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메이크업 ‘메이크업 미뇽’ 박미승 대표, “누구나 믿고 맡길 수 있는 메이크업 샵으로 굳건히 자리 잡고자 합니다.”
양산메이크업 ‘메이크업 미뇽’ 박미승 대표, “누구나 믿고 맡길 수 있는 메이크업 샵으로 굳건히 자리 잡고자 합니다.”
  • 심정보 기자
  • 승인 2020.09.09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산메이크업 ‘메이크업 미뇽’ 박미승 대표를 만나다.

양산메이크업 ‘메이크업 미뇽’ 박미승 대표와의 인터뷰!

 

양산 ‘메이크업 미뇽’ 박미승 대표는 아름다움은 자신감과 동의어라고 생각한다. 진정으로 아름다운 사람은 자신이 있는 사람이다. 아무리 아름답다고 한들, 왠지 주눅이 들어 보인다면 어딘가 모르게 불안해 보일 뿐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자신감을 얻을 수 있는 것일까? 요즘 세태는 여러 미의 잣대를 강요하며,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이 너무나도 부족한 존재로 생각하게끔 각인시키는 듯하다.

 

이에 대해 박미승 대표는 자신을 사랑하는 여럿 방법 중 하나는 스스로 가꾸는 일이라 생각한다. 자신을 가꾸고 싶은데 그 방법을 잘 모를 때, 남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든다면 ‘메이크업 미뇽‘을 방문해보자. 혼자가 아닌 둘이라서, 자신의 보다 더 아름다워진 모습을 쉽고 빠르게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더욱더 자세한 이야기는 경상남도 양산시 중부동에 위치한 ‘메이크업 미뇽’ 박미승 대표를 만나 나누어 보기로 한다.

 

‘메이크업 미뇽’의 실내 모습
‘메이크업 미뇽’의 실내 모습

Q. 메이크업 미뇽을 운영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A1.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된 계기

저는 중학교 때부터 미용을 하고 싶었어요. 하지만 부모님의 반대로 미용과 상관없는 경영학과를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대학을 졸업하고도 미용의 꿈을 버리지 못하고 부모님 몰래 메이크업 학원을 수강했어요. 꿈을 고집하는 저를 보시고 부모님도 그제야 지지해주시며 프랑스로 유학을 보내주셨어요. 프랑스에서 분장미술을 배워왔어요. 돌아와 서울 MBC 분장팀에 취업을 바로 했습니다. 일을 하며 상사들에게 예쁨을 받았고, “저는 웨딩홀 미용실 사장이 되는 게 꿈이에요.” 라고 자주 어필을 했어요. 제 꿈을 기억하시고서는 부산, 경남에 좋은 자리를 소개시켜주셨어요. 어려도 똑 부러지니 잘 할 수 있을 거라며 저를 추천해주셨죠. 그렇게 20대 중반 어린 나이에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어요.

 

A2. 메이크업 미뇽을 시작한 계기

오랫동안 부산에서 샵을 운영하다가 양산으로 사업 이전을 하게 되었어요. 당시 양산은 메이크업에 관한 수요는 컸지만 샵은 많지 않았어요. 빠른 시간 안에 자리를 잡았고 경남 권에서는 입소문이 난 샵이 되었습니다.

 

Q. 메이크업 미뇽의 주 서비스 분야에 대해 소개한다면

A1. 주요 연령층

20대에서부터 50대까지 매우 다양한 연령대의 손님이 계셔요. 주로 결혼을 하는 20-30대가 손님이 많은 편입니다.

 

A2. 주요 서비스 품목

신부와 혼주, 면접, 데이트, 촬영 메이크업과 헤어가 있고, 일반인 대상 메이크업 수업, 전문가 트렌드 메이크업 수업을 운영하고 있어요.

 

A3. 진행하는 서비스 별 특징

신부 메이크업의 경우 개인별 스타일링이 중요합니다. 피부톤, 윤곽, 헤어컬러 등 개인이 가지고 있는 특성과 매력이 다르기 때문에 유행하는 메이크업 스타일을 일괄적으로 적용할 수 없어요. 리허설 메이크업을 통해 신부님의 취향을 존중하고 가장 아름다운 모습을 찾기 위해 노력해요.

