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움갤러리X아트카페(아카이브)’ 조새롬 대표, “미술 및 컬러링 체험과 함께 맛있는 음료를 드시면서 행복을 느껴 보세요.”
‘움갤러리X아트카페(아카이브)’ 조새롬 대표, “미술 및 컬러링 체험과 함께 맛있는 음료를 드시면서 행복을 느껴 보세요.”
  • 심정보 기자
  • 승인 2020.05.15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움갤러리X아트카페(아카이브)’는 미술 갤러리와 카페를 결합시킴으로써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만든 아트 카페다. 갤러리에서는 현 시대에 대한 사유를 담은 작가들의 작품을 접할 수 있다. 카페에서는 멋지고 예쁜 빈티지 소품을 구경하고 구매할 수도 있으며, 이를 통해 지나간 과거를 추억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종류의 맛있는 에그녹 라떼를 마실 수도 있고, 특히 카페에서는 미술 체험을 하며 컬러링 엽서를 골라 색을 칠하고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 볼 수 있다.

 

조새롬 대표는 “나를 찾고 표현할 수 있는 공간”에서 “스스로를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선사하고자 한다. 편한 분위기의 카페에서 여러 가지 문화를 체험해보면서, 소소한 재미를 느끼고 나의 삶에 대해 생각해보는 작은 지혜를 얻을 수도 있다. 조새롬 대표는 이곳을 방문하는 모든 이들이 각자의 다양한 행복을 느끼길 바란다고 말한다.

 

오늘은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모현읍 오산리에 위치한 ‘움갤러리X아트카페(아카이브)’의 조새롬 대표와 만나 보았다.

 

‘움갤러리X아트카페(아카이브)’의 조새롬 대표
‘움갤러리X아트카페(아카이브)’의 조새롬 대표

Q. 움갤러리X아트카페(아카이브)를 운영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A. ‘갤러리’라는 문턱을 낮추기 위해 ‘카페’라는 공간을 함께 구상했습니다. 카페에는 빈티지 소품들을 진열해 놓아 지나간 시간을 돌이켜보며 추억하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도록, 갤러리에는 동시대를 살아가는 작가들의 작품을 보며 공감하고 현 시대상을 읽어내는 것에 대한 대리만족도 느낄 수 있도록 구상했습니다. 또한 컬러링 등 체험을 통해 ‘소확행’을 즐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Q. 움갤러리X아트카페(아카이브)의 주 서비스 분야에 대해 소개한다면

A1. 주요 연령층과 주요 서비스 대상

소확행을 원하는 사람이 주 고객층이며, 마케팅을 위한 대상층은 30대 이상입니다.

 

A2. 주요 서비스 품목

1. 미술 작품 전시 및 판매, 2. 빈티지 소품 전시 및 판매, 3. 만들기(미술) 체험, 4. 음료 및 디저트입니다.

 

A3. 진행하는 서비스 별 특징

1. 갤러리에서는 동시대를 살아가는 작가들의 작품을 보며 공감하고 현 시대상을 읽어내는 것에 대한 대리만족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카페 소품을 통해서는 지나간 시간을 돌이켜보고 추억할 수 있습니다.

 

3. 만들기 체험을 통해서는 미래의 나를 위한 소확행을 얻을 수 있습니다.

 

4. 시그니처 음료로는 에그녹 라떼(커피 에그녹, 초코 에그녹, 녹차 에그녹)가 있습니다.

