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배동 카페 ‘카페무세띠’ 금종준 대표, “에스프레소로 맛보는 한모금의 이탈리아, 카페무세띠로 오세요.”
방배동 카페 ‘카페무세띠’ 금종준 대표, “에스프레소로 맛보는 한모금의 이탈리아, 카페무세띠로 오세요.”
  • 심정보 기자
  • 승인 2020.06.08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떤 것에 대해 잘 모르거나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은 그 범주에 속하는 것들이 다 비슷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기 마련이다. 예를 들어 동아시아에 대해 잘 모르는 서양인은 ‘일본인이나 중국인이나 한국인이나 비슷하겠지.’ 이렇게 생각한다. 하지만 결코 그렇지 않다. 무언가에 대해 더 많이 더 깊게 알게 될수록, 그전에는 전혀 알지 못했던 엄청난 세계가 숨어있었다는 걸 느끼게 된다. 한중일 삼국이 서로 얼마나 다른지는 말할 필요도 없이 자명하지 않은가. 그런데 커피의 세계도 마찬가지다.

 

방배동 카페 ‘카페무세띠’의 금종준 대표는 수많은 커피 중에서 특히 에스프레소에 빠졌다. 에스프레소(Espresso)는 곱게 갈아 압축한 원두가루 사이로 뜨거운 물을 높은 압력으로 통과시켜 뽑아낸 이탈리아 정통 커피이다. 고압으로 짧은 순간에 커피를 추출하기 때문에 카페인이 적고, 커피의 순수한 맛을 느끼고 싶은 이들이 많이 찾는다. 금 대표는 정통 이탈리안 에스프레소의 그 맛을 그대로 재현하기 위해 오늘도 비지땀을 흘리고 있다. 한국에서 쉽게 찾아보기 힘든 이탈리아 정통 에스프레소바를 운영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하는 그의 목소리에서 에스프레소를 향한 열정을 느낄 수 있었다.

 

오늘은 서울특별시 서초구 방배동에 위치한 카페 ‘카페무세띠’ 금종준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자 한다.

 

‘카페무세띠’의 전경 모습
방배동 카페 ‘카페무세띠’의 전경 모습

Q. 카페무세띠를 운영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A. 이탈리아 정통 에스프레소를 한국에 알리고자 카페무세띠를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Q. 카페무세띠의 주 서비스 분야에 대해 소개한다면

A1. 주요 연령층과 주요 서비스 대상

커피를 좋아하는 누구나, 20~40대 남녀노소를 대상으로 합니다.

 

A2. 주요 서비스 품목

커피, 음료, 파니니, 피자 등입니다.

 

A3. 진행하는 서비스 별 특징

이탈리아에서만 즐길 수 있는 BAR 문화(서서 마시는 커피), 테이크 아웃이 안 되는 메뉴(이탈리안 클래식 커피)입니다.

 

Q. 여타 유사 업종과 비교해 볼 때의 카페무세띠만의 특징이 있다면

A. 정통 이탈리아 에스프레소 레시피를 구현합니다. (싱크로율 99%입니다.) 정통 이탈리아 BAR 문화를 통한 가격 책정 및 고객 응대, 매장 내서 직접 제조하는 핸드메이드 레시피가 또 다른 특징입니다.

 

Q.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이 있다면

A. 맛있는 커피를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바리스타 및 직원은 하루에도 수십 번 커피 테스트를 하며 한 잔의 커피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노력하지 않는 자는 절대 성공할 수 없습니다.

 

‘카페무세띠’의 실내 모습
방배동 카페 ‘카페무세띠’의 실내 모습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A. 맛에 대한 의견은 소비자의 몫이기에 질문이나 응답을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소비자분들이 커피를 마시는 얼굴 표정, 그리고 입 모양을 보면 그 맛을 어느 정도는 확인할 수 있습니다. BAR에서는 소비자분들과 일상적인 대화를 하면서 자유롭게 커피에 대한 이야기와 일상을 공유하며, 커피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이제 저희 매장에서는 “맛있다”, “이 집 커피 정말 특이하다”, “좋다” 이런 말이 너무나도 당연하게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가 있다면

A. 많은 경험을 통해 실제로 이탈리아라는 나라를 많이 연구하고 배우려고 노력했습니다. 직접 가보기도 하고, 많은 인터넷 서칭과 검색을 통해 접한 이탈리아라는 나라는 한국과 비슷한 점이 많았습니다. 이에 한국 커피 시장과 이탈리아 커피 문화의 합작을 위해 많은 부분을 신경 썼습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

A. 명실상부 대한민국 최고 이탈리아 에스프레소바를 운영하는 것이 첫째의 목표입니다. 10년 아니 20년이 지나 대한민국에서 가장 오래된 이탈리아 커피집이 되고자 합니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한국에서 이탈리아 커피, 즉 에스프레소가 많은 사랑을 받기를, 많은 사람들이 에스프레소를 찾기를 바랍니다. 음식에도 양식, 중식, 일식 등이 있듯이, 커피의 경우도 많은 나라의 방식의 커피가 있습니다. 그에 따라 소비자분들도 본인의 기호와 취향을 알아 한국 커피 시장에 많은 발전이 있기를 바랍니다.

업코리아, UP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