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 인테리어 ‘디자인청춘’ 황수민 대표, “청춘이라는 말처럼 항상 역동적이고 푸른 봄철의 공간을 창출해 드립니다.”
분당 인테리어 ‘디자인청춘’ 황수민 대표, “청춘이라는 말처럼 항상 역동적이고 푸른 봄철의 공간을 창출해 드립니다.”
  • 심정보 기자
  • 승인 2020.05.04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당 야탑동 인테리어 ‘디자인청춘’ 황수민 대표를 만나다.

‘디자인청춘’은 카페, 주점, 학원, 사무 공간 등의 상업적 공간을 설계하고 디자인하는 인테리어 회사다. 하지만 업종별로 지니고 있는 상업적 목적에 적합하게 공간을 설계하는 데 그치지 않고, 나아가 클라이언트의 니즈, 또 클라이언트의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니즈까지도 충족시킬 수 있는 디자인과 인테리어를 제공하고자 한다.

 

황수민 대표는 이곳을 운영하는 가치관을 “맺음”이라고 설명한다. 경영적 측면에 있어서뿐만 아니라 클라이언트 및 직원과의 관계에서도 좋은 시작과 결실을 맺고자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그는 이미 완성한 디자인에 대해서도 철저한 사후 관리와 AS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고객과의 굳건한 신뢰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한다.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야탑동에 위치한 ‘디자인청춘’의 황수민 대표를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 보도록 하자.

 

‘디자인청춘’의 시공 후 모습
‘디자인청춘’의 시공 후 모습

Q. 디자인청춘을 운영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A. 인테리어라고 하면 보통은 업종에 맞게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거나 설계하는 일이라고 생각하지만, 공간을 설계한다는 의미를 넘어서 클라이언트의 니즈와 클라이언트가 제공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니즈까지 담아내는 인테리어를 하기 위해 시작하였습니다.

 

Q. 디자인청춘의 주요 시공 분야에 소개한다면

A. 현재 디자인청춘에서는 저희만의 디자인 노하우로 모든 상업 공간을 설계하고,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시공까지 완벽하게 하는데요, 주로 디자인적 요소와 활동할 수 있는 공간들로, 예를 들면 카페, 주점, 사무 공간, 학원, 요식업 등등, 상업 공간에서는 크게 구애받지 않고 모든 공간을 창출해 내고 있습니다.

 

Q. 시공 분야별, 가장 중점적으로 생각하는 부분이 있다면

A. 예전에 공사 중 명절이 껴있던 적이 있었는데요. 주방 공사에 들어가는 탁드공사 중 닥트관이 외부로 나가서 그 관에 물과 눈이 들어가지 않게 가림막을 설치해 놓은 게 실리콘이 굳지 않은 상태에서 많은 비로 인해 망가졌고, 2층에 거주하시던 클라이언트에게서 연락이 왔습니다. 저는 명절로 인해 지방에 내려가던 도중 차를 돌려 현장으로 달려가서 돌발 상황에 대한 대처를 하였습니다. 그로 인해 클라이언트에게는 더 굳건한 신뢰를 쌓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처럼 시공 분야 중 중요하지 않은 분야는 단 한 가지도 없으며, 다만 현장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돌발 상황에 대해서 어떻게 노련하게 대처하는 것인가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여타 유사 업종과 비교해 볼 때의 디자인청춘만의 특징이 있다면

A. 대부분의 인테리어 회사들이 일하기 편하도록 만들어 놓은 매뉴얼적인 혹은 정형화된 틀을 제안하기 때문에 클라이언트의 니즈를 잘 담아내지 못합니다. 하지만 저희만의 노하우와 더불어 클라이언트의 기본적인 요청 사항을 바탕으로 사용자의 입장에서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된 제안을 하는 것이 디자인청춘의 장점이라고 생각 합니다.

 

‘디자인청춘’의 시공 후 모습
‘디자인청춘’의 시공 후 모습

Q.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이 있다면

A. 가장 중요한 가치관은 맺음이라고 생각합니다. 디자인청춘의 대표로서, 경영의 내실을 다지고 매년 새로운 결실과 맺음을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하고, 이런 부분이 바탕이 되어 디자인청춘의 미래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직원 채용 및 교육에 있어서도 좋은 시작으로의 맺음, 디자인청춘과 만나 시너지효과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 있어서도 좋은 맺음으로 시작한 공사가 중요한 것처럼, 마지막 사후 관리도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역시나 끝맺음 또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A. 2년 전 이미 알고 지내던 지인의 가게에 대한 인테리어 요청이 들어왔으나, 저렴하게 공사를 하기 위해 디자인청춘이 아닌 목수에게 인테리어를 의뢰하였고, 그 당시에도 공사를 위한 노하우와 조언을 많이 해주었습니다. 그러나 가게를 유지하면서 사후 관리적인 문제가 발생하였고, 인테리어 회사가 아닌 목수에게 인테리어를 의뢰하였기에 AS 및 사후 관리가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저에게 AS 및 사후 관리를 요청하였고, 저는 지인이 이용함에 있어 불편한 점을 상세히 파악하여 여러 차례 AS 및 사후 관리를 도와주었습니다. 이에 지인은 저의 정성과 노력에 감동하여, 현재 새로운 가게 인테리어를 디자인청춘에게 의뢰하였고, 바로 그 가게가 현재 공사 중인 이 공사 현장입니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가 있다면

A. 우선 저는 현재의 경력을 가지기 전에 많은 회사를 거쳐 왔습니다. 이직을 하면서 겪어온 각 회사들의 장단점들을 보면서, 장점은 모두 제 것으로 흡수하기 위해 노력해왔고, 단점들의 경우에는 여러 회사의 장점들과 교차 적용해보면서 단점이 생기는 이유, 바뀌지 않는 이유, 불편하지 않게 하기 위한 방법들을 생각했습니다. 인테리어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경영에 대한 부분, 예를 들자면 보고 체계 및 불필요한 업무, 불필요한 동선 등의 다양한 부분과 관련해서요. 이렇게 여러 회사에서 파악한 점이 현재의 저만의 노하우가 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디자인청춘을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

A. 앞서 말씀드린 디자인청춘의 노하우와 경영 철학을 바탕으로 디자인청춘을 인테리어 프랜차이즈 회사로 만드는 것이 목표이며, 개인적인 저의 꿈입니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앞서 진행된 인터뷰 내용으로는 디자인청춘에 대한 소개가 조금은 짧아 아쉽습니다. 그렇지만 길지도 짧지도 않은 인터뷰 내용에 많은 내용을 담고자 했습니다. 청춘이라는 단어처럼 언제나 푸른 봄철의 공간을 담아드리고, 언제나 역동적인 공간을 공유하고자 하는 인테 리어 회사로 인식되게끔 노력하고 있으니, 많은 좋은 인연을 만나기를 희망합니다. 또한, 디자인청춘이 성장함에 있어서 좋은 인재를 만날 수 있는 하나의 길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업코리아, UP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