 

‘움갤러리X아트카페(아카이브)’의 실내 모습
‘움갤러리X아트카페(아카이브)’의 실내 모습

Q. 여타 유사 업종과 비교해 볼 때의 움갤러리X아트카페(아카이브)만의 특징이 있다면

A. 능동적으로 스스로 선택하고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현 시대상을 새로운 관점으로 읽어내 준 작가들의 작품과 나와 같은 시대를 지나왔던 소품들을 보면서 공감도 하고 “나 스스로를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갖는 것”이야말로 고객분들이 움갤러리X아카이브에 찾아와서 머무는 이유라 생각합니다. 순간적인 자극이 위주인 요즘 시기에 지친 사람들이 “나를 찾고 표현할 수 있는 공간”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희는 미술 체험이나 컬러링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해두었습니다. 컬러링의 경우 매장 손님들에게 1음료당 1장씩 컬러링 엽서를 골라 하실 수 있도록 해드리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색연필을 제공해드립니다.) 컬러링은 마음의 창과 같아서 자신의 마음이 대변됩니다. 컬러링을 완성하여 카운터에 보여주시면 달콤한 사탕과 함께 ‘오늘의 해답’이라는 쪽지를 뽑을 수 있도록 해드리고 있습니다.

 

오늘의 해답 안에는 고사성어, 속담 등 나의 마음을 알아줄 좋은 글귀들이 담겨 있습니다. 저희가 상담사는 아니지만 소소한 재미와 함께 일상의 무거움을 덜어낼 수 있는 작은 지혜를 얻어 가시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준비해두었습니다. 미술 체험은 한 달에 한 번 정도 기획하여 신청을 받아 원데이 클래스로 진행합니다. (요즘은 코로나로 쉬고 있습니다.)

 

Q.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이 있다면

A. 움갤러리는 예술이라는 장르가 갖고 있는 다양한 가치 창출을 지향합니다. 이것은 아카이브 카페에 방문하는 사람들에게도 해당합니다. 각자의 개성과 장단점 등을 존중합니다. 내가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 것을 할 때 사람들은 행복함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그런 점들을 살려주기 위한 것입니다. 움갤러리X아트카페(아카이브)에 방문하시는 모든 분들이 앞서 언급한 행복함을 느끼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움갤러리X아트카페(아카이브)’의 메뉴 모습
‘움갤러리X아트카페(아카이브)’의 메뉴 모습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A. 움갤러리X아카이브는 매장 내에서 음료를 드시는 분들께 컬러링 엽서를 하실 수 있도록 제공해드립니다. 얼마 전 어르신 한 분이 방문하셨습니다. 갤러리에 전시 중인 작품을 관람하시고 음료를 주문하셔서 컬러링 엽서를 안내해 드렸습니다. 어르신께서는 멋쩍어하시면서 “내 나이에 이런 것을 해도 되느냐”고 되물으셨습니다. 저희는 예쁘게 잘해주실 것 같다고 말씀드렸고요. 정말 꼼꼼히 채색을 다 하시고 고마워하시며 가셨습니다. 그 이후 지인분들을 모시고 다시 매장에 방문하셔서 너무 좋다며 편안히 담소를 나누시다가 가셨습니다. 다음엔 또 다른 사람들과 함께 오시겠다는 말씀도 남겨주셨습니다. 어르신께서 좋아하시는 모습을 보며 우리가 추구하던 다양성과 개성 존중에 가장 걸맞았던 분이 아닐까 생각이 들어서 기억에 남습니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가 있다면

A. 어떤 아이템으로 운영을 하든지 불편하고 어려운 점은 있습니다. 특별한 노하우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제대로 된 방향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도록 나의 감정을 절제하고 개성을 잃지 않기 위해 노력합니다. 또한 많은 정보 수집을 통해 좋은 의견을 수렴하며, 방문하시는 분들의 니즈를 충족 시켜 드리기 위해 손님들과 자연스러운 소통을 자주 시도합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

A. 현재 진행 중인 것들도 유지를 하고 앞으로의 트렌드도 보면서 ‘아트 카페’라는 이름에 걸맞은 소소한 이벤트들을 추가하려 합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교류와 소통의 공간으로 ‘소확행’을 즐길 수 있도록 알차게 채워 가려 합니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각자의 위치에서 힘든 점들도 많겠지만 그런 순간들 속에도 분명히 좋은 일들은 꼭 하나씩은 존재합니다. 다른 말이 필요할까요? 화이팅!

업코리아, UP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