 

일반 메이크업의 경우 상황별 스타일링이 중요합니다. 항공사 면접을 데이트 메이크업처럼 할 수 없고, 선 자리 메이크업을 촬영 메이크업처럼 할 수 없지요.

 

메이크업과 헤어 수업을 운영하고 있기도 하는데요, 일반인들은 자기 얼굴의 가장 매력적인 부분을 오히려 모르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전문가의 입장에서 조언하고, 쉽지만 자연스럽고 특별한 메이크업 스킬을 알려드리고 있어요. 수강생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수업이에요.

 

‘메이크업 미뇽’의 현장 모습
‘메이크업 미뇽’의 현장 모습

Q. 여타 유사 업종과 비교해 볼 때의 메이크업 미뇽만의 특징이 있다면

A1. 후배 양성을 위한 전문 교육

샵을 운영하다 보면 저의 기술뿐만 아니라 손발이 맞는 스텝의 중요성을 참 많이 느껴요. 실력 있는 스텝을 스카우트 해오는 것도 중요하지만 직접 교육하고 양성한 후배들과 함께 일하는 것이 효율성이 크다는 것을 경험을 통해 알게 되었어요. 유명한 메이크업 학원 출신, 미용학과 출신, 타 샵에서의 경력직들과 함께 일 해봐도 기본기가 부족하다는 생각을 많이 했거든요. 그렇게 제가 직접 실무 위주의 전문 교육 커리큘럼을 운영해야 겠다 생각했습니다. 전문 교육을 시작한지도 벌써 10년이 되었어요. 그간 많은 후배들이 양성되었고 부산, 경남의 유명한 샵에서 활약하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A2. 실력 있는 스텝

제가 직접 전문가 과정을 운영하기도 하고, 스텝에게 실무 교육도 함께 하기 때문에 저와 함께 일하는 스텝은 모두 전문적인 실력을 갖춘 전문가라고 보시면 되세요. 스텝들의 실력이 워낙 좋고 소문도 나 있어서 이따금씩 “이전에 제 메이크업과 헤어를 해주셨던 실장님께 다시 받고 싶어요.”하며 재방문하시는 고객들이 꽤 있어요. 큰 샵을 이용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미용 과정은 단계별로 분업해서 진행되고 있어요. 메이크업 베이스 메이크업, 색조 메이크업, 메이크업 수정, 헤어밑작업(롤), 헤어스타일링, 혼주헤어 등등이요. 메이크업 미뇽에서 일하는 모든 스텝의 실력을 신뢰하셔도 좋다 자신합니다.

 

A3. 정기적 세미나 참석

정기적으로 스텝 선생님들과 서울 메이크업 1:1 세미나에 참석합니다. 저는 1세대 메이크업 아티스트이기 때문에 청담동의 유명한 샵들의 원장들과도 친분이 깊습니다. “지방에 있기 때문에 트렌디하지 못하다”는 말은 제 자존심상 들을 수 없기에, 가급적 자주 최첨단 유행을 선도하는 유명샵들에서 전문가수업을 듣고 있어요. 강사 한 명과 다수의 수강생을 둔 일반적인 세미나가 아니고요, 메이크업 미뇽의 스텝만 초청해서 매우 집약적인 트렌드 수업을 받고 있습니다. 친분으로 이루어지는 세미나이다 보니까 공개 세미나 보다 훨씬 내용의 질이 높습니다.

