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유소년야구단] ‘김해YG야구아카데미’의 김유겸 대표, 유소년 야구 교육을 통해 한국 야구의 방향을 제시하다.
[김해유소년야구단] ‘김해YG야구아카데미’의 김유겸 대표, 유소년 야구 교육을 통해 한국 야구의 방향을 제시하다.
  • 심정보 기자
  • 승인 2020.08.03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유소년야구단] ‘김해YG야구아카데미’의 김유겸 대표를 만나다.

[김해유소년야구단] ‘김해YG야구아카데미’ 김유겸 대표와의 인터뷰!

 

김해유소년야구단, ‘김해YG야구아카데미’는 유소년 야구 교육의 범례가 되고 있다. 이곳은 성적 위주의 야구, 최고가 되어야 한다는 강박 속에서 강압적으로 훈련받는 야구가 아닌, 야구를 배우는 아이들이 다양한 꿈과 가능성을 발견하도록 만드는 것을 제 1원칙으로 한다. 그렇게 관습적인 교육과 사고방식으로부터 탈피해, 야구를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의 층을 더욱더 확장시켰다. 다시 말해 이제 아이들은 단순히 전문 야구선수를 목적으로 하지 않아도, 야구를 배울 수 있는 것이다. 특히 이곳의 김유겸 대표는 프로를 목적으로 하지 않아도, 야구를 취미로 이어가는 것은 반드시 삶에서 이로운 기회들로 이어질 것이라고 확신한다.

 

이러한 교육은 결과적으로 야구의 대중화를 가져오게 되며, 야구 문화가 활성화됨으로써 다양한 길과 직종들을 생성해낼 수 있는 선순환을 가져오게 된다. 그렇게 김해YG야구아카데미는 유소년 야구 지도법의 혁신을 통해 미래 한국 야구의 지형을 변화시키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혁신적인 지도법과 결과를 내고 있는 YG야구아카데미에는 김해는 물론 여타 지역의 유소년들도 계속해서 참가하고 있다. 다양한 지역의 아이들이 훈련을 받기 위해 찾고 있는 곳으로, 현재 YG유소년야구단 수업을 듣기 위해 수업을 대기하는 친구들이 있을 정도로 지역 내에서 유명한 유소년야구단으로 알려져 있다.

 

더욱더 자세한 이야기는 경상남도 김해시 강동에 위치한 ‘YG야구아카데미’의 김유겸 대표를 만나 나누어 보기로 한다.

 

‘YG야구아카데미’의 김유겸 대표
‘YG야구아카데미’의 김유겸 대표

김해YG야구아카데미 대표

동아대학교 학사

김해시티볼협회 전무이사

한국유소년야구협회U-12 국가대표감독

한국유소년야구협회 육성이사

김해시생활체육대표감독

김해시도민체전야구대표

대한민국문화경영 유소년야구부문 대상

스포츠서울 유소년야구부문 대상

 

Q. YG야구아카데미를 운영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A. 초등학교2학년 때부터 야구를 시작하여 20년이 넘는 시간동안 야구와 인연을 이어가고 있다. 학창시절 프로야구선수가 꿈이었지만 부상과 여타할 사정으로 야구선수의 꿈을 접고 대학교 4년 동안 지도자 교육 공부를 했다. 학교체육 코치로 사회생활을 시작한 나는 엘리트 스포츠가 개선해야하는 점들을 보게 되었고, ‘아이들이 야구선수가 되지 않으면 할 수 있는 것이 한정적이겠구나, 그 때가서 또 다른 것을 준비하고 시작을 해야 하는구나’라고 느꼈다. 그래서 야구 하나만 보고 달려가는 것이 아닌 또 다른 것들을 준비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주고 인식을 심어줘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야구도 누구나 접할 수 있는 스포츠로 문화를 바꾸고 싶었다. 성적위주의 야구, 단 하나의 꿈을 가지고 부모님과 선수들 모두가 스트레스를 받아가며 강압적으로 하는 야구가 아닌, 다양한 꿈을 가진 채 야구선수를 준비하는 아이들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YG야구아카데미를 설립하였다. 그리고 야구라는 스포츠를 더욱 많은 사람들이 접했으면 하는 마음이 컸다.

 

Q. YG야구아카데미의 주 전공 분야와 주요 프로그램을 소개한다면

A. 유소년수업은 평일반, 주말반, 취미반, 선수진학반으로 운영이 되고 있으며, 사회인 레슨반은 일과 후에 오전반, 오후반으로 나누어 수업이 진행되고 있다.

 

A1. 주요 연령층

YG야구아카데미는 방과후 아이들이 접하기 쉽게 요일별 맞춤 프로그램으로 수업이 진행되고 있다. YG유소년야구단은 7세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함께하고 있다.

