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만화학원 ‘마스터만화애니미술학원’ 양재호 대표, “손끝으로 상상하는 새로운 세계, 만화의 매력에 빠져보세요.”
광주만화학원 ‘마스터만화애니미술학원’ 양재호 대표, “손끝으로 상상하는 새로운 세계, 만화의 매력에 빠져보세요.”
  • 심정보 기자
  • 승인 2020.05.28 1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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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만화학원 ‘마스터만화애니미술학원’ 양재호 대표를 만나다.

‘만화’라는 두 글자를 듣는 순간 사람들의 머릿속에는 다양한 이미지가 떠오를 것이다. 어린 시절 수업 시간에 교과서로 가려놓고 몰래 훔쳐봤던 만화, 대학시절 느지막한 시간에 일어나 슬리퍼 신고 밀린 만화를 보러 가던 길, 바쁜 출근길 지하철에서 킥킥거리며 보던 웹툰 등등. 예나 지금이나 만화는 항상 우리 삶 속에 한 부분을 차지해왔다. 물론 지금은 디지털 시대인 만큼 그 형태는 조금 달라졌지만 본질은 같다. 항상 다른 세상을 꿈꾸는 이들은 만화를 사랑해왔다.

 

하지만 누구나 좋은 만화를 그려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만화도 어쨌든 하나의 이야기이기 때문에,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제대로 시각화할 줄 알아야 한다. 광주만화학원 ‘마스터만화애니미술학원’의 양재호 대표는 만화의 기본이 되는 ‘보여주기’와 ‘이야기하기’를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치고 있다. 만화에 열정을 가진 수많은 학생들과 함께 글과 그림 속에서 열심히 시간을 보내고 나면, 어느새 세상에게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가 그득하게 쌓여간다.

 

오늘은 광주광역시 동구 궁동에 위치한 만화학원 ‘마스터만화애니미술학원’ 양재호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자 한다.

 

‘마스터만화애니미술학원’ 양재호 대표
광주만화학원 ‘마스터만화애니미술학원’ 양재호 대표

Q. 마스터만화애니학원을 운영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A. 오랫동안 그림을 그려오면서, 제가 다녔던 한예종이나 제가 일했던 예술고 등에서 수많은 재능 있는 사람을 봐왔습니다. 하지만 재능이란, 형태를 빨리 잡고 채색을 금방 하는 그런 능력이 아닌, 꾸준하게 작품에 몰입하는 능력임을 전하고 싶었습니다. 순발력보다는, 오래 걸어서 멀리 가는 인재를 만들고 싶습니다.

 

Q. 마스터만화애니미술학원의 주 전공 분야와 주요 프로그램을 소개한다면

A. 칸 만화, 상황 표현, 웹툰, 일러스트, 스토리보드, 애니메이션, 포트폴리오 제작 등의 교육을 합니다. 이를 위해 기초를 쌓으며 손 그림부터 컴퓨터 그래픽, 영상 등 다양한 방식을 아우르는데요. 전문성을 위해 한 학생이 위 모든 과정을 거치기보다는 각자의 취향이나 진로에 따라 선택합니다. 예를 들어 만화가가 꿈인 학생은 일러스트-카툰-극화-웹툰 식으로 단계별로 진행됩니다. 하지만 위의 다양한 형식을 관통하는 것은, 이야기를 전달하는 데 있습니다. 각자의 매체에 따른 스토리텔링의 방법, 글과 그림의 조합으로 작품의 격을 올리는 실습을 합니다.

 

A1. 주요 연령층과 주 교육 대상

중고등학생과 성인인데요, 만화 애니메이션을 전공으로 삼아보려는 진지함을 갖춘 사람들입니다. 그동안 국내외 공모전이나 실기대회, 입시에서 풍부한 실적과 경험을 갖춘 만큼 열정을 지닌 사람이면 누구든 환영합니다.

 

A2. 구간 별 프로세스

인체를 시작으로 옷 주름, 투시도 등의 드로잉과 수채화, 펜, 색연필 등 표현의 기초를 익힙니다. 이후 글과 그림으로 스토리텔링을 하는 방법을 실습하는데요, 짧은 일러스트나 카툰을 시작으로 4컷 만화, 칸 만화 등의 과정을 거치고 나면 각자의 진로에 맞게 극화나 웹툰, 애니메이션 등으로 점차 호흡을 늘려갑니다. 위 과정을 거치다 보면 포트폴리오는 자연스럽게 만들어집니다.

