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필라테스 ‘롬필라테스’ 김현진 대표, “정통 필라테스를 통해 건강한 몸과 마음, 밝은 삶을 만들어 봅시다.”
부산 필라테스 ‘롬필라테스’ 김현진 대표, “정통 필라테스를 통해 건강한 몸과 마음, 밝은 삶을 만들어 봅시다.”
  • 심정보 기자
  • 승인 2020.05.21 1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 필라테스 ‘롬필라테스’ 김현진 대표를 만나다.

필라테스는 요제프 필라테스가 신체를 단련하고 건강하게 만들기 위한 방법으로 고안해낸 운동이다. 필라테스 본인이 몸이 약해 스스로 강해지고자 했고, 전쟁 포로들처럼 극한의 상황에서 건강이 악화된 이들을 위해 만든 운동이기 때문에, 인체의 균형·조화를 되찾고 근력을 강화시키는 데 탁월하다.

 

‘롬필라테스’는 자기 신체에 집중하여 스스로의 심신을 통제할 수 있는 정통 필라테스를 교육하는 곳이다. 김현진 대표는 척추측만증으로 고생하다 필라테스를 만나 체형을 교정함으로써 통증 완화와 재활의 효과를 실감했다. 그는 회원들 각자가 자신의 몸을 이해하고 올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자 한다. 더 나아가 사람들이 신체적 건강을 얻을 뿐 아니라 마음까지도 “밝고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부산광역시 동래구 사직동에 위치한 ‘롬필라테스’의 김현진 대표를 만나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 보자.

 

‘롬필라테스’의 김현진 대표
부산 ‘롬필라테스’의 김현진 대표

Q. 롬필라테스를 간단히 소개한다면

A. 이곳은 필라테스라는 운동을 하는 곳입니다. 원래의 필라테스는 독일인에 의해 운동이 부족한 이들의 재활 치료, 정신 수련을 위해 침대와 매트리스 등 간단한 기구만으로 할 수 있도록 고안된 근육 강화 운동입니다. 한국에 들어오면서 체형 교정과 다이어트 목적이 겸해져서 지금의 필라테스라는 운동으로 자리 잡았어요.

 

Q. 필라테스 시작하신 지는 얼마나 되셨나

A. 강사를 한 지는 7년, 처음 필라테스를 접한 지는 8년 되었어요. 처음에는 척추측만증 때문에 허리가 아파서 교정 목적으로 시작하게 되었는데, 하다 보니 통증도 없어지고, 내 몸이 변해가는 게 재밌더라구요. 그래서 깊이 있게 공부를 해보아야겠다고 생각했고, 그러다 보니 자격증 공부로 이어진 거 같아요. 제가 운동을 곧잘 했는지 필라테스를 배우던 학원의 원장님께서 자격증을 따면 강사로 채용하겠다는 제안을 하셨고, 그렇게 이 길로 들어온 지가 8년이 되었네요.

 

Q. 롬필라테스를 운영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A. 제가 처음 시작할 때의 필라테스는 순수한 정통 필라테스였어요. 정통 필라테스는 내 몸에 더 집중을 해서 컨트롤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돋보이죠. 필라테스가 대중화되고 다양화됨에 따라 제가 생각했던 필라테스의 장점이 변이되더라고요. 대중화와 다양화가 나쁜 건 아니지만, 제가 가르쳐드리고 싶은 운동 방향과는 사뭇 달랐습니다. 그래서 저는 제가 알고 있는 정통 필라테스를 가르치고자 사업을 하게 되었어요.

 

‘롬필라테스’의 실내 모습
부산 ‘롬필라테스’의 실내 모습

Q. 롬필라테스의 주요 프로그램과 내부 시설을 소개한다면

A1. 주요 프로그램

그룹 수업과 개인 레슨이 있습니다. 그룹 수업은 4:1 소수 정예로 진행되며, 다이어트 목적과 재활 목적을 반반 정도씩 충족해주는 수업입니다. 개인 레슨은 1:1로 회원님의 운동 목적에 맞게 프로그램을 구성해서 수업을 합니다. 제가 1:1로 계속 옆에 붙어서 회원님의 움직임을 컨트롤하는 것을 도와드리는 역할을 하게 될 거예요.

 

A2. 프로그램 별 주요 대상자

그룹 수업은 혼자는 부담스럽고 재미가 없어서 여러 명이서 하는 운동을 좋아하시거나, 아픈 데가 없으신 분들이 하세요. 개인 레슨은 아프신 분들은 그 부위를 집중해서 재활 목적으로 트레이닝을 하시기도 하고, 아니면 나는 살을 몇 키로 빼야 한다, 내 몸에 대해 정확히 알고 싶다 이런 목적이 뚜렷하신 분들이 하세요.