 

우리 야구단은 타임별 정원제 수업으로 이루어지며, 각 파트 코치님들이 아이들을 섬세하게 지도해주고 있다. 강압적인 훈련방식보다 규율속의 흥미로운 훈련방식으로 선수들과의 소통을 가장 중요시 여기는 수업이 진행되고 있다.

 

A2. 진행하는 서비스 별 특징

YG야구아카데미에서는 유소년뿐만 아니라 일과 후 사회인레슨도 진행되고 있다. 사회인레슨은 오전반 오후반이 나누어져 수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주어진 시간 내에 최대치로 활동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김승한 코치님, 정호기 코치님, 김상훈 코치님이 주가 되어 많은 사람들을 이끌어가고 있다.

 

‘YG야구아카데미’의 운동 모습
‘YG야구아카데미’의 운동 모습

Q. 상술한 커리큘럼의 수업 방식은 어떻게 되어 있나

A. 각 수업 파트에 따라 프로그램이 세분화 되어 있으며 야구를 배우는 목적에 따라 프로그램이 맞추어져 있을 정도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운영이 되고 있다.

 

Q. 여타 유사 업종과 비교해 볼 때의 YG야구아카데미만의 특징이 있다면

A. 생활스포츠 속에 쉽게 다가올 수 있는 프로그램과 전문적인 선수 출신코치님들이 아이들의 커리큘럼에 따라 세분화된 시스템으로 지도하고 있다. 특히 선수진학반은 단체훈련속의 팀워크 훈련과 함께 개개인별 레슨 프로그램으로 아이들의 실력향상에 힘쓰고 있으며 현재 YG의 많은 졸업생들이 그 실력을 인정받고 있다.

 

평상시에는 야외에서 훈련이 진행되고 비가 올 때는 실내연습장에서 훈련이 진행된다. 그렇기에 우리는 날씨에 영향 받지 않는 야구단이다.

 

그리고 2시간의 주어진 수업시간동안 많은 코치님들이 체계적으로 지도하며 선수들은 수업시간을 단 1분도 낭비하지 않는 프로그램으로 함께하고 있다. 직장인들도 비록 취미로 야구를 접하는 거지만 YG만의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많은 사람들이 함께하고 있다.

 

‘YG야구아카데미’의 단체 모습
‘YG야구아카데미’의 단체 모습

Q.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이 있다면

A. 존중 소통 예의 체계 스포츠맨쉽을 바탕으로 하여 규율 속에 자율을 가장 중요시 여기며 모든 이가 휴식시간을 제외한 훈련시간에는 단1분도 낭비하지 말자는 생각을 가지고 임한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A.엘리트 학교의 야구처럼 성적을 바라고 훈련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시합에 나가서 훈련한대로 성과가 나오고 그 성과가 좋은 결과로 나왔을 때 정말 기쁘다. 그리고 전국대회를 우승하고 시합 후 아이들이 기뻐하고 부모님들과 함께 웃으며 사진을 찍을 때 가장 보람을 느꼈다. 소소한 보람은 수업 후 즐겁게 운동했다는 말을 들으며 땀 흘리며 귀가하는 뒷모습을 볼 때 가장 보람을 느낀다.

 

‘YG야구아카데미’의 대회 우승 모습
‘YG야구아카데미’의 대회 우승 모습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가 있다면

A. YG야구아카데미 창립 전 중학교 야구부 코치생활을 7년 동안 해왔다. 지도자 생활동안 선수 개개인의 성향을 파악하는 능력과 선수들이 흥미를 가지고 훈련에 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능력이 길러진 것 같다. 그 능력들이 아직 진행형이고 완벽하지 않다고 생각을 한다. 그래서 선수들과 더욱 소통하고 선수들의 말을 더욱 존중하는 양방향 의사소통의 수업이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것 같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

A.아카데미를 설립하기 전 야구라는 스포츠는 선뜻 접하기에는 어려운 스포츠였다, 하지만 한해씩 지나며 야구도 점차 생활스포츠로 거듭나고 있는 것 같다. 앞으로도 엘리트 문화에 젖어있는 야구의 문화를 조금씩 바꿔가고 싶고 지금처럼 아이들과 그리고 야구를 사랑하는 많은 사람들과 함께 웃으면서 즐겁게 운동하는 것이 목표이다. 시간이 흘러도 야구의 끈을 놓지 않도록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대표의 가장 큰 목표이다. 이제는 스포츠계의 정책도 클럽문화로 바뀌고 있다. 우리 YG는 그 정책에 있어서 선두주자였기 때문에, 앞으로 더욱 YG의 시스템은 각광 받을 것이라 확신한다.

 

업코리아, UP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