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공방 ‘미소의 공예방’ 공진숙 대표, “아이를 위했던 일이 저의 직업으로 이어졌죠.”
부산 공방 ‘미소의 공예방’ 공진숙 대표, “아이를 위했던 일이 저의 직업으로 이어졌죠.”
  • 심정보 기자
  • 승인 2020.05.26 2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 공방 ‘미소의 공예방’ 공진숙 대표를 만나다.

부산 공방 ‘미소의공예방’은 아이들을 위한 교구를 만들 수 있는 공방이다. 보통 아이들을 위한 공산품들은 안전에 있어서 기해야 하는 부분들이 많아 가격들이 높게 책정되어 있는 편이다. 그래서 아이들이 자라고 나면 잘 활용하지 못하는 교구를 사는 데 있어서 많은 사람들은 경제적 부담을 느낄 것이다. 또한 교구의 안정성과 교육효과와 관련하여 세심한 부분에까지 고려를 하고자 하는 부모님들은 맞춤 장남감, 교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할 것이다.

 

그리하여 부산 공방 ‘미소의공예방’은 다양한 목적에 의해서 아이들을 위한 제품들을 만들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클래스를 열고 있다. 또한 이 곳의 대부분의 수강생들이 주부들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다 보니 경력 단절을 경험하던 여성들은 일이 주는 긍정적인 기운을 받아 주부 우울증을 완화시킬 수도 있다고 한다. 여기서 더 나아가 이를 전문적으로 배워 공방을 창업하고자 하는 사람들도 더러 있다고 한다.

 

더욱더 자세한 이야기는 부산광역시 연제구 연산동에 위치한 공방 ‘미소의공예방’ 공진숙 대표를 만나 나누어 보기로 한다.

 

‘미소의공예방’ 공진숙 대표
부산 공방 ‘미소의공예방’ 공진숙 대표

Q. 미소의공예방을 운영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A. 제가 일찍 결혼해서 아이를 낳고 키우다보니 장난감과 교구 비용이 좀 많이 들었어요. 워낙 만드는 것 좋아하다 보니 하나씩 하나씩 아이 장난감과 교구들을 손으로 만들어주고 재미도 느끼게 되었습니다. 둘째는 딸이다 보니 머리핀도 만들어 주기 시작했습니다. 우연찮게 공방에 수업을 듣게 되었고 자격증도 취득하게 되었습니다. 작품을 좋아해 주시는 분들이 생겨서 판매를 하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수강생이 생기고 수업의뢰도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지나고 보면 어떠한 계기에 의해서 확 성장한 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의 도움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하나씩 성장해서 이 자리에 온 걸보며 그래도 내가 열심히 살았구나 싶어서 초심 잃지 않고 많은 새로운 걸 많이 배워서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드리고 싶은 욕심이 생기게 되더라고요.

 

‘미소의공예방’의 실내 모습
부산 공방 ‘미소의공예방’의 실내 모습

Q. 유사 업종과 비교 시 미소의공예방만의 특징이 있다면

A1. 저희 공방에 오시면 많은 다양한 작품들을 배우실 수 있으신대요. 그런데도 불구하고 1:1 수업을 추구하고 있어서 그 분에게 맞는 수업을 찾아드리고 수업을 서운하시지 않도록 똑 부러지게 배우실 수 있도록 지도해드립니다.

 

A2. 공방을 찾아주시는 분들이 취미생활로 배우고 싶어 하시는지, 창업을 목적으로 오시는지, 역량강화를 위해 배우시는지 등 각자의 상황에 맞게 맞춤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취미수업을 경우 자기가 원하는 작품위주로 예쁘게, 창업을 목적으로 하시는 분들에게는 실제적인 부분을 잘 알려주기 때문에 긴 시간 인연의 끈을 길게 이어가고 있습니다.

 

A3. 공방을 쉽게 생각하셔서 공방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그래서 상담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상담을 할 때 실제로 공방을 창업을 했을 때 장단점을 설명을 단호하게 해드립니다. 실제로 그냥 돌아가시는 분도 계시지만 장단점을 잘 알려드려야지 실수를 안 하실 것 같아서 겉으로 보이는 좋은 점만 생각해서 공방을 운영하려고 하시는 분들에게 길게는 두 세 시간씩 투자를 해서 설명을 드리죠. 그래서 그런지 감사하다는 말을 아직까지 해주시는 분이 있어요. 작은 것 하나도 인생에 도움이 되도록 설명을 드리는 미소의 공예만의 장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미소의공예방’의 외부강의 모습
부산 공방 ‘미소의공예방’의 외부강의 모습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A1. 경력 단절된 주부님께서 우울증을 앓고 계시다며 공방을 찾아주셨는데, 이것저것 보시며 배우고 싶어 하시던 것을 조금씩 배우시기 시작하셨습니다. 손도 빠르시고 미적 감각도 있으신 것 같아서 강사나 공방을 운영해 보면 잘할 것 같다고 말씀드렸죠. 그리고 자격증을 취득하시고 한 동안 연락이 없으시다가 방문하셔서 그 동안 공방을 오픈하신다고 연락을 못 드렸다고 하시더라고요. 지금도 잘 되고 있다는 소식과 바쁘다는 소식, 그리고 감사하다는 말씀을 들을 때 제가 한분의 인생을 바꿔드릴 터닝 포인트를 마련해 드렸다는 생각에 이 일을 하면서 참 많은 보람을 느꼈습니다.

 

A2. 공방에서 원데이 수업을 들으셨던 다른 공방을 운영하시던 한 강사님이 계셨는데, 아이를 키우면서 힘들게 사시고 계셨는데, 강의 방식과 수업 준비 등 저와 비슷한 점이 참 많으셔서 수업에 조금 도움을 드렸는데, 일도 많아지시고 많은 작품 활동을 하시게 되셨다며 항상 감사하다고 해주시고 덕분이라고 말씀해주셔서 참 많은 보람을 느꼈습니다.

 

‘미소의공예방’의 작품 모습
부산 공방 ‘미소의공예방’의 작품 모습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

A. 저도 어렵게 공방을 시작하고 배우는 것이 힘들었는데, 하고 싶지만 사치라고 느껴지는 취약 계층이라든지 경력 단절 여성이 계신다면 후에는 그 분들을 위해 도움을 드리고자 하는 게 제 마지막 목표입니다.

 

Q. 내 인생에서 감사한 한분께 한마디

A. 참 많은 분들이 계시지만 저희 남편 김경문입니다. 주부로서 사회생활을 시작할 때 많은 분들은 말리지만 저희 신랑은 돈이 들더라도 하고 싶은 거 해보라고 말해주었습니다. 신랑이 있지 않았다면 이 자리에 있지도 못했을 것 같고, 신랑의 도움과 믿음 때문에 이 자리에 올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고맙고 사랑합니다.

업코리아, UP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