 그가 가진 궁극의 목표인 것이다.

 

실제로 임 대표는 공방 운영을 하면서 한국문화예술진흥회의 뜨개분 과장도 맡아서 하고 있다. 그렇기에 단순히 공방 운영이 아니라 체계적으로 어떻게 제자를 키워나갈 것인지에 대한 생각을 품고 있는 것이다. 자신뿐만 아니라 다 같이 잘되어 문화적 발전을 이루고자, 오늘도 뜨개 문화를 어떻게 가르치고, 어떤 시스템을 통해 널리 알릴 것인지 연구한다.

 

더욱더 자세한 이야기는 광주광역시 광산구 장덕동에 위치한 ‘애시드손뜨개’ 임서진 대표를 만나 나누어 보기로 한다.

 

‘애시드손뜨개’의 작품 모습
‘애시드손뜨개’의 작품 모습

Q. 애시드손뜨개를 운영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A. 직장을 20여 년간 다녔으나 손으로 하는 건 뭐든 자신 있게 해보고 싶은 꿈이 마음속에 늘 자리 잡고 있었습니다. 우연한 기회에 직장을 다니면서 주말에 홈스쿨을 3년간 해오다 아이가 초등학교 입학하면서 공방을 오픈하게 됐습니다.

 

Q. 애시드손뜨개의 주 서비스 분야에 대해 소개한다면

A1. 주요 연령층과 주요 서비스 대상

20~60대 여성분들입니다.

 

A2. 주요 서비스 품목

공방에서는 취미반, 직장인반, 자격증반, 보그니팅, 창업반 의 클래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롯데마트 수완점, 홈플러스 동광주점, 광산구청소년수련관 등의 문화센터 출강을 나가고 있습니다. 벌써 운영한지 6년차 입니다. 최근3년 전부터 온라인으로 손뜨개DIY 패키지를 판매하게 되어 더욱 활발하게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A3. 진행하는 서비스 별 특징

그냥 단순히 취미를 즐기는 공간이기도 하지만 전문적으로 배워서 저와 같은 공방을 창업할 수 있도록 배울 수 있는 공방 입니다. 손뜨개자격증과정 수료 후엔 '일러스트도안클래스', '보그니팅', 'SNS마케팅활용' 등의 교육을 통해 온라인판매와 겸할 수 있는 공방으로 창업을 할 수 있도록 배웁니다.

 

‘애시드손뜨개’의 작품 모습
‘애시드손뜨개’의 작품 모습

Q. 여타 유사 업종과 비교해 볼 때의 애시드손뜨개만의 특징이 있다면

A. 공방운영을 하면서 한국문화예술진흥회의 뜨개분 과장도 맡아서 하다 보니 단순히 공방운영이 아니라 제자를 키워서 나와 같이 잘되어 공예분야에 특별한 영향력을 펼쳐보자는 철학을 가지고 있습니다. 누군가는 지방도시의 시민들이 공예 문화의 새로운 감각도 즐길 수 있게 해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앞장서서 공예문화를 발전시켜 수준 높은 영향력을 펼쳐 보자는 포부를 가지고 있습니다.

 

Q.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이 있다면

A. 항상 연구하라, 쉬지 말고 홍보하라, 고객에게 감사하라. 어디서 많이 들어본 글귀 같지 않나요? 저에게 제가 주는 용기의 구호입니다. 매일 이 구호를 마음속에 외치다보니 어느새 철학으로 자리 잡았더라고요. 머뭇거리다 보면 시간이 훌쩍 지나갈 뿐 아니라 남들은 더 크게 성장해 있습니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A. 최근 저희 제자 두 분이 ‘예비청년창업패키지‘라는 창업 자금지원 사업에 응모 해보라고 권유하고 합격의 결과로 공방을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대출이 아니라 지원사업 인데다 금액도 꽤 큽니다. 그런 좋은 기회를 제자들에게 알려줄 수 있고 또 합격 후 창업교육을 함에 따라 공방운영에 도움을 줄 수 있어 큰 보람을 느낍니다.

 

‘애시드손뜨개’의 수업 모습
‘애시드손뜨개’의 수업 모습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가 있다면

A. 최근 트렌드와 삶의 스타일, 뜨개시장의 흐름, 사람들의 소비습관 등을 눈여겨보면서 점점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

A. 오래전엔 뜨개 방이 굉장히 많았지만 최근 많이 없어졌습니다. 그만큼 다시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하는 공방을 많이 오픈 시켜 광주의 공예발전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내가 만들고 싶은 작품이나 배워 보고 싶은 작품이 있다면 애시드손뜨개로 오세요. 친절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업코리아, UP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