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축구교실 ‘A클래스 풋살클럽’ 안광수 대표, “무엇보다 편안하고 즐겁게 풋살을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전주 축구교실 ‘A클래스 풋살클럽’ 안광수 대표, “무엇보다 편안하고 즐겁게 풋살을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 심정보 기자
  • 승인 2020.05.23 1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클래스 풋살클럽’의 안광수 대표는 풋살을 진정으로 사랑하는 사람이다. 자신이 오랜 기간 동안 이를 즐기고 사랑해왔으므로, 무엇보다 이를 가르치는 일에 있어서는 최고임을 자부한다. 그는 어려서부터 풋살에 관심을 가져왔고, 이에 대한 열정으로 대학교도 축구학과로 진학하여 졸업하였다고 한다. 그리고 그는 아이들과 소통하는 것도 좋아하여 풋살을 아이들과 함께 즐기고자 하여 ‘A클래스 풋살클럽’을 창립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는 아이들이 풋살을 배워서 얻을 수 있는 효과 중 하나로 ‘사교성’을 꼽는다. 아이들은 여러 사람들과 운동을 하는 즐거움을 통해, 사람들과 어울리는 법을 긍정적인 감정과 함께 배우게 된다. 실제로 안 대표는 풋살교실을 운영하면서, 소심했던 아이들이 점차 마음을 열고 활기찬 성격을 갖게 되는 경우를 많이 지켜봐왔다고 한다. 부모들마다 자신의 아이가 소심하고 소극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으면, 자기도 알게 모르게 대인관계에서 받은 트라우마가 있지 않았나 하는 걱정을 가져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에 대한 해결을 강제적이지 않고, 즐거움을 통해 차차 해결해나가는 방법으로 아이들을 사회로 이끌어 주는 것은 어떨까?

 

더욱더 자세한 이야기는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송천동에 위치한 축구교실 ‘A클래스 풋살클럽’ 안광수 대표를 만나 나누어 보기로 한다.

 

‘A클래스 풋살클럽’ 안광수 대표
전주 축구교실 ‘A클래스 풋살클럽’ 안광수 대표

Q. ‘A클래스 풋살클럽‘을 창업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A. 축구를 사랑하고, 아이들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풋살클럽을 설립하였습니다. 어렸을 적부터 풋살을 많이 좋아했습니다. 대학교를 결정할 때는 다른 학과는 보지도 않고 축구학과를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축구 전공을 하면서 지도자에 관한 많은 이론을 배우게 되었고, 졸업하는 시기에 무슨 일을 하면 좋을지 상담한 고민을 했습니다. 고민 중에 내가 제일 잘하고 좋아하는 것이 풋살이고, 두 번째는 아이들과 소통하고 노는 것을 좋아하는 거였습니다. 그렇게 생각한 것이 풋살교실입니다. 우리 지역에 많은 아이들에게 축구와 풋살을 지도하고 싶다는 생각으로 3년 전에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Q. ‘A클래스 풋살클럽’의 주 서비스 분야에 대해 소개한다면

A. 유치부(5-7세), 초등부 아이들이 주 교육 대상입니다. 지금은 초등부 아이들이 중학생이 되어 중등부 반도 진행하고 있고, 성인분들도 찾아주셔서 저녁시간에는 성인반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Q. ‘A클래스 풋살클럽 수업 방식은 어떻게 되어 있나

A. 취미반과 심화반 수업으로 나누어 진행합니다. 유치부와 취미반 친구들은 1시간 수업으로 진행됩니다. 유치부는 놀이식 수업과 공과 친해지는 수업들로 구성을 하고 있으며, 초등부 아이들은 축구 기본기를 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됩니다. 심화반은 1시간 30분 수업으로 기본기와 전술 훈련을 진행합니다.

 

‘A클래스 풋살클럽’의 수업 모습
전주 축구교실 ‘A클래스 풋살클럽’의 수업 모습

Q. 타 사와 비교했을 때 ‘A클래스 풋살클럽‘만의 특징이 있다면

A. 첫째, 피드백과 소통입니다. 부모님들이 우리 아이가 학원에 가면 잘 배우는지, 친구들과 잘 어울리는지, 실력은 향상 되었는지 궁금하실 부분들을 알기 때문에 사진을 보내드리고 있고, 앞으로는 동영상을 제작하여 보내드릴 예정입니다.

 

또한 아이의 실력 성장이나, 성격 등등 주기적으로 가정통신문을 보내드려서 소통하도록 하여 아이들이 재밌는 건 물론이고 부모님들이 궁금하신 부분도 피드백과 소통을 하는 것이 우리 학원만의 특징입니다.

