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공무원체력학원 ‘강쌤스포츠아카데미’ 강나루 대표, “학생들의 입장에서 생각하자는 것이 저의 교육 모토이죠.‘
부산 공무원체력학원 ‘강쌤스포츠아카데미’ 강나루 대표, “학생들의 입장에서 생각하자는 것이 저의 교육 모토이죠.‘
  • 심정보 기자
  • 승인 2020.05.29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무원 중 체력실기 시험을 보는 직렬이 있다. 경찰공무원, 경찰특공대, 소방공무원, 해양경찰공무원, 교정직, 부사관 등이 이에 해당한다. 남녀 모두에게 인기가 많은 직종이다 보니, 체력 실기에 있어서도 뒤지지 않는 실력을 갖추어야 안전하게 본 과정을 통과할 수 있다. 그래서 이를 위한 아카데미를 찾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그러나 최대한 짧은 기간 동안 최대의 효과를 내야하기 때문에 학원 선택에 있어서 많은 고민과 어려움을 겪는 사람도 그만큼 많을 것이다.

 

부산 공무원체력학원 ‘강쌤스포츠아카데미’의 강나루 대표는 육상선수 출신으로 달리기 수업에 있어서는 단연 최고의 교육법을 자랑한다. 뿐만 아니라 다른 종목에 관해서도 오랜 지도 경험이 있을 보유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한 훈련으로 학생들은 실제로 우수한 성과를 내고 있다. 뿐만 아니라 강대표가 가진 교육 모토와 경험에 비추어, 공무원 체력 실기에 있어서 어떤 학원을 선택해야 좋을지에 대해 실마리를 제공하고자 한다.

 

더욱더 자세한 이야기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동에 위치한 공무원체력학원 ‘강쌤스포츠아카데미’ 강나루 대표를 만나 나누어 보기로 한다.

 

‘강쌤스포츠아카데미’ 강나루 대표
부산 공무원체력학원 ‘강쌤스포츠아카데미’ 강나루 대표

Q. 강쌤스포츠아카데미를 운영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A. 운동선수를 했다보니 기초학력이 많이 부족했다. 오랜 시간동안 경찰공무원 공부를 했지만 공부가 직업화 되는 것 같고 회의감과 경제적인 어려움이 많았다. 그로인해 공부하면서 알바 개념으로 잠깐 잠깐씩 경찰체력지도를 하게 되었다. 하면서 나 자신도 즐겁고 나로 인해 좋은 결과가 나오는 것을 보니 이 길이 내 길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고 은인이신 학원장님의 도움으로 체육관을 열게 되었다. 하다 보니 학생들의 고민이 무엇인지 더 잘 알게 되었고 학생들과 소통을 하며 지금 이 자리까지 오게 된 것 같다. 우리 학생들의 노력과 열정에 힘을 보태서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도록 우리 학생들과 열심히 해나 갈 것이다.

 

Q. 강쌤스포츠아카데미의 주 전공 분야와 주요 프로그램을 소개한다면

A. 공무원 중 체력실기가 있는 모든 직렬에 대해 수업이 있다. 경찰공무원, 경찰특공대, 소방공무원, 해양경찰공무원, 교정직, 부사관 등이 이에 해당한다. 이 중 나는 육상선수 출신이기에 달리기 수업은 주 전공이지만 다른 종목에 관해서도 오랜 경험이 있어 경력으로 뒷받침하고 있다.

 

A1. 주요 연령층과 주 교육 대상

주로 20~30대가 많지만 40대도 더러 있다. 아마 40대는 경력직으로 준비하시는 것 같은데 열정이 아주 대단하다. 주로 공무원 중 체력 실기가 있는 경찰, 소방, 해경, 교정직등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2~3주 배우려고 타지에서 와서 고시원에 살며 준비하는 학생들도 많다.

 

A2. 구간 별 프로세스

상시반은 필기시험치기 전 평소에 준비하는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졌다. 주로 1주일에 3번 수업을 하며 기초체력 훈련 위조로 하고 수업이 디테일하다.

