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공방 ‘Fun한연구소’ 전혜선 대표, “스트레스 해소법은 여기 다 모인, 어린이와 성인 모두의 실내 놀이터입니다.”
대전 공방 ‘Fun한연구소’ 전혜선 대표, “스트레스 해소법은 여기 다 모인, 어린이와 성인 모두의 실내 놀이터입니다.”
  • 심정보 기자
  • 승인 2020.05.23 1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신은 행복한가?” 이는 우리가 삶을 살아가면서 스스로에게, 또 다른 모든 이들에게 던지는 근본적인 질문이다. 아무리 성공적인 삶을 산다고 하더라도 행복은 내 곁이 아니라 다른 곳에 있을 수 있다. 사실, 행복이야말로 우리 모두가 원하는 궁극적 목표일 것이다.

 

‘펀한연구소’의 전혜선 대표는 “당신은 행복한가?”라는 물음을 자신의 경영 철학이라고 말한다. ‘펀한연구소’를 방문하는 이들에게 이 질문을 던지고, 여기 머무는 시간 동안 “힐링, 자유, 즐거움, 사랑”을 선사하는 것이야말로 이곳을 창업한 이유다. 이번 주말에는 이곳에서 자신의 취미나 공예 활동을 하며 보내는 시간을 통해, 일상에서 날 따라다니던 고민을 잠시 내려놓는 건 어떨까? 정신없이 살면서 놓쳤던 것들을 다시 돌이켜보는 소중한 시간을 가져 보자.

 

오늘은 대전광역시 중구 안영동에 위치한 공방 ‘펀한연구소’의 전혜선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Fun한연구소’의 전혜선 대표
대전 공방 ‘Fun한연구소’의 전혜선 대표

Q. Fun한연구소를 운영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A. 자유롭고 신나게 즐기고 ‘힐링’하기 위해서입니다. 30년 동안 늘 바쁘게 살아 보았습니다. 학교에 다닐 때에는 공부를, 취업을 해서는 사회생활을, 결혼해서는 아이를 낳아 육아를 하며 살다 보니, “‘나’라는 사람은 그저 열심히 살기 위해 태어난 사람인가?” 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리고 주변을 둘러보니 나 같은 사람이 참 많아 안타깝다고 생각도 해보았습니다. 제가 바쁘게 살아왔지만 노는 것도 잘 놀면서 살아와 스트레스는 없었거든요. 그런데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아주 심각한 스트레스들을 하나씩 갖고 살고 있구나, 배출할 곳이 없는 것 같은데?” 생각이 들더라고요. “이 스트레스 풀 데가 어디 없을까?” 고민을 해 보았어요. “즐겁게, 자유롭게 단 1시간만이라도 즐길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누구나, 아이, 성인, 엄마, 아빠, 직장인, 할머니, 할아버지 모두 즐길 수 있는 공간이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 보았죠. 그렇게 하여 Fun한연구소를 만들어 냈습니다.

 

Q. Fun한연구소의 주 서비스 분야에 대해 소개한다면

A1. 주요 연령층과 주요 서비스 대상

Fun한연구소 연령층은 모두입니다. 저는 연령으로 타겟을 잡지 않았어요. 그저 스트레스 많은 사람, 고민이 많은 사람, 혼자 있고 싶은 사람, 즐거운 추억을 만들고 싶은 사람, 행복한 데이트와 체험을 원하는 사람을 타겟으로 생각하여 서비스를 준비했습니다.

 

A2. 주요 서비스 품목

취미: 독서(영유아부터 성인), 악기(피아노, 기타, 우쿨렐레), 네일, 컬러링, 수채화, 음악 감상, 영화 감상

 

공예: 비누, 우드, 마크라메, 내빈, 직조 등 즉 토탈 공예

 

키즈존: 교구 활동, 레고 등 아이들이 편히 활동할 수 있는 공간

 

오감 놀이와 유아 교육: 대표와 전문가 선생님이 직접 아이들과 함께 놀이하는 커리큘럼

차와 간식

 

이처럼 고객에게 최적의 힐링을 돕기 위해 모든 것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즐길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A3. 진행하는 서비스 별 특징

단 1시간이라도 최고로 즐겁게 편안하게 행복하게 즐길 수 있도록, 고객님께 맞춤 서비스를 제공해드리기 위해 환경을 최적화하여 만들어 놓았습니다. 저희가 진행하는 서비스는 힐링, 자유, 즐거움, 사랑입니다. 취미, 공예, 키즈존, 오감놀이 등등 혼자 혹은 아이도 놀고 나도 놀고 싶다, 아니면 가족과 함께 놀고 싶다, 커플, 여행 오시는 가족 등 한분 한분에게 자유롭게 즐기며 추억을 만들어드리는 공간을 제공합니다.

