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장전동 ‘필라테스포유’ 최혜진 대표, “필라테스의 진정한 효과는 나의 몸에 집중을 함으로써 발합니다.”
부산 장전동 ‘필라테스포유’ 최혜진 대표, “필라테스의 진정한 효과는 나의 몸에 집중을 함으로써 발합니다.”
  • 심정보 기자
  • 승인 2020.06.08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반적으로 필라테스 그룹레슨을 받을 때, 강사가 준비해 온 커리큘럼에 맞추어 수강생들이 따라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평소 신체 역량이 뛰어난 사람이라면 무리 없이 따라갈 수 있겠지만, 운동 자체에 익숙하지 않거나 신체 특정 부분의 통증을 가진 사람이라면 수업을 따라가는 것이 힘들 것이다.

 

그렇기에 정해진 시간 동안 모든 사람이 만족할 수 있을만한 수업이 필요해야 하는데, 개개인의 역량에 대한 분석이 없이 바로 클래스에 배치된다면 운동의 효과는 물론 흥미도 동시에 떨어지게 될 것이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부산 장전동 ‘필라테스포유’는 그룹레슨의 경우 개인별 맞춤 프로그램으로 운영하며, 같은 시간이더라도 모든 사람들이 최대한의 효과를 볼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그리하여 그룹레슨에 있어서도 수강생들의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더욱더 자세한 이야기는 부산광역시 금정구 장전동에 위치한 ‘필라테스포유’ 최혜진 대표를 만나 나누어 보기로 한다.

 

‘필라테스포유’ 최혜진 대표
부산 장전동 ‘필라테스포유’ 최혜진 대표

Q. 필라테스포유는 어떤 곳인가

A. 운동을 통해 본연의 움직임을 찾아서 현재보다 더 건강하게, 활력 있게 살아갈 수 있도록 가이드 해주는 곳입니다.

 

Q. 필라테스포유를 운영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A. 필라테스를 하는 목적을 물어보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세교정, 통증 완화를 이야기하는데 대형센터에서 그룹 레슨을 하다 보면 또 다른 헬스장에 온 느낌을 많이 받았어요.

 

자세교정이나 통증 완화가 목적이지만 본인에게 필요한 자세보다는 운동이니까 땀이 나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았고, 여러 명이 같은 동작을 하다 보니 본인에게 집중하기보단 주변 사람의 동작과 비교하며 운동하는 경우도 많았어요.

 

우후죽순으로 대형센터들이 생겨나면서 사람들이 필라테스를 접할 기회는 많아졌지만 진짜 필라테스를 배우고 있는 게 맞는지 의문이 들기 시작했고, 많은 사람에게 제대로 된 필라테스를 알려주고 싶었고, 또 하나는 한분 한분 맞춤케어를 통해서 효과를 보게 해드리면 필라테스를 더 사랑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으로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Q. 그렇다면 주요 프로그램과 내부 시설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

A1. 주요 프로그램

1:1 개인레슨, 1:3 Semi-Private Lesson

 

A2. 프로그램별 주요 대상자

특별히 정해진 대상자는 없고 운동을 하고 싶은 누구나 가능합니다.

 

A3. 주요 시설 소개

하나의 공간으로 이루어진 Private 센터로 타인의 시선으로부터 자유롭게 운동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싶었어요.

 

‘필라테스포유’의 실내 모습
부산 장전동 ‘필라테스포유’의 실내 모습

Q. 진행 프로그램에 따른 궁극적인 기대효과가 있다면

A. 필라테스가 체형교정과 재활에 좋다고 많이 알려져 있죠. 처음 센터에 방문하는 회원님들 대부분 특정 부위에 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으세요. 회원님들이 가지고 계신 본연의 움직임을 찾아드리려고 해요. 그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재활이나 체형교정이 되고, 그로 인해 다이어트 효과도 볼 수 있게 되죠. 또한 운동하면서 본인의 몸에 집중하다 보니 운동하러 왔다가 힐링하고 간다는 분들도 많아요.

 

Q. 유사 동종과 비교 시 만의 장점 및 차별성이 있나

A1. 보통 필라테스 그룹 레슨이라고 하면 강사님이 미리 준비해온 프로그램을 여러 명의 회원이 같은 기구에서 따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건강하신 분들은 크게 무리 없이 운동을 따라 하실 수 있지만, 통증이 있거나 불편한 곳이 있는 경우 잘 따라 하지 못하는 동작도 있습니다.

