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수학학원’ 박지수 대표, “수학을 포기하려는 학생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곳이었으면 합니다.”
‘지수학학원’ 박지수 대표, “수학을 포기하려는 학생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곳이었으면 합니다.”
  • 심정보 기자
  • 승인 2020.05.04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위권 학생들은 이미 공부에 대한 요령은 물론 흥미도 터득한 아이들이다. 그렇기에 어떻게든 변형되어서 나올 수 있는 심화유형과 완벽한 풀이법을 배우길 원한다. 반면에 하위권 학생들은 아직 공부가 주는 쾌감을 느껴보지 못한 학생들이 대다수이기에, 재미있는 수업을 원합니다. 각각의 수준과 학습 흥미도에 맞게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수업계획을 수립한 학원이 있다. 바로 안양에 위치한 ‘지수학학원’이다. 그 결과 이곳은 단 한명의 낙오자도 만들지 않겠다는 목표 아래, 본원만의 시스템을 운용해나가고 있다.

 

이곳의 박지수 대표가 말하길 수학학원에 대한 선택은 입시의 당락을 좌우하는 과목인 만큼 신중을 기할 것을 권한다. 그로써 권해주는 좋은 수학학원을 선택하는 기준은 다음과 같다. 학습의 주체인 학생 중심의 수업방식인지를 따져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학은 꾸준한 학습시간이 필요하며 학습량이 방대한 만큼 중요도에 따라 우선순위를 두어 학습을 해야 하는 과목이다. 그렇기에 이곳 ‘지수학학원’에서는 학생 개인의 장단점을 분석하여 ILPS를 기반으로 학생별 맞춤 수업을 전략적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오답을 꼼꼼하게 분석하며 학생들이 원하는 결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돕고 있다. 그러니 학습 수준에 상관없이 모든 학생들을 케어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더욱더 자세한 이야기는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평촌동에 위치한 ‘지수학학원’ 박지수 대표를 만나 나누어 보기로 한다.

 

‘지수학학원’의 박지수 대표
‘지수학학원’의 박지수 대표

Q. 지수학학원을 운영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A.입시종합학원에서 다년간 근무해보니 타 과목들과 시간표를 조율하고 학습량을 분배하는 과정을 경험하면서 수학은 많은 학습시간을 필요로 하는 과목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 입시종합학원에서는 타 과목과의 형평성으로 다양한 교습법을 적용시키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보다 수학에 대해 전문적인 강의를 진행하고 싶어서 이 학원을 개원하게 되었습니다.

 

Q. 지수학학원의 주 전공 분야와 주요 프로그램을 소개한다면

A. 지수학학원의 프로그램의 기반은 ILPS(Individual Level personal Strategy program)입니다. 한 반 정원은 8명 이내로 소수 정예학원입니다. 학년별 수업은 진행하지만 학생 개인별 맞춤 학습으로 학생별 성취도에 맞게 전략을 세워서 지도합니다.

 

A1. 주요 연령층과 주 교육 대상 : 고등학생 1학년~3학년이며, 고등교과과정을 선행하는 중학생도 대상으로 합니다.

 

A2. 구간 별 프로세스

개념강의는 크게 두 가지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첫째, 상위권부터 하위권까지 누구나 알아들을 수 있는 쉬운 개념 강의입니다. 수많은 수학 공식들을 재밌게 암기할 수 있도록 스토링텔링 교수법을 일부 적용하여 암기법을 설명해 주기도 하고 주변을 환기시키는 설명을 통해 기억에 오래 남도록 강의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둘째, 문제풀이를 위한 개념강의입니다. 수학 문제를 풀면서 등장하는 단어나 기호를 통해 개념을 상기하여 문제에 적용시키는 강의입니다. 두 가지의 개념강의 후 문제풀이 강의가 진행됩니다. 문제풀이 강의는 G.POLYA 4단계 방식을 적용합니다.

1단계(Understanding)는 수학 문제를 풀고 문제를 분석하고 이해하는 단계입니다.

2단계(Plan)는 문제풀이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단계입니다.