 

A3. 주요 시설 소개

리포머라는 기구와 캐딜락이라는 기구가 합쳐져서 나오는 콤비 리포머가 있습니다. 그룹은 그 기구를 써서 수업을 합니다. (2가지 기구를 쓰는 거죠.) 개인 레슨은 4가지 기구를 다 사용합니다(리포머, 캐딜락, 체어, 바렐).

 

Q. 남성들도 많이 등록 하는가

A. 네, 필라테스를 만드신 분이 남자인 걸요? 저희는 여성 전용으로 운영하는 필라테스는 아니에요. 현대의 남성분들은 주로 등, 허리의 통증을 호소하시는데요. 방법을 못 찾아서 손 놓고 있거나, 병원, 도수 프로그램에 의존해도 진행할 때만 괜찮다고 저희 찾아오시는 남성분들이 많아요. 마지막으로 보류해둔 운동을 해야 할 것 같다고요. 그렇게 저한테 도움을 청하시면 저는 도와드려요.

 

Q. 진행 프로그램에 따른 궁극적인 기대효과가 있다면

A. 그룹 수업 같은 경우 체형 교정, 다이어트가 주된 기대 효과가 되겠네요. 개인 수업 같은 경우 회원님이 운동 목적을 설정해주시는 방향에 따라 결정이 될 것 같아요.

 

‘롬필라테스’의 수업 모습
부산 ‘롬필라테스’의 수업 모습

Q. 여타 센터와 비교해 볼 때의 롬필라테스만의 특징이 있다면

A. 저희는 모든 수업이 원장 직강으로 이루어집니다. 제가 모든 수업을 하기 때문에 선생님이 바뀌지 않아요. 저희 학원의 모든 회원님들의 몸은 제가 책임감을 가지고 세세히 알려드립니다. 그리고 그룹 수업을 할 때도 캐딜락이라는 기구를 접해보실 수 있어요. 보통은 그룹 수업의 경우 리포머만 사용한다든지, 리포머, 바렐, 체어를 사용합니다. 캐딜락은 개인 수업을 할 때만 사용하지만, 저희 롬필라테스에서는 그룹에서 캐딜락을 사용해 보실 수 있으세요.

 

Q.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이 있다면

A. 제가 정통 필라테스를 가르치고 싶어 하는 사람이다 보니, 내 몸에 대해 잘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저희 회원님들이 내 몸을 거울로 보고 머리로 이해하는 필라테스를 가르쳐 드리는 게 목표에요. “바른 자세로 돌아가세요.” 했을 때, 회원님들 스스로 바른 자세에 대한 이해를 통해 그 위치로 스스로의 몸을 보낼 수 있게요.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A. 솔직히 저는 몸을 고치는 건 어렵지 않은 거 같아요. 근데 사람의 마음의 색깔, 그 깊이는 마음대로 되는 게 아니더라고요. 예전에 산후 필라테스를 하신 회원님이 계셨어요. 살도 많이 쪘지만 우울증 때문에 심신 수련 목적으로 운동을 하셨는데, 처음에는 자신감도 없어보였지만, 색깔이 매우 어둡더라고요. 근데 어느 날부터 문을 열고 들어오시면서 인사를 하시는데 아 마음이 많이 풀어졌구나, 라는 걸 느끼겠더라고요. 그 순간이 보람 되게 느껴졌던 거 같아요.

 

‘롬필라테스’의 김현진 대표
부산 ‘롬필라테스’의 김현진 대표

Q. 현재의 프로그램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가 있다면

A. 강사로 프랜차이즈에서도 일해 보고, 원장님이 계신 곳에서도 일해 보면서 각 시스템의 장단점 분석을 많이 했었던 거 같아요. 회원님들과 강사의 입장 차이, 강사와 대표의 입장 차이에 대해서도 많이 생각했어요. 각 시스템의 장점들을 많이 조합해서 만들어 낸 게 지금의 롬필라테스 시스템이에요.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

A. 저는 필라테스를 가르치는 사람으로서 많은 분들이 필라테스의 매력에 빠져보셨으면 좋겠어요. 그래서 2호점, 3호점을 제가 대표로 운영하는 것도 좋지만, 원장님들을 모시고, 프랜차이즈 사업을 했으면 좋겠어요. 롬필라테스 하면 원장이 애정과 책임감을 가지고 운영하는 필라테스다, 라고 생각이 들 수 있는 곳 말이죠.

 

Q. 마지막으로 한마디

A. 현대 사회에서는 시간도 되게 촉박하게 흘러가고 모두들 바쁘시죠. 그로 인해 거북목이라든지, 라운드 숄더 등의 문제점과 여러 부분의 통증을 가지고 계신데, 바쁘다는 이유로 방치하고 계시진 않는지요. 가까운 필라테스 센터에 방문하셔서 꼭 한번 필라테스를 접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조금만 시간 내서 상담 받아보시고, 아픈 곳 없이 밝고 건강하게 살아요 우리.

업코리아, UP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