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시대를 위한 유튜브와 Zoom으로 진행하는 '열 번의 물러남 기도학교' 열린다.
코로나 시대를 위한 유튜브와 Zoom으로 진행하는 '열 번의 물러남 기도학교' 열린다.
  • 박성준 기자
  • 승인 2020.07.16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7차 열번의 물러남 기독학교 모습
지난 7차 열번의 물러남 기도학교 모습

 

우리는 지금 예측하지 못했던 코로나 시대를 살고 있다. 언택트(untact)라는 뉴 노멀(new normal) 생활환경에서 우리의 신앙생활에도 변화가 일고 있는 것 같다. 그러한 변화 가운데 하나는 함께 모여 뜨겁게 기도했던 기도생활의 변화가 아닐까 싶다.

언택트라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자 새롭게 시도하는 기도학교가 있어 소개해 본다. 한국기독교영성연구소 부설 “열 번의 물러남 기도학교”에서 기독교대한감리회 일영연수원과 공동으로 온라인 기도학교를 한다고 한다. 협성대학교가 후원하는 이번 기도학교는 전 과정을 유튜브로 중계하고 Zoom을 통해 그룹별 나눔과 영성지도를 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고 한다.

이번 8차 온라인 기도학교에는 김수천 교수(협성대 영성학), 이후정 감신대 총장, 이진선목사(시흥산돌교회), 신동욱교수(협성대 신약학), 설은주교수(떼제찬양)가 다양한 기도 방법들을 소개한다. 전부 9가지의 기도방법에 대해 배우고 실습을 한 후에 소그룹별로 기도에 대한 나눔을 하고 영성지도자(spiritual director)들의 조언을 듣게 된다. 그래서 다양한 기도의 방법들에 대해 배워 목회 현장이나 개인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9가지 기도 방법은 통성기도를 포함하여 교회사를 통해 영성가들이 실천해 온 다양한 침묵기도와 성경을 토대로 계발한 기도방법들이다. 회개로 시작하는 통성기도, 렉시오 디비나, 탄원시를 통해 상한 감정을 힐링 받는 기도, 예수기도, 창조물 묵상 기도, 웨슬리의 의식 성찰 질문을 통한 의식 성찰기도, 죽음묵상 영성일기와 기도, 떼제 찬양과 기도, 그리고 봉사를 통한 기도에 대하여 워크숍을 통해 배우게 된다.

7차 기도학교 수료식 모습
7차 기도학교 수료식 모습

 

이 기도학교를 통해 한국교회의 신자들이 하나님의 임재 안에서 쉼과 힐링을 경험하기를 바란다. 나아가 기도생활을 통해 좀 더 성화되고 이타적인 신자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 그리고 교회에서 이러한 기도학교가 운영되어 교회마다 마음에 넘치는 하나님의 생명(롬 14:17)이 가득하기를 소망한다고 한다.

목회자와 평신도 모두 참여할 수 있는 이 기도학교 워크숍은 참가자들이 각자 컴퓨터나 모바일을 통해 2박 3일간 교회나 가정 또는 편안한 장소에서 참여하게 된다. 신청자들에게는 기도학교 자료집을 사전에 배부하고 수료자들에게는 수료증을 수여한다. 기도학교 워크숍에 대한 문의는 홈페이지(kics3.com)에서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업코리아=박성준 기자] 

업코리아, UP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