 

Q.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이 있다면

A. 고객 중심 서비스입니다. 고객 중심의 사고를 합니다. 뻔한 말 같지만 20년간 사업체를 운영하며 느낀 매우 중요한 핵심입니다. 제가 모든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다 자신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고객 한 분, 한 분의 평가가 저희 샵의 평가가 되기에 샵 운영의 변하지 않는 철학은 <고객 중심>입니다. 정말 많은 분의 고객이 다녀가셨습니다. 운영상의 원칙을 잘 세워 두고 일관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꾸준한 투자죠. 더 노력하지 않으면 퇴보될 수 있다는 절박함으로 꾸준히 노력합니다. 저는 서울 청담의 유명 샵과 스타 메이크업 아티스트에게 세미나를 듣는데 큰 금액을 투자합니다. 아마 이렇게 큰 금액을 투자해서 트렌드 교육을 듣는 사람은 흔치 않을 거에요. 제가 실력이 부족해서보다, 트렌드는 워낙 빨리 변하고, 서울과의 물리적 거리가 있다 보니 빠른 트렌드를 접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세미나를 듣습니다. 동료들 중에는 유튜브나 인스타에서도 양질의 메이크업 트렌드를 볼 수 있지 않으냐 하는데, 가장 최첨단의 중심에 있는 곳에서는 노하우와 트렌드가 생명이기 때문에 유튜브 같은 공개 채널에는 절대 공개하지 않아요.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A. 결혼식이나 웨딩 촬영 후 주변의 피드백까지 캡처해서 보내주시는 분들이 계셔요. 너무 행복하고 감사하다고 문자를 보내오십니다. 이런 피드백은 제가 이 업을 계속 할 수 있는 큰 원동력이 되어요. 저의 고객 중에서는 결혼 메이크업을 받고, 돌잔치 혼주 메이크업을 위해 다시 찾아주시는 분들이 많이 계세요. 항상 감사하죠.

 

요즘은 SNS 홍보 마케팅이 워낙 중요하잖아요. 저도 인스타와 블로그에 샵의 공식 채널을 운영하고 있어요. 고객들은 똑똑하기 때문에 이 후기가 진솔한지 혹은 체험단으로 작성된 것인지 잘 아시더라고요. 저희 고객들 중에는 본인의 개인 SNS 채널에 메이크업 미뇽을 홍보해주시는 경우가 많아요. 시간과 정성을 들여 꼼꼼한 후기를 작성해주시죠. 제가 어떤 부탁이나 사례를 하는 것도 아닌데 말이죠. 그만큼 저희 샵의 서비스에 만족하셨다는 증명 같아 정말 기쁘고 감사합니다. 제가 더 열심히 할 수 있는 큰 동력이 되는 거 같아요.

 

‘메이크업 미뇽’의 현장 모습
‘메이크업 미뇽’의 현장 모습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가 있다면

저 혼자였다면 여기까지 올 수 없었을 겁니다. 저와 함께하는 저의 오랜 스텝들이 있었기에 지금까지 올 수 있었어요. 그리고 저는 메이크업 미뇽의 원칙을 세우고 스텝들과 자주 공유합니다. 고객이 오셨을 때 서비스하는 내용부터 간혹 클레임이 발생했을 때 대처하는 방법 등 원칙을 세우고 운영합니다. 경험과 노하우로 쌓인 것이기도 하지만 주변에 샵을 오랫동안 운영하고 성장시킨 지인들에게 자문을 구하고 세팅한 것이기도 합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

저는 부산, 경남 메이크업 샵 중에 '메이크업 미뇽'을 가장 신뢰가 가는 곳으로 만들고 싶습니다. 저의 메이크업과 헤어를 믿고 오시는 분들 뿐만 아니라 메이크업 미뇽에 속한 스텝들 모두 신뢰하는 그러니까 ‘메이크업 미뇽‘이라는 브랜드를 신뢰할 수 있는 곳이 되었으면 합니다. 제가 후배 양성에도 소홀하지 않는 이유입니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아름다움은 자신감과 동의어라고 생각해요. 자신의 있는 모습 그대로를 사랑하고 자신감을 가질 때 매력은 생겨나요. 자신을 사랑하는 여럿 방법 중 하나는 스스로 가꾸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나를 가꾸고 싶을 때, ‘메이크업 미뇽‘을 찾아 주신다면 도와 드릴게요. 아름다워진 모습을 보고 기뻐할 수 있게, 나를 가꾸는 행동을 통해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그 매력으로 주변 사람들과 함께 행복할 수 있게 도와드리겠습니다.

업코리아, UP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