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 꽃집 ‘힐링플라워’ 정다혜 대표, “일상 속에서 꽃을 가까이 하면서 소소한 행복과 힐링을 느껴보세요.”
평택 꽃집 ‘힐링플라워’ 정다혜 대표, “일상 속에서 꽃을 가까이 하면서 소소한 행복과 힐링을 느껴보세요.”
  • 심정보 기자
  • 승인 2020.05.22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쁜 현대 도시인으로서, 꽃 한 송이를 보기란 쉽지 않다. 일상 속에서 꽃과 함께하기 위해서는 꽃을 보러 가거나 사야 하는 수고를 들여야 하며, 꽃은 며칠이 되지 않아 금방 시들어버리기도 한다. 하지만 꽃을 한 송이라도 내 곁에 꽂아 둔다면, 내가 있는 공간의 분위기가 변화하고 일상이 보다 활력과 생기를 띠게 된다.

 

‘힐링플라워’는 대중적이고 아름다운 꽃을 판매함으로써 더 많은 이들이 꽃을 일상 속에서 즐길 수 있게 하는 플라워 갤러리 카페다. 정다혜 대표는 특별한 날이나 특정한 행사 때만 꽃을 필요로 하는 게 아니라, 사람들이 꽃과 “일상에 함께” 할 수 있도록 꽃을 즐기는 문화를 확산시키고자 한다. 그는 우리의 삶 속에서 꽃을 가까이 함으로써 “소소한 행복”과 힐링을 느껴보라고 권유한다.

 

오늘은 경기도 평택시 비전동에 위치한 꽃집 ‘힐링플라워’의 정다혜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나눠 보자.

 

‘힐링플라워’의 정다혜 대표
평택 꽃집 ‘힐링플라워’의 정다혜 대표

Q. 힐링플라워를 운영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A. 꽃을 처음 시작한 것은 고등학교 때였습니다. 그 뒤로 대학을 화예디자인과로 진학하여, 실습으로 우연히 플라워샵에 나가게 되었는데요. 한 달 실습 기간 동안 많은 분들을 만나며, 기쁜 일 슬픈 일을 꽃으로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다는 매력을 느꼈습니다. 플라워샵을 창업하고 싶다는 목표가 생겨, 공부하고 졸업 후 플라워샵에서 경험을 쌓은 뒤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Q. 힐링플라워의 주 서비스 분야에 대해 소개한다면

A1. 주요 연령층과 주요 서비스 대상

저희 샵은 대체적으로 20~30대가 주요 고객님이시고, 남녀 비율이 거의 비슷합니다. 요즘에는 내 꽃은 내가 산다는 마인드가 SNS에서 유행을 하고 있어, 개인의 힐링을 위해 남녀노소 구분 없이 많은 분들이 꽃을 구매해주고 계세요.

 

A2. 주요 서비스 품목

저희 매장에서는 주로 집에서 보실 수 있는 작은 꽃다발 또는 행사 꽃다발 꽃바구니가 주요 서비스 품목입니다. 웨딩 시즌에는 부케와 공간 장식도 많이 하고 있습니다.

 

A3. 진행하는 서비스 별 특징

꽃이 필요한 모든 행사에는 행사마다 특징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웨딩 시즌에는 신부의 체형과 드레스 디자인에 따라 꽃이나 형태 디자인이 변경되기 때문에, 고객님들의 취향과 행사의 목적에 맞게 상담 후 디자인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대중적으로 많이 나가는 꽃다발은 기념일에 많이 쓰이기 때문에 받는 분의 취향을 고려해서 주문을 받고 제작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힐링플라워’의 작품 모습
평택 꽃집 ‘힐링플라워’의 작품 모습

Q. 여타 유사 업종과 비교해 볼 때의 힐링플라워만의 특징이 있다면

A. 저희 샵에서는 매년 시즌 상품 디자인이 별도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화이트데이, 로즈데이, 어버이날, 성년의날, 크리스마스 등 말이죠. 특히 남성 고객님들께서 꽃을 고르실 때 많이 고민을 하시는 편인데요. 컬러와 디자인 구성 상품을 매년 변경하여 상품을 제작해드리기 때문에, 단골분들은 거의 매년 주문을 해주시는 게 큰 장점입니다. 계속적으로 새로운 디자인을 보여드려 고객층을 유지하는 게 저희 샵의 특징입니다.

 

Q.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이 있다면

A. 벌써 플라워 샵을 경영한 지 8년차입니다. 초반에 오픈하고 2년 동안은 한 달에 50만원~100만원씩 벌었고, 장사가 안 되는 점에 대해 남을 탓하며, 게으르게 보냈던 시절이었습니다. 그 뒤로 무엇이든 게으른 사람은 부지런한 사람을 이길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이것이 가치관으로 자리잡혀, 조금 더 일찍, 조금 더 좋은 꽃을 조금 더 저렴하게 준비하려고 매일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조금 더 대중적인 디자인을 메인으로 자리잡게 하여 많은 분들이 꽃을 편하게 즐기게 해드리자고 마음먹고 있습니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A. 대체로 남자 고객님들께서는 연인에게 선물을 하기 위해 많이 와주시는데요, 그래서 그 꽃을 받은 여자분들도 저희 매장으로 오시는 일들이 많습니다. 커플 분들이 두 분 다 단골이신 거죠! 두 분이 결혼하실 때도 저희 부케로 결혼하시고, 아이가 생기셨을 때도 저희 꽃으로 축하하시고, 아이가 태어나 첫 생일 때도, 첫 유치원 입학 때도, 저희 꽃으로 함께해주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매장을 오래 운영하다 보니, 고객님들하고 가족처럼 친해지고, 이렇게 저희 꽃으로 같이 추억을 보내주시는 모습을 볼 때, 가장 행복하고 기억에 남습니다.

 

‘힐링플라워’의 작품 모습
평택 꽃집 ‘힐링플라워’의 작품 모습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가 있다면

A. 저희 샵은 2번 이상 재방문 고객님을 별도로 저장해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사셨던 꽃을 또 사시거나 전의 주문내역을 고민하실 때, 저희가 먼저 안내를 드린 후 새로운 상품을 추천 해드리는 게 저희 매장의 시스템입니다. 그로 하여금 기념일이나 시즌 때 매번 새로운 꽃을 보실 수 있게 해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꽃값이 저렴한 주에는 이벤트를 열어 좋은 꽃을 저렴하게 구매하셔서 보실 수 있도록 해드리고 있습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

A. 힐링의 목표는, 조금 더 많은 분들께 대중적인 꽃을 보여드릴 수 있는, 플라워 갤러리 카페입니다. 특정 행사 때만 꽃을 구매하시는 게 아니라, 일상에 함께 하실 수 있도록 조금 더 많은 꽃을 선보이는 게 저희 힐링의 목표입니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안녕하세요. 힐링입니다. 꽃은 여러분의 일상이 될 수 있는 친근한 자연입니다. 사치라는 생각보다는, 조금 더 꽃을 가까이 하시다 보면, 소소한 행복이 있을 거예요! 오늘 수고한 나에게 예쁜 꽃 한 송이를 선물해보시면 어떨까요? 꽃 한 송이가 주는 힘, 꼭 느껴보세요!

업코리아, UP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