 

둘째, 대표자 경력입니다. 제가 풋살의 매력에 푹 빠져서 축구학과를 전공했고, 현직 풋살 프로 선수로 ‘전주매그 풋살팀‘에서 활동 중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축구에 대한 이론은 물론이고, 실력도 현재 선수로 뛰기 때문에 처음 온 아이들부터 선수까지 가는 모든 로드맵을 안내해줄 수 있고, 취미반과 심화반을 나누어 맞춤지도도 가능한 학원이 전주에서는 유일무일 하다고 생각합니다.

 

Q.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이 있다면

A. 무엇보다 아이들의 안전입니다. 무엇보다 아이들의 안전을 가장 중요시 생각합니다. 안전을 고려해 학원 시설을 설치할 때 아이들이 다치지 않도록 사면을 보호쿠션으로 감싸두었고, 넘어져서 다칠 위험도 염려하여 잔디 밑에 쿠션을 설치하여 최대한 다치지 않도록 푹신하게 만들어 두었습니다. 그럼에도 운동 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에 대비하여 시설 내 보험도 가입하여 치료비는 학원에서 지불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차량운행 시 꼭 안전벨트를 착용하도록 지도하며 코치님들께 항상 안전운행을 할 수 있도록 안전교육도 매번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곳은 편안한 분위기, 웃음이 넘치는 풋살교실입니다. 편안한 분위기에서 아이들의 웃음이 넘치고, 즐겁게 운동하고 것을 추구합니다. 지하가 아닌 지상 3층에 있어서 쾌적한 환경에서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대표인 제가 추구하는 것이 아이들이 편안한 분위기에서 즐겁게 운동하는 것이기 때문에 항상 쾌적한 환경을 만들도록 노력을 하고, 칭찬을 통해 아이들이 즙겁게 운동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A. ‘원장님 우리 아이 성격이 너무 밝아졌어요.’ 한 어머님의 연락이었습니다. 처음 저희 학원에 왔을 때 어머님께서는 우리 아이 성격이 많이 소심해서 걱정이라고 하셨습니다. 다른 운동을 해 봤지만 흥미를 느끼지도 못하고, 항상 소심하여 마지막이다 생각하고 저희 학원을 찾아주셨다고 하였습니다. 이 친구를 어떻게 지도하면 좋을까 생각을 하며 재밌는 수업과 칭찬으로 교육해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첫 2주 정도는 수업 도중 어머님이 안보이면 울기도 했지만, 3주차에 접어들면서 조금씩 흥미를 느끼더니 이제는 어머님이 나갔다 오셔도 친구들과 잘 적응하여 같이 운동도 하고 있습니다. 축구를 통해 자신감도 얻어 또래 친구들과도 잘 어울리는 모습을 볼 때면 풋살 지도자 하길 참 잘했구나 하는 생각을 가지곤 했습니다.

 

또한 아이들의 실력 성장을 볼 때도 큰 보람을 느낍니다. 취미반/심화반으로 나누어 수업을 진행하고, 심화반 아이들은 각종 대회도 참가합니다. 처음 대회를 나갈 때는 3팀이 출전하여 다 예선탈락을 할 때, 저의 부족함을 인정하고 더 열심히 노력해서 아이들을 지도해왔습니다. 그 결과 이제는 본선까지 올라가는 아이들을 볼 때면 지도자로서 그렇게 뿌듯할 수가 없는 거 같습니다.

 

‘A클래스 풋살클럽’의 수업 모습
전주 축구교실 ‘A클래스 풋살클럽’의 수업 모습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가 있다면

A. 주변의 축구클럽을 운영하는 선배들과, 모르는 분들께 연락을 드려 직접 찾아갔습니다. 저만의 풋살클럽 시스템을 생각해 보고, 먼저 시작한 분들은 어떻게 진행하고 있는지 좋은 부분은 가지고 와서 접목시킬 생각을 하였습니다. 직접 찾아간 것은 저에게 많은 것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저보다 5년, 10년 앞서서 시작을 하셨던 분들의 경험을 통해 좋은 프로그램들과 지도자로서의 자세 등등 좋은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그렇게 시작한 풋살클럽을 3년간 진행하면서 저만의 노하우를 만들어 나가고 있는 중입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

A. 아이들에게 축구를 지도하겠다는 초심을 잃지 않고, 더 열심히 준비하고 노력해서 한명이라도 오면 정착하고 재밌게 놀 수 있는 공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좋은 코치님들과 함께 ‘A클래스’ 2호점, 3호점을 만들어 가며 프랜차이즈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 속담이 있습니다. 축구를 배우는 곳을 생각하면 엄하고 무섭게 지도를 하는 경우를 생각하실 수 있지만 저희 학원은 무엇보다도 아이들이 웃고 즐기는 분위기 속에서 운동을 할 수 있도록 지도를 할 것이고, 칭찬을 통해 자신감과 성취감을 만들어 주어 축구뿐만 아니라 학업, 친구관계, 예의 등등 많은 것을 같이 배울 수 있는 학원으로 만들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업코리아, UP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