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 오정동 ‘유진공방’ 장유진 대표, “내 몸을 건강하게 해주는 생활용품을 직접 만들어 쓰는 즐거움과 보람을 느껴 보세요.”
부천 오정동 ‘유진공방’ 장유진 대표, “내 몸을 건강하게 해주는 생활용품을 직접 만들어 쓰는 즐거움과 보람을 느껴 보세요.”
  • 심정보 기자
  • 승인 2020.05.26 2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천 오정동 ‘유진공방’ 장유진 대표를 만나다.

매일 우리는 비누, 세정제, 화장품 등 우리 몸에 직접 닿는 수많은 제품들을 사용한다. 하지만 시중에 판매되는 대부분의 생활용품들은 인체와 환경에 유해한 화학 성분을 포함하고 있다. 운이 좋은 경우 별 탈 없이 지내는 사람들도 많지만, 어떤 이들에게 이같은 화학 제품은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부천 오정동 ‘유진공방’은 화학 제품이 지닌 해악을 피하고 우리 몸에 건강을 선사하는 생활용품을 직접 만들고 사용해볼 수 있는 공방이다. 장유진 대표는 “건강한 생활을 위하여” “나와 내 가족들이 매일매일 그리고 평생 사용하는 제품에 조금만 더 관심을 가지고 들여다” 볼 것을 제안한다. 이러한 우리의 관심이 나와 내 가족의 건강뿐 아니라 자연환경까지도 지킬 수 있는 큰 힘이 될 수 있다.

 

경기도 부천시 오정동에 위치한 ‘유진공방’의 장유진 대표와 만나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 보자.

 

‘유진공방’의 장유진 대표
부천 오정동 ‘유진공방’의 장유진 대표

Q. 유진공방을 운영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A. 비누와 화장품은 우리가 매일 아침이면 가장 먼저 쓰는 제품들입니다. 피부는 배출도 하지만 흡수도 하기 때문에 건강을 위해서 생활용품을 쓰는 것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어요. 오래 전 저희 엄마가 심장 수술을 하시고 진통제를 맞는 것과 함께 마약 성분을 가진 패치를 피부에 붙여서 통증을 줄이시는 것을 보고, 피부로 흡수되는 것도 무시할 수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Q. 유진공방의 주 서비스 분야에 대해 소개한다면

A1. 주요 연령층과 주요 서비스 대상

유치원 아이들부터 어르신까지 다양합니다.

 

A2. 주요 서비스 품목

천연 비누, 천연 화장품, 캔들 클래스 운영 및 완제품과 원재료 판매입니다.

 

A3. 진행하는 서비스 별 특징

천연 비누, 화장품, 캔들은 취미반과 자격증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격증반의 경우 직업능력개발원에 민간자격증으로 등재되어 있으며, 자격증 취득 후 방과 후 교사와 강사 등으로 활동이 가능합니다. 또한 강사들은 자사 쇼핑몰에서 도매로 재료 구입이 가능합니다.

 

‘유진공방’의 실내 모습
부천 오정동 ‘유진공방’의 실내 모습

Q. 여타 유사 업종과 비교해 볼 때의 유진공방만의 특징이 있다면

A. 저희 공방은 경기지방교육청에 ‘유진향공예학원’으로 등록되어 있는 정식 학원이며, 화장품 제조업과 책임판매업 등록을 완료하여 화장 비누 제조가 가능합니다. 또한 자격증반 수강생들은 희망 시에 초, 중, 고 등의 인턴 교사로 활동이 가능하여 빠른 실무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Q.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이 있다면

A. 내 몸을 건강하게 만드는 생활용품들을 직접 만들어 쓰는 즐거움과 보람을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A. 수강생이 자격증을 취득한 후, 학교 방과 후 교사로 활동하거나 개인 공방을 냈을 때였습니다. 또 아토피가 심한 아이에게 비누를 쓰고 많이 좋아졌다는 소리를 들었을 때 정말 뿌듯했습니다. 무분별한 화학 제품 사용이 얼마나 해로운지 느낄 수 있었습니다.

 

‘유진공방’의 작품 모습
부천 오정동 ‘유진공방’의 작품 모습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가 있다면

A. 사람의 힘인 것 같습니다. 같은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서 내 아이 내 가족이 쓸 생활용품을 만들다 보니 더 좋은 제품 제작이 가능했고, 그에 힘입어 지역 교육원들도 차례차례 오픈하고 있어 더 많은 사람들의 공유가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

A. 천연 제품은 환경이 나빠지면서 점차 소비가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사람들의 관심도 점점 늘고 있고요. 그에 비해 천연 비누, 화장품, 캔들은 취미로 배운다고 생각을 해서 아직까지 국가자격증이 아닌 민간자격증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국비훈련기관으로 등록된 사례가 없어서 구직자, 실업자 등을 위한 지원이 전무한 상태에요. 수요도 늘고 직업으로 선택도 많이 하는데 전부 자기 부담으로 교육이 진행되니 꼭 필요한 사람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싶어서 현재 국비훈련기관 지정을 위해서 계속 노력하고 있습니다.

 

‘유진공방’의 외부 강의 모습
부천 오정동 ‘유진공방’의 외부 강의 모습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건강한 생활을 위하여 먹거리에 관심을 갖는 것처럼, 나와 내 가족들이 매일매일 그리고 평생 사용하는 제품에 조금만 더 관심을 가지고 들여다봐주세요. 그 관심이야말로 건강을 지키는 최고의 방법이 될 거예요.

 

오픈하고 지금까지 여러 가지 기쁜 일도 많았고 힘든 일도 있었지만, 그 때마다 곁에서 응원해준 남편과 가족들에게 감사드립니다.

업코리아, UP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