 

‘Fun한연구소’의 실내 모습
대전 공방 ‘Fun한연구소’의 실내 모습

Q. 여타 유사 업종과 비교해 볼 때의 Fun한연구소만의 특징이 있다면

A. 타 업종이 사실 없습니다. 공방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저도 처음에는 공방이라고 이름을 붙여 Fun한연구소공방이라고 하였지만 사실 오시면 공방 개념은 아닙니다. 그저 나 하고 싶은 거 하고, 쉬고, 놀고, 즐기는 공간이거든요. 저의 생각대로 만들어 버려서 서울에서도 놀러오시는 고객님들도 서울에도 없다고, 너무 신선하고 재미있다고 하시더라고요.

 

Q.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이 있다면

A. 저의 철학은 “당신은 행복한가?”입니다. 그래서 직원 교육을 할 때에도 “당신은 이 일을 하며 행복한가?”를 교육합니다. 때문에 고객님에게도 ‘행복’을 드리는 것 즉, 힐링, 즐거움, 자유를 드려 ‘행복’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것이 저의 사업 가치관입니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A. 고등학생 3명이 오셨었습니다. 1시간을 너무 즐겁게 즐기는 모습을 보고 1시간이 다 되어가기에 “시간이 다 되어갑니다” 안내를 해드렸죠. 보통 가족, 성인분들이 오셔도 2시간, 3시간 즐기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학생이니 비용이 부담스럽지 않을까, 걱정이 되어 1시간이 다 되어간다고 이야기를 드렸죠. 그런데 망설임 없이 “저희 더 놀다갈게요!”라고 이야기 하는데 오히려 제가 놀라웠습니다. 그렇게 재미있나? 싶어서 여기 어떻게 오셨어요? 하고 물으니, 인터넷으로 1시간을 찾아 오셨다고 하시더라고요. 이 학생들도 ‘힐링’할 수 있는 공간을 너무나도 원해서 1시간 동안 찾다 오셨구나, 생각이 들면서 감동을 받았습니다. 이제 스무 살이 되어 타지에서 대학 생활을 해야 하니 언제 올지 몰라 더 즐기고 가고 싶다고 하는 학생들이었습니다. 가는 모습마저도 너무 행복해보이는데, 창업자로서 그 모습을 보고 너무 감사하고 기뻤습니다. 제가 바라던 고객님의 모습이니까요.

 

‘Fun한연구소’ 이용한 고객 작품 모습
대전 공방 ‘Fun한연구소’ 이용한 고객 작품 모습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가 있다면

A. 고객 입장에서 모든 것을 직접 경험하고 만져보며 어떤 마음일까? 많이 생각해 보았습니다. ‘이것’을 고객님에게 제공하면 어떤 마음일까? ‘이것’을 설치하면 고객님은 어떻게 바라보실 수 있을까? 그러다 보니 웅진과 협약(북카페), 공예, 영유아교육, 케이크토퍼, 천연비누 등등 하나하나 창출해나가면서 고객님들의 반응을 보고, 그 반응을 통해 사업장이 확장되고 있었습니다. 그렇게 제가 한 창업은 5개가 되었네요. Fun한연구소, 율솝(천연비누), Fun한연구소디자인(케이크토퍼, 명함, 로고 등), 멘탈창고(창업, 마케팅, 육아 상담, 코칭, 컨설팅, 강의), 웅진 협약 이렇게 말이죠.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

A. 사회에 ‘행복’을 전하는 창업가가 되고 싶습니다. Fun한연구소가 저의 대표 브랜드가 되었으면 좋겠어요. 아무것도 없이 Fun한연구소를 만들어내고 모든 애정을 담았으니까요. 그리고 즐겁게 일하는 직원들을 많이 만들어, 함께 즐기면서 일하고, 또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사람을 만들어내고 싶고요. 실제로 한 직원이 저에게 “어떻게 그렇게 행복하게 돈을 벌죠?” 하며 배우고 있습니다. 저와 놀기도 하고 즐기기도 하면서 일하고 있고요. Fun한연구소에 방문하는 고객에게도 인생을 “즐겁게, 재미있게, 행복하게, 편안하게” 보낼 수 있게 하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습니다. 저의 창업도 같은 목표입니다. 제 직원도 이제 저와 함께 고객님에게 2배의 기쁨을 전하고 있네요. 코로나로 인해 고객님들이 방문하는 것을 많이 아쉬워하시고 어려워하시는 것을 보고 또 하나의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이 아이디어도 ’행복‘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바쁜 인생 잠시만 내려놔보시고 단 1시간만이라도 자유롭게 즐기는 ‘나’가 되길 바랍니다. ‘나’에는 어린아이, 성인, 할머니, 할아버지 모두 포함됩니다. ‘나’는 소중합니다. 시간도 소중하고요.

업코리아, UP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