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맥스웰 청소년 리더십 훈련과정 '리드 투데이' 교사아카데미 무료수강생 모집
존맥스웰 청소년 리더십 훈련과정 '리드 투데이' 교사아카데미 무료수강생 모집
  • 김시온 기자
  • 승인 2020.05.03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기 교사 무료 아카데미' 과정은 오는 5월18일(월) 오후 2-4시 ZOOM 화상으로 개강식을 가진다.
십대 청소년 리더십 훈련 과정 “리드 투데이” 교재 표지.
십대 청소년 리더십 훈련 과정 “리드 투데이” 교재 표지.

십대 청소년 리더십 훈련 과정 “리드 투데이”가 론칭된다. ‘제1기 교사 무료 아카데미' 과정은 오는 5월18일(월) 오후 2-4시 ZOOM 화상으로 개강식을 가진다.

그간 세계 180개국에서 500만명 이상에게 리더십을 훈련시켜 온 존 맥스웰 (John Mexwell) 목사는 다음세대를 리더로 양성하는 것에 대한 비전을 어린이 청소년 선교단체 원호프 (OneHope)와 나누고 십대를 위한 리더십 훈련 과정 리드 투데이 (Lead Today)를 공동 개발하였다.

리드 투데이 (Lead Today)는 한국 및 선교지의 십대를 훈련시킬 한국인 교사(퍼실리테이터) 양성하는 것이고, 교사들이 한국의 십대에게 성경 속의 14가지의 리더십 자질을 갖춘 리더가 되도록 훈련한다.

‘제1기 교사 아카데미’과정이 전국적으로 무료로 개강되며 지금 온라인 수강신청을 받고 있다. 아케데미는 오는 5월 18일(월) 화상회의 플랫폼 ZOOM 을 통한 온라인 개강식을 갖고 2개월 동안 운영, 가을에는 제2기가 운영될 예정이다.

이 훈련의 학사 과정은 4/14윈도우한국연합(대표회장 장순흥 한동대 총장), 미래목회포럼 (대표 고명진 수원중앙침례교회 담임목사) 및 원호프 (아태본부장 Jeremy West 목사, 한국지부 대표 허종학 선교사)가 공동 운영하고, 10단위 이상의 퀴즈 답안을 제출한 이수자에게 7월 13일(월) 오프라인 모임을 갖고 공동 명의로 수료증을 부여한다.

후원기관은 원호프(OneHope Inc.; 미국), 할렐루야교회(변혁팀), 변혁한국, 한국세계선교협의회 (KWMA), 한국어린이전도협회, 시니어선교한국, 기독교학교교육연구소 등이 함께한다.

실행위원 모임.
실행위원 모임.

왜 십대에게 리더십을 가르쳐야 하는지?

존 맥스웰은 프로그램 소개 동영상에서 말한다. “세상을 변화시키려면 어린이 청소년을 잘 훈련시켜야 합니다. 아이들은 엄청난 성장 잠재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성경에 지극히 작은 자가 위대한 일을 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주께서는 사무엘, 다윗을 간과하지 않으셨고, 아이들이 내게 오는 것을 금하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리더십은 중요합니다. 모든 흥망성쇠는 리더십에 크게 좌우됩니다. 저는 아이들과 마주 앉으면 말해 줍니다. 진정한 변화를 이루고 성공을 하려면 다른 사람을 잘 이끌 수 있어야 된다고 말입니다. 당신 자신과 공동체, 국가, 세상을 변화시키려면 당신이 더 나은 리더가 되어야 합니다. 여러분이 그런 일을 하고 계셔서 감사합니다. 아이들에게 다가가십시오. 그래서 이 시대에 필요한 리더십의 가치를 가르치십시오. 그러면 그들은 나머지 삶을 통해 리더십을 발휘하고 다양한 역할을 하며 살게 될 것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한국에 도입 추진해 온 허종학 장로(선교단체 국제사랑의봉사단 파견 순회선교사)는 2007년 이래 변혁과, 2009년 이래 다음세대 4/14윈도우 사역을 꾸준히 섬겨왔는데, 2010년 G20서울 정상회담 폐막식 기자회견에서 오바마 대통령이 기자회견을 한 뉴스 기억을 떠올렸다.