3단계(Solution)는 2단계를 바탕으로 풀이하는 단계입니다.

4단계(Review)는 문제풀이를 검토하고 오답을 정리하는 단계입니다.

 

이 4단계를 통해 정확학 풀이법을 숙지시키고 오답노트도 4단계의 방식으로 정리하여 강사진들이 학생들의 장단점을 분석합니다. 그리고 그에 맞춰 학생개인별로 시험전략을 세우고 실행합니다.

 

A3. 독립적인 커리큘럼 별 특징

개인별 맞춤학습으로 진행되는 수업이지만 학생들의 성취수준에 따라 클리닉(clinic)이라는 수업을 통해서 보강하는 것이 지수학학원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예를 들어 같은 3등급대의 학생이더라도 한 학생은 응용문제에 대한 학습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3등급을 맞는 학생이 있고 다른 학생은 학원에서나 집에서 문제집을 풀 때는 잘 푸는 데 시험에서 계산 실수나 문제를 잘못 읽어서 3등급을 받는 학생은 교습법을 다르게 해야 합니다. 학생마다 약한 단원과 강한 단원이 있으며 장단점도 다릅니다. 소수정예로 반을 구성하여 학생 개개인의 단점을 보완하는 것을 목표로 하지만 조금 더 물리적인 시간이 필요한 학생의 경우 클리닉 수업을 통해서 학생들의 성취수준을 올리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또 저학년 학생의 경우 선행을 원하는 학생이 있거나 심화 문제에 대한 더 많은 첨삭을 원하는 학생들은 클리닉 수업을 통해 학습하고 있습니다.

 

Q. 상술한 커리큘럼의 수업 방식은 어떻게 되어 있나

지수학학원의 수업방식은 ILPS 기반으로 개념 강의와 문제풀이 강의의 비율을 학생별 성취도에 따라 조정합니다. 개념강의를 할 때에는 판서 강의를 통해 전반적으로 설명이 들어간 후 유형별 학습과 문제풀이 수업은 첨삭 수업으로 진행합니다. 그 비율은 각 반별 성취율과 단원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그 반의 모든 학생들이 90% 이상 책의 내용을 이해하고 풀이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또 수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오답 관리인데 그 오답관리를 위해 유사유형으로 학습을 시키고 오답 노트를 작성하게 합니다. 내신 대비를 할 때에는 오답 노트를 보다 집중적으로 관리합니다.

 

‘지수학학원’의 실내 모습
‘지수학학원’의 실내 모습

Q. 여타 유사 업종과 비교해 볼 때의 지수학학원만의 특징을 소개한다면

A. 다른 학원과의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원장인 저를 포함해서 2명의 강사진이지만 학생들의 니즈(Needs)에 즉각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경력을 가졌다는 점입니다. 원장인 저는 종합입시학원에서 부원장이라는 직책을 가지고 학생들과 소통하며 중하위권부터 상위권까지 개념강의를 통해 수학을 쉽고 재밌게 강의하기 위해 8년이 넘게 연구하고 중하위권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키기 위한 학습법을 개발하여 적용시키면서 강의를 업그레이드했습니다. 그리고 저와 함께하는 강사분도 대치, 반포 등에서 10년 이상의 고등부 경력을 가진 분으로 그 동안 많은 교습법에 대한 데이터와 명문대 입시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가장 효율적인 교습법을 적용시키면서 경험을 쌓은 분이십니다. 저는 쉬운 개념강의가 강점이고 강사님은 문제풀이에 대한 개념강의가 강점입니다. 두 사람의 교습법이 특색이 다른 만큼 장단점이 있어서 저희 두 사람이 연계하여 학생들에게 효율적인 수업이 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ILPS에 맞게 학생 개인별로 매 시험별 목표 점수를 정하고 그 목표에 맞춰 각 학교별 내신 분석을 해서 자체교재를 제작하고 중/상위권 학생들은 응용력 향상을 위해 수능기출 변형이 많은 강남 기출까지 학생들이 풀이 가능하도록 지도합니다.