 

A3. 독립적인 커리큘럼 별 특징

그림으로 할 수 있는 건, 크게 ‘보여주기’와 ‘이야기하기’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이미지로 시각적 충격을 선사하려는 성향과, 서사로 뭔가를 이야기하고 싶어하는 성향으로 크게 나뉩니다. 보여주기에 관심이 많은 학생은, 일러스트나 캐릭터 디자인, 상황 표현, 스토리보드나 애니메이션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이야기하기에 관심이 많은 학생은, 카툰이나 칸 만화, 극화나 웹툰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Q. 상술한 커리큘럼의 수업 방식은 어떻게 되어 있나

A. 보여주기에 욕심이 있는 학생은, 한 화면으로 승부를 봐야 합니다. 그만큼 감각이나 직관력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재료에 따른 기법, 색채학, 선의 사용, 투시도 등을 통해 관객에게 시각적 충격을 선사하는 기량을 갖춥니다.

 

이야기하기에 욕심이 있는 학생은, 이미지와 글의 순서를 잘 조율해야 합니다. 서사는 순서와 타이밍이 중요한데요, 예를 들어 부모님께 돈을 타내려면 개요를 깔고 분위기를 상승시키다 결정적일 때 눈물 한 방울이 필요하듯, 그 순서들이 퍼즐처럼 잘 들어맞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드로잉과 연출 등 시각 언어와 은유, 역설 등 서사 문법을 갖춥니다.

 

‘마스터만화애니미술학원’의 실내 모습
광주만화학원 ‘마스터만화애니미술학원’의 실내 모습

Q. 여타 유사 업종과 비교해 볼 때의 마스터만화애니학원만의 특징이 있다면

A. 만화 애니메이션 업계에 종사하려면, 사람들이 생각하는 애니메이터 이미지처럼 그림을 빨리 효율적으로 그리는 능력만이 필요한 게 아닙니다. 빠르게 표현할 수 있는 순발력, 논리와 이성을 요하는 기획력, 진득하게 추진해가는 지구력 등, 각자의 재능은 다르며 모두 쓰임새가 있습니다.

 

만화 입시도 마찬가지입니다. 대부분의 만화 학원이 4절지를 4시간 동안 빠르게 채우는 실습에 치중한다면, 저희는 순발력이 좋은 학생에게는 실기 전형, 논리적 언변을 갖춘 학생에게는 면접 전형, 진득함이 있는 학생에게는 포트폴리오 전형 등을 추천함으로써 다양한 방식으로 각자의 장점을 살립니다. 꼭 대학 입시가 아니더라도 좋은 작품을 제작하여 데뷔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Q.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이 있다면

A. 만화 등 이야기를 만들려는 사람들은 독자적으로 움직이려는 습성이 있습니다. 간섭받기 싫어하며 그만큼 사람을 어려워하기도 합니다. 오랫동안 만화 애니메이션을 전공하는 학생들을 보면서, 마치 내 모습을 보는 듯 안타까움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시행착오란 즐거운 과정이 될 수도 있지만 우리의 몸은 유한하지 않습니다. 혼자서 장시간 노동을 요하는 업계에 있다 보면 몸이 망가지기 십상입니다. 저는 혼자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습니다.

 

좋은 환경을 조성하려면 동료가 필요합니다. 함께 걸어야 멀리 갈 수 있다는 말이 있듯, 사람들을 어려워하지 말고 다가가서 관찰해야 합니다. 가장 아름다운 것은 거기에 있습니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A. 글과 그림의 조화, 그 순서와 타이밍을 맞추는 건 정밀한 작업인데요, 그렇기에 학생들이 작품을 만들 때 엄격하게 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학생들에게 미안할 때도 있는데요, 졸업생들이 그 마음을 알아주었는지 친동생들을 맡겨줄 때가 가장 뿌듯합니다.

 

‘마스터만화애니미술학원’의 수업 모습
광주만화학원 ‘마스터만화애니미술학원’의 수업 모습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가 있다면

A. 아무리 좋은 말을 해도 학생들이 잘 받아들여주지 않으면 공염불이 됩니다. 선배들이 열심히 해서 좋은 결과를 만들어왔고 그걸 후배들이 보고 배웁니다. 저희 학원의 장점은 학생들이 저를 잘 따라준다는 점인데요, 그건 졸업생들의 덕분인 것 같습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

A. 만화는 인공 지능이 넘볼 수 없는 직업 1위라고 합니다. 또한 글처럼 불친절하지도 않고 영화처럼 상상을 차단하지도 않기에, 영원히 대중들의 중심에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만화란 종이와 연필만 있으면 무엇이든 표현할 수 있는 매체입니다. 또한 학벌보다 실력이 중요한, 그리고 열정이 고스란히 보상받는 공평하고 정직한 매체입니다. 세상에 자신을 드러낼 수 있는 최적의 도구이니 관심 있는 분은 도전해보세요. 엄청난 행복을 자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업코리아, UP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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