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캘리그라피 ‘지오그라피’ 김필 작가, “글씨로 하나 되는 세상을 꿈꾸고 있습니다.”
수원 캘리그라피 ‘지오그라피’ 김필 작가, “글씨로 하나 되는 세상을 꿈꾸고 있습니다.”
  • 심정보 기자
  • 승인 2020.08.14 17:5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 캘리그라피 ‘지오그라피’ 김필 작가를 만나다.

수원 캘리그라피 ‘지오그라피’ 김필 작가의 인터뷰!

 

최근 몇 년 전부터 SNS를 매개체로 해서 캘리그라피가 유행하고 있다. 캘리그라피는 인상적인 글귀를 마치 회화 작품처럼 그 내용에 맞는 형식으로 아름답게 그려내는 것을 말한다. 동양의 전통 예술 형식인 서예가 회화와 하나의 작품으로 결합되었던 것처럼, 이 같은 과거의 형식을 현대에 맞는 아름다움으로 재탄생시킨 것이 바로 캘리그라피다.

 

수원 캘리그라피 ‘지오그라피’는 디자인 전각, 서예, 캘리그라피 등에 대한 강습을 진행하고 작품을 판매하며, 기업체 BI/CI 제작 등을 하는 곳이다. 김필 작가는 “글씨로 하나 되는 세상”을 꿈꾸며 이곳을 열었다. 디자인 전각에 캘리그라피와 예술적 요소를 접목시킴으로써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작품을 만들고 있다. 이번 휴일에는 스마트폰과 노트북에서 벗어나 오랜만에 손 글씨를 쓰면서 휴식을 취해보는 건 어떨까.

 

오늘은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화서동에 위치한 ‘지오그라피’의 김필 작가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지오그라피’의 김필 작가
‘지오그라피’의 김필 작가

Q. 지오그라피를 운영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A. “글씨로 하나 되는 세상”을 위해 서예, 캘리그라피, 디자인 전각, 서각 등 글씨를 통해 작품을 만들고 이를 우리 모두가 즐기는 아이템으로 발전시켜 대중과 함께하는 서예술 세상을 이루고 싶습니다.

 

Q. 지오그라피의 주 서비스 분야에 대해 소개한다면

A1. 주요 연령층과 주요 서비스 대상

10대부터 80대에 이르기까지 연령을 구분하지 않으며, 글씨에 관심 있는 우리 모두입니다.

 

A2. 주요 서비스 품목

디자인 전각 강습 및 작품 판매, 서예/캘리그라피 강습 및 작품 판매와 기업체 BI/CI 제작, 학교·기업체 디자인전각&캘리그라피 체험교육입니다.

 

A3. 진행하는 서비스 별 특징

디자인 전각에 예술적 요소와 캘리그라피를 접목시켜 누구나 부담 없이 접근할 수 있고 누구나 소유하고 싶어 하는 작품을 제작합니다.

 

‘지오그라피’의 실내 모습
‘지오그라피’의 실내 모습

Q. 여타 유사 업종과 비교해 볼 때의 지오그라피만의 특징이 있다면

A. 프리랜서로 활동하고 있는 강사들(약 70여 명)과 전업주부들에게 서예/캘리그라피/디자인 전각 등의 자격증(또는 초대작가증)을 취득하게 함으로써 경력 단절을 극복하기 위한 연결고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자체 전시회와 일일 체험 부스 등을 운영하여 긍지와 자부심을 갖도록 합니다.

 

Q.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이 있다면

A. 자유공간(字遊共間)을 추구하며 작품 활동을 통해 인문학적 요소를 배양하고, 이를 통해 단절된 경력을 극복하여 소득과 배분이 공정하게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A. 작년 러시아 모스크바 한국문화원 초청 디자인 전각 전시회에 참여하여 한글의 우수성을 서방에 전파하였습니다. 2019 서울아덱스(서울에어쇼) 캘리그라피 부스를 운영하며 국민들에 대한 자원봉사에 무한한 자긍심을 키웠습니다.

 

’지오그라피‘의 김필 작가의 작업 및 러시아 모스크바 초대전 모습
’지오그라피‘의 김필 작가의 작업 및 러시아 모스크바 초대전 모습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가 있다면

A. 오랜 시간의 서예 학습과 지역 주민들과의 유대 강화, 강사들과의 정보 교류를 통한 “글씨로 하나 되는 세상” 지향입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

A. 자유공간(字遊共間) 지오그라피의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사단법인 「한국디자인미술교육진흥회」를 발족시키는 것입니다. 또한 이 단체를 확장시켜 70여 명의 강사들과 함께하는 글씨 회사를 설립하는 것입니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요즘은 컴퓨터와 모바일 기기를 통한 의사 전달의 시대이다 보니 손으로 쓰는 글씨에 대한 향수가 있습니다. 손 글씨에 대한 자신감 부족으로 쉽사리 글씨를 쓰기 부담스러운 분들에게 손 글씨(서예, 캘리그라피, 딥펜 등) 쓰기 연습을 적극 추천합니다. 손 글씨를 직접 쓰는 것에 그치지 않고 자신의 손 글씨가 작품이 되고 그 작품이 경제 활동에도 지대한 역할을 하게 되는 놀라운 변화를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

업코리아, UP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보라매 2020-09-06 03:31:58
김준위 출세했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