 

Q.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이 있다면

A. 지수학학원을 오픈하면서 어렵고 재미없는 수학 공부가 아니라 즐겁고 재밌는 수학공부를 할 수 있는 장소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지수학학원은 학원 수강생들이 학원에 오는 것이 마치 친구 집에 놀러 가는 것 같이 부담감이 없고 편안한 마음으로 온다는 말을 자주 합니다. 실제로 수업 외 여유시간에 학원 필요한 향초나 디퓨저를 만들 때 학생들 중에 원하는 사람은 와서 같이 만들어서 가져가고 가끔 홈베이킹 해온 간식들을 먹으면서 즐겁게 먹으면서 공부를 하기도 합니다. 오로지 학력 신장과 더블어 학생들의 즐거운 시간을 갖도록 하여 과중하게 느껴지는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이고자 하는 목표입니다.

공부를 하는 공간과 학생들이 건전하게 사고를 이끌어 내는 공간으로 공존하는 청소년을 위한 복합 문화센터를 만들고자 합니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제가 학창시절에 경험했던 시행착오를 수강생들은 덜 겪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진솔한 상담을 통해 조언도 해주면서 학생들과 소통하였습니다. 그 결실로 20대 중후반이 된 제자들이 찾아와서 본인들이 힘든 고교 시절 영향을 준 멘토였다는 말을 들을 때 제자들의 삶에 작은 밑거름이 되어 준 것 같아서 보람을 느꼈습니다.

 

‘지수학학원’의 상담 모습
‘지수학학원’의 상담 모습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가 있다면

A. 한명의 학생이라도 최선을 다해서 후회없이 티칭.

학원 강사를 하면서 가졌던 의문은 “어떻게 하면 모든 학생들에게 흥미를 잃지 않고 쉽게 효율적인 수업을 할 수 있을까?”였습니다. 상위권 학생들은 심화유형과 완벽한 풀이법을 원하고 하위권 학생들은 수학에 재미있는 수업을 원합니다. 따라서 각 성취도에 맞는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수업계획을 수립했습니다. 그 결과 우리 학원만의 시스템이 만들어졌습니다. “단 한명의 낙오자도 만들지 말자.” 이것이 지수학학원의 최종 목표입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

A. 지수학학원은 강사 한 명당 관리 가능한 인원인 50~60명 정도만 최종인원으로 하여 운영할 예정입니다. 조교나 첨삭 강사를 따로 채용하지 않고 전임 강사가 책임감을 가지고 학생 한명 한명을 수준별 개인학습으로 직접 관리하는 학원으로 운영할 생각입니다. 또한 다양한 교수법을 적용하여 교습법을 변화하면서 학생들이 더 쉽고 빠르게 학습할 수 있는 학원으로 운영하겠습니다. 아울러 학생들과 소통하는 것이 지금은 단순한 저희 경험전달과 주관적인 조언이지만 앞으로 대학원에서 심리학을 전공하여 학생들에게 전문적인 상담을 하여 학생들의 마음을 더 잘 헤아려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수학학원에 대한 선택은 입시의 당락을 좌우하는 과목인 만큼 신중해야 합니다. 수학학원을 선택하는 기준은 명확합니다. 학습의 주체인 학생 중심의 수업방식인지를 따져봐야 합니다. 수학은 꾸준한 학습시간이 필요하며 학습량이 방대한 만큼 중요도에 따라 잘 분류하여 선별하여 학습해야 하는 과목입니다. 따라서 학생 개인의 장단점을 분석하여 ILPS를 기반으로 학생별 맞춤 수업을 전략적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오답을 꼼꼼하게 분석하는 곳이라면 학생들이 원하는 결과를 내는데 효율적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개념설명을 누구나 알아듣기 쉬운 언어로 강의하면서 즐거운 면학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학원이라면 학생들의 성적향상이 더 빠르게 이뤄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수학은 어려운 과목이 아닙니다. 누구든지 학습법과 강의에 따라 재미있는 과목이 될 수 있습니다. 저의 인터뷰가 수학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포기하려는 학생들에게 생각을 다르게 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업코리아, UP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