 

단기반은 필기시험을 친 직후부터 생기는 시즌반이다. 1주일에 6회로 매일 수업을 하고 체력준비 기간이 직렬별, 매년 달라서 프로그램이 조금씩 다르다. 기간이 길다면 기초부터 확실히 들어가고 짧다면 테크닉적인 훈련으로 한다,

 

A3. 독립적인 커리큘럼 별 특징

1주일에 한 번씩은 달리기 수업하러 운동장으로 나간다. 모든 운동의 기초는 달리기라 생각한다. 또한 육상선수시절 많이 했던 산악훈련을 병행하며 기초체력과 근력을 최대로 끌어올리려 노력하고 있다.

 

Q. 상술한 커리큘럼의 수업 방식은 어떻게 되어 있나

A. 첫째도 둘째도 부상 없이 하는 것이다. 따라서 준비운동이 먼저고 또 만전을 다 하고 있다. 준비운동이 수업시간의 1/4를 차지 할 정도로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그다음 본 운동과 마무리체조인데 1주일 중 하루는 종목별 훈련, 또 하루는 기초체력훈련 이런 식으로 수업을 하고 있지만 학생들의 컨디션과 소통으로 프로그램이 조금씩 바뀔 때도 있다. 무조건 힘들게 시킨다고 향상이 되는 건 결코 아니라 본다. 충분한 준비운동과 그리고 회복이 중요하다 생각한다.

 

‘강쌤스포츠아카데미’의 수업 모습
부산 공무원체력학원 ‘강쌤스포츠아카데미’의 수업 모습

Q. 여타 유사 업종과 비교해 볼 때의 강쌤스포츠아카데미만의 특징이 있다면

A. 나는 육상100m선수출신이기 때문에 달리기에 관해선 어떻게 하면 가장 효율적으로 가장 효과적으로 지도 하는지 잘 알고 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훌륭한 지도자도 많이 있겠지만 전국 최고라 생각한다.

 

그리고 운동선수출신이지만 그 전에 본인도 경찰공무원 수험생이었다. 그래서 학생들의 간절한 마음을 누구보다 더 잘 알고 있다. 그 마음을 살펴가면서 지도하고 또 어려운 고충 및 상담도 더러 해주고 있다. 아무래도 같은 수험생 입장으로 상담하다보니 학생들도 만족해하는 것 같다.

 

또한 운동이라는 것은 부상이 없을 수가 없다. 오랜 경험과 경력으로 최대한 부상당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Q.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이 있다면

A. 앞서 말씀한 것처럼 학생들의 입장에서 생각하자는 것이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A. 최종합격생 2000여 명 배출하면서 많은 제자가 생각이 난다 그 중 멀리 제주도에서 날아온 해경 준비생이 있는데 실기 종목 중 100M달리기가 안 되서 고민이 많아서 찾아왔었다. 엉망이었던 자세를 교정해주고 항상 자신감을 안겨주었다. 결국 좋은 성적으로 최종합격을 하였다. 이 친구가 사담으로 “난 종교가 없지만 종교를 가진다면 강쌤교 이다”라고 우스갯소리를 하였다. 나는 당연한 훈련으로 지도했지만 나로 인해 이 친구의 인생을 바뀌었다고 생각한다. 이 친구가 가장 기억이 남는다.

 

그리고 오래전 합격했지만 몇 년이 지난 지금도 수시로 연락을 해준다. 사교육이지만 좋은 인연으로 선생과 제자로 만났지만 형과 동생으로의 인연을 계속 이어가고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보람을 많이 느낀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가 있다면

A. 내가 육상선수시절 했던 프로그램과 체육대학에서 배운 것들로 시작을 해서 처음부터 어느 정도의 틀이 잡혀 있었다. 그래서 타 학원과의 퀄리티가 달랐다. 학생들과 소통으로 필요한 것과 불필요한 것을 과감히 가감하였고 항상 생각했던 훈련을 소화시키려 노력을 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

A. 현재 부산에만 있지만 타 지역에도 체육관을 만들어 많은 학생을 만나보고 싶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시험문제는 정답이 있지만 운동은 정답이 없다. 다만 정석은 있다. 어떠한 과목이 잘 안된다면 하던 방식 말고 다른 자세, 다른 방식으로 접근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지금 공부를 시작하신다면 1년 안에 합격할 생각으로 수험기간을 짧게 잡기를 권한다. 이번 시험 안 되면 다음 시험하면 된다는 안일한 생각을 가진다면 수험기간은 금방 지나갈 것이다. 그리고 누구나 합격할 수 있으니 절대로 포기하지마시길.

업코리아, UP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