 

50분 수업이라고 가정했을 때 50분 동안 운동을 즐기며 만족스럽게 나가셔야 하는데 본인의 운동능력과 프로그램의 난이도가 다른 경우 수업을 100% 따라오지 못해 운동 효과도 떨어지고, 만족도도 떨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필라테스포유의 그룹 레슨 같은 경우 개인별 맞춤프로그램으로 같은 시간 운동을 하셨을 때 일반적인 그룹 레슨보다 만족도가 높은 편입니다.

 

A2. 자가진단표를 통해서 회원님의 운동 목적 및 통증을 체크한 후,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서 운동 난이도를 조절하며 맞춤 케어 시스템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최대한의 효과를 보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A3. 소규모 그룹 수업도 한 분, 한 분 개별적인 동작으로 개인레슨처럼 진행하기 때문에 그룹 레슨 비용으로 개인레슨을 듣는 기분이라며 만족도가 높습니다.

 

Q. 대표로써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A. 만성두통으로 인해 병원도 다니시고 매일 두통약을 드셨는데, 두통으로 인해서 생활 리듬이 깨져 정상적인 생활이 힘든 분이셨어요. 우연한 계기로 센터를 알게 되셔서 운동을 시작하셨어요. 한 달쯤 운동했을 때 갑자기 “선생님 요즘 저 두통약 안 먹어요.”라고 이야기하시더라고요.

 

사실 회원님의 경우 거북목이 심해서 두통이 발생한 경우였는데 자세가 바르게 되면서 두통이 나아진 경우였어요. 단지 두통만 사라진 게 아니고 생활이 달라지면서 새로 태어난 기분이라고 말씀해주셔서 운동으로 사람들에게 더 나은 삶을 선물해 드릴 수 있어서 보람을 느꼈어요.

 

‘필라테스포유’의 수업 모습
부산 장전동 ‘필라테스포유’의 수업 모습

Q. 취미 생활이나 문화 예술 활동은 어떻게 하시나

A. 원래 취미가 필라테스였는데 직업으로 하게 됐어요. 수업이 없는 시간에는 꾸준히 새로운 움직임을 찾으려고 시도해보고 있어요. 여행도 좋아하는데 여행 가서 그 나라의 음식을 먹고 새로운 것들을 경험하면서 활력을 찾기도 해요.

 

Q. 여기까지 온 노하우가 있다면

A. 노하우 같은 게 있을까요? 회원님들을 대할 때 진심으로 다가가는 게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장사꾼처럼 효과를 부풀려 이야기해도 결국은 다 알게 되잖아요. 그런 것보다 회원님들이 스스로 본인의 몸을 더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가이드 해주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그러다 보면 본인의 움직임이 변하는 걸 스스로 느끼시고 운동을 재미있어하시더라고요!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

A. 보통 대형센터에서 운동을 해보셨던 분들은 다시 소규모 센터를 찾으세요. 제대로 된 필라테스를 하고 싶으신 이유가 컸던 점인데요. 점점 더 이런 소규모 센터들이 많아지고 있는 가운데 그룹 레슨도 개인레슨처럼 받을 수 있는 센터들이 많아져서 진짜 건강하게 필라테스를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 좋겠어요. 그렇게 되기 위해서 저도 계속해서 새로운 지점을 오픈할 계획이에요.

 

‘필라테스포유’ 최혜진 대표
부산 장전동 ‘필라테스포유’ 최혜진 대표

Q.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건강하고 활력 있는 생활을 원하신다면 꼭 필라테스가 아니어도 운동을 시작하는 것을 추천해드려요. 살이 많이 쪄서, 날씨가 더워서 등등 핑계를 대다 보면 결국 운동은 뒤로 밀려나게 되죠. 시간을 내서 운동을 시작해 보면 점점 더 좋아지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거예요.

 

Q. 인생에서 가장 감사한 한 분이 있다면

A. 어머니 유정자 여사님입니다. 사실 모든 어머니가 그러시겠지만, 자식을 위해서 헌신하시고 뒷바라지해주시는 모습이 나이 들어보니 더 감사하게 느껴지더라고요. 어릴 땐 부모님이니까 당연하다고 생각한 적도 있었는데 나이가 들수록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어요. 항상 뒤에서 든든하게 응원해주시니까 제 소신대로 일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어머니 감사하고 사랑합니다.

업코리아, UP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