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가죽공방 ‘레더키메라’ 이정원 대표, “가죽 공예를 통해 자신만의 튼튼하고 멋진 작품을 만들어 보세요.”
대구 가죽공방 ‘레더키메라’ 이정원 대표, “가죽 공예를 통해 자신만의 튼튼하고 멋진 작품을 만들어 보세요.”
  • 심정보 기자
  • 승인 2020.06.08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가죽공방 ‘레더키메라’는 가죽 공예를 가르치고 가죽 제품을 주문 제작하는 공방이다. 다른 종끼리의 결합을 통해 새로운 종을 탄생시키는 유전학 기술을 뜻하는 ‘키메라’라는 이름에 걸맞게, 가죽을 금속이나 나무 등과 섞어서 새롭고 유니크한 작품을 만들어내고 있다.

 

이곳에서는 원데이 클래스와 정규반 수업을 진행하고 있고, 고객이 원하는 대로 디자인을 해서 실제 제품을 만들어주는 주문 제작 서비스가 있다. 이정원 대표는 “하나를 하더라도 확실하게 하자”라는 경영 철학을 바탕으로, 초심을 잃지 않고 꾸준하게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자신만이 할 수 있는 전문적인 업으로 바꾸어낸다. 튼튼하고 질이 좋으면서도 멋진 디자인을 뽐내는 나만의 가죽 작품을 만들어, 스스로 혹은 다른 이에게 선물해보는 건 어떨까.

 

오늘은 대구광역시 중구 향촌동에 위치한 가죽공방 ‘레더키메라’의 이정원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레더키메라’의 이정원 대표
대구 가죽공방 ‘레더키메라’의 이정원 대표

Q. 레더키메라를 운영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A. 군대에 있을 때 특수한 보직을 함으로써 깊은 인상이 남아 전역 후에도 나만이 할 수 있는, 내가 잘할 수 있는 직업을 선택하기 위해 이런저런 아르바이트를 하며 찾아다녔습니다. 우연히 친구가 취미로 하고 있는 ‘가죽 공예’를 접하게 되어 열심히 배우고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하게는 정년퇴직이 없이 꾸준히 할 수 있는 직업을 원했습니다.

 

‘레더 키메라’에서 ‘키메라’는 다른 종끼리의 결합으로 인해 새로운 종을 만들어 내는 유전학적인 기술을 의미합니다. 가죽을 주로 사용하지만 금속, 나무 등등 다양한 소재를 섞어서 새로운 작품 작업을 추구한다는 것을 드러내고자 했습니다. 현재는 일반 분들도 가죽이라는 소재를 사용해서 지갑, 가방 등등을 직접 만들 수 있게 수업도 하고 있습니다.

 

Q. 레더키메라의 주 서비스 분야에 대해 소개한다면

A1. 주요 연령층과 주요 서비스 대상

가죽에 관심이 있는 분들입니다. 현재는 특히 20~30대의 커플분들이 특별한 데이트 장소로 많이 방문해주십니다.

 

A2. 주요 서비스 품목

‘일일 체험’ 같은 원데이 클래스로, 간단한 디자인으로 물건을 만들어가는 시간이 있고요. 취미로 혹은 전문적으로 배우고 싶은 분들이 찾는 ‘정규반‘이 있습니다. 그리고 원하는 디자인을 그대로 현실화할 수 있는 ‘주문 제작‘이 있습니다.

 

A3. 진행하는 서비스 별 특징

‘일일 체험’ 같은 경우 간단한 카드 케이스나 키 링 등등 어렵지 않은 디자인을 협의 후 만드실 수 있게 도와드리고 있으며, ‘이니셜’ 각인 서비스가 있어 선물용으로도 딱입니다.

 

‘정규 수업’ 같은 경우 가죽 공예의 기본적인 스킬인 재단, 패턴 제작, 바느질 등을 이해하기 쉽게 체계적으로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어떤 기술이든 기본이 튼튼해야 원하는 디자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만약 시간적인 여유가 안 되시는 분들은 ‘주문 제작’으로 제가 직접 만들어 드리고 있습니다. 직접 방문해주시거나 연락을 통해 의뢰인 분께서 원하시는 부분들을 꼼꼼히 체크해서 제작해드리고 있습니다.

 

‘레더키메라’의 실내 및 작업 모습
대구 가죽공방 ‘레더키메라’의 실내 및 작업 모습

Q. 여타 유사 업종과 비교해 볼 때의 레더키메라만의 특징이 있다면

A. 기본적인 커리큘럼상 세 작품까지는 가죽을 지원해 드립니다. 간단한 소품류의 작업을 하면서 크게 나뉘는 가죽의 성질을 파악하기 위해서입니다. 그 후에 개인 가죽을 구매해서 어떠한 느낌의 가죽 작품을 만들 수 있을지 함께 생각해 봅니다. 그리고 개인 작업을 하실 때 여러 가지 형태의 샘플을 만들어 보시고 선택을 할 수 있게 도와드립니다. 그래야 창업이 목적이신 분들이 나만의 개인 디자인을 만들기가 쉽기 때문이죠.

 

Q.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이 있다면

A. “하나를 하더라도 확실하게 하자”입니다. 따로 부가 설명이 필요 없을 듯합니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A. 일일 체험 오신 분들이 보통은 손재주가 없다고 말씀하시지만 누구나 다 할 수 있다는 것을 제가 보여드림으로써 성취감을 느끼시는 모습을 봤을 때가 항상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누구나 다 할 수 있지만, 누구나 처음에는 잘 못합니다. 꾸준하게 해서 손에 익어야 자연스러워지는 법이죠. 손재주가 없다는 말은 여기서는 통하지 않기 때문에 도전조차 하지 않으시는 분들에게 어울리는 말인 듯합니다. 그리고 의뢰인 분께서 주문 제작으로 저에게 의뢰를 주신 후에 꾸준히 잘 사용하고 있다고 특별한 후기를 남겨주실 때 뿌듯합니다.

 

‘레더키메라’의 작품 모습
대구 가죽공방 ‘레더키메라’의 작품 모습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가 있다면

A. 좋아하는 취미를 하다 보니 그게 좋아하는 일이 되고, 그러다 보니 그게 저의 삶이 되어버렸습니다. 매일 매일의 꾸준함이 제 노하우인 듯합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

A. 초심처럼 꾸준하게 가죽 작업과 수업을 할 예정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가죽 공예를 접했으면 좋겠습니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누구나 다 만들 수 있습니다. 어렵게 생각하면 어려우며, 쉽게 생각하면 쉽습니다. 주변 가까운 가죽 공방에 들러 나만의 작품 만들기에 도전해보세요!

업코리아, UP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