“오바마 대통령은 한국에 대해 호의적이었기 때문에 한국 기자들에게 질문의 우선권을 주려고 ‘지금 한국 기자님이 질문할 시간을 드리겠습니다. 질문하십시오… 없나요? 아무도 없나요?’ 등 여러 번 묻고 기다렸지만 결국 이 틈을 뚫고 질문을 자원한 중국 기자가 질문을 이어 갔습니다. 이 부끄러운 장면에 반성을 했고, 세상을 변화시킬 진정한 글로벌 리더들을 한국에서 키우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몇 년 전 어린이 청소년 선교단체 원호프(OneHope)의 아태 본부장으로부터 존 맥스웰(John Maxwell) 의 리더십 프로그램으로 한국의 청소년을 훈련시키면 좋을 거라는 도전을 받았습니다. 결국 저는 2019년도에 1~15 단원으로 구성된 ‘리드 투데이’의 교재인 ‘리더 지침서’(Leader Guide)와 ‘학생용 교재’(Student Book)의 한국어 번역을 마무리했고, 9월부터는 4/14윈도우한국연합 실행위원들을 중심으로 포커스 그룹을 형성하여 약 3개월간 교재 내용을 함께 리뷰하였으며, 청소년 그룹 직접 가르기 모의 훈련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금년 초에 각 단원 퀴즈 출제, 온라인 학사 운영 플랫폼 준비를 완료하였습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포커스 그룹 내에서 자체 조사를 실시한 결과 1) 한국이 다음세대 리더십 교육을 잘못하고 있는 것은 글로벌 리더십에 대한 관심 부족 때문 (67%), 입시 위주의 암기형 교육 실시 때문 (33%)이라고 응답하였고, 2) 이 프로그램이 한국의 청소년 훈련에 큰 도움이 될 것 (100%), 3) 리드 투데이 훈련의 정착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훈련받은 교사의 헌신과 열정 (67%), 훈련 성공 사례 (44%) (중복 답변), 4) 교사 아카데미 수료 후 훈련시키고 싶은 십대는 교회 학교 학생들 (44%), 학교 안팎 동아리 (22%) 순이었습니다. 무엇보다 포커스 그룹의 모든 위원들은 이 프로그램이 십대 청소년은 물론, 어른들의 리더십 훈련으로도 매우 좋겠고, 포커스 그룹 활동 경험에 의하면, 전임 또는 평신도 목회자를 불구하고, 자신의 리더십 정립, 자녀 양육을 위해 꼭 필요한 내용, 그리고 설교 자료로도 매우 유익한 내용임에 대해 공감했습니다.”고 말했다.

학생용 목차.
학생용 목차.

선교사님들의 좋은 선교 도구이다.

허종학 선교사는 말한다. “4/14윈도우는 4~14세 사이의 10년간 열려있는 기회의 창입니다. 이 기간을 중심으로 한 어린이, 청소년을 성경 속에서 하나님이 귀하게 여기고 사용하심, 그들은 순수하고 복음의 수용성이 매우 높음, 두뇌 발달이 가장 왕성한 시기임, 사회적 약자로 위기에 처함 등의 이유로 선교의 진전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시기임에 틀림없습니다. 더 나아가 십대에게 성경 속의 리더십을 가르치고 비전을 심어주는 것이 총체적 변혁 선교에 매우 중요함은 말할 나위가 없습니다.”

서울남교회 담임목사를 역임한 김영휘 목사는 지난 해 말 ‘리드 투데이’ 포커스 그룹에 참여하여 활동한 후 “이 프로그램이 가르치는 14가지의 리더십 자질은 바울의 리더십과 정확히 일치함을 발견했고, 이 내용을 가지고 여러 선교지에서 선교사님들을 훈련시킬 사역 목표를 세웠습니다. 결국 선교지의 십대들이 축복을 받을 것입니다.”라고 밝혔다.

뉴패러다임인스티튜트 대표 이덕진 장로(전 유한킴벌리 이사회 의장)도 포커스 그룹 리뷰에 기여한 후 “15개 단원에서 배우는 리더십 모형은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해 모두 보여주셨다는 것을 새삼 깨달았습니다. 그분은 하나님이셨지만 또한 사람(God-Man)으로서 우리에게 본을 보이셨습니다.”라고 말하였다.

한국어린이전도협회 대표 서영석 목사(4/14연합 공동회장)는 “저희 협회에서 청소년 사역으로의 확장하면서 느낀 점은 요즘의 청소년들이 열심히 토론에 참여하는 걸 보면 이 훈련 과정이 그들을 좋은 리더로 세우는 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보입니다.”라고 말하였다.

4/14연합 공동회장인 서울우리교회 노향모 담임목사와 국제문화예술기구 이사장 김민섭 목사는 “이 프로그램의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다음세대를 글로벌 리더로 세우는 일에 여러 단체가 연합하는 것은 한국 교회에 매우 긍정적이며,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라도 말했다.

교회학교에서 리더십 훈련을 가장 먼저 도입하는 모델교회가 된 교회는?

4/14연합의 학부모훈련위원장이자 ‘미래를사는교회’의 교육목사인 박재화 목사는 “한국에 이런 알차고 절실히 필요한 프로그램이 도입되는 것은 큰 축복입니다. 이 프로그램의 성공은 훈련받은 교사의 헌신적인 열정에 달려 있습니다. 고무적인 것은 저희 교회 임은빈 담임목사님이 이를 저희 교회학교에 도입하여 중고등부 학생들에게 리더십 훈련을 시키기로 하시고 모델 교회로서 시범을 보이기 위한 MOU를 4/14연합과 체결하기로 한 것입니다. 정말 기대가 큽니다.”라고 말하였다.

이번 ‘제1기 교사 아카데미’ 교사 및 십대의 수강 인원 모두 수강료 없고 무료로 교재를 받는다. 교사 아카데미 등록 및 교재 제공은 무료이며, 수료증 수여 전 후에 십대 청소년을 훈련시킬 계획을 제시하면 필요한 만큼의 리더 지침서 (Leader Guide) 및 학생용 교재 (Student Book) 를 추가로 무료 제공할 계획이다.

등록처 및 문의 '제1기 교사아카데미 신청사이트 http://naver.me/F2cy7U1w 010-4538-1076 이메일 : twc_korea@naver.com 허종학 선교사.

업코리아, UP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