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맛집 ‘열두시테이블’ 이한울 대표, “누구나 만족스럽고 편안하게, 좋은 분위기에서 맛있는 식사를 즐겨 보세요.”
일산맛집 ‘열두시테이블’ 이한울 대표, “누구나 만족스럽고 편안하게, 좋은 분위기에서 맛있는 식사를 즐겨 보세요.”
  • 심정보 기자
  • 승인 2020.04.29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산 정발산 레스토랑 '열두시테이블' 이한울 대표를 만나다.

인간이 살아가기 위해 필수적인 세 가지가 의식주라면, 분명 먹는 것은 우리의 삶 속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살기 위해 그저 배를 채우는 것이 아니라, ‘잘’ 먹을 때 우리는 더욱 좋은 삶을 살아간다고 말할 수 있을 거다. 그렇기에 우리는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좋은 분위기에서 맛있는 음식을 먹는다. 이때 우리는 삶의 충만함과 행복을 느낄 수 있다.

 

‘열두시테이블’에서 경험하는 한 끼의 식사는 우리에게 휴식과 평안함을 선사해줄 수 있다. 이한울 대표는 “좋은 음식”에 방점을 두고, 이를 “편안한 공간에서 소중한 사람들과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손님이 들어오실 때보다 나가실 때 더 만족해야 한다”는 가치관을 토대로, 이곳을 방문하는 이들의 기대를 넘어서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정발산동에 위치한 ‘열두시테이블’의 이한울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나눠 보자.

 

‘열두시테이블’의 실내 모습
‘열두시테이블’의 실내 모습

Q. 열두시테이블을 운영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A. 요리를 시작하고 배우고 일하다 보니, 하고 싶은 다양한 요리가 많아졌습니다. 저만의 다양한 요리를 편하게 만들 수 있는 주방에서 일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창업을 처음 생각하게 됐습니다. 제가 만든 공간에서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제 음식을 선보이며, 찾아주시는 분들이 즐겁고 편하게 식사할 수 있는 공간을 직접 운영하고 싶어서 창업을 결심했습니다.

 

Q. 열두시테이블의 주서비스에 대해 설명한다면

A1.주요 연령층

열두시테이블은 젊은 손님들부터 부모님 세대까지, 20대부터 60대까지 누구든 만족하며 편하게 식사할 수 있는 공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타겟 연령층이나 타겟 고객을 정하지는 않습니다. “누구나 만족스럽게, 편하게 식사할 수 있는 공간”이 서비스 목표니까요. 젊은 손님들은 친구 집에 온 듯 편하게 즐기실 수 있고 부모님, 어르신들은 자식 같이 느껴지는 요리사들이 맛있는 음식을 준비해 주어 편안하게 식사를 하실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가겠다고 생각하며 일합니다.

 

A2. 주요 서비스 품목

맛있는 음식입니다. 저는 열두시테이블을 창업한 사장이기 전에 ‘요리사’입니다. 자연스럽게 ‘좋은 음식’이 제가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좋은 음식을 편안한 공간에서 소중한 사람들과 즐길 수 있는 곳, 그런 열두시테이블을 경험하실 수 있도록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Q. 유사 업종과 비교했을 때 열두시테이블만의 특징이 있다면

A. 저희와 비슷한 규모의 음식점들을 생각해보면, 요즘은 SNS 시대이다 보니 음식의 맛뿐 아니라 공간이 주는 편안함과 분위기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점에서 저희 열두시테이블은 전혀 다른 분위기의 두 가지 공간으로 구성되어 재방문 시 새로운 매력을 느낄 수 있다는 점이 특이합니다. 또 저희 같은 소규모 레스토랑의 경우 단체 이용이 어렵거나 이용하려면 큰 비용을 들여 가게 전체를 대관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열두시테이블은 이런 불편함이 없습니다. 저희는 소규모 음식점임에도 독립된 공간에서 편하게 모임을 가질 수 있는 단체 이용 공간이 준비되어 있다는 점이 또 다른 차별점입니다. 이런 부분이 유사한 음식점과 비교했을 때 큰 특징이라 생각합니다

 

Q. 가장 우선으로 하는 가치관과 철학이 있다면

A. “손님이 들어오실 때보다 나가실 때 더 만족해야 한다“는 것을 가(게)훈처럼 명심하며 운영하고 있습니다.

 

‘열두시테이블’의 메뉴 모습
‘열두시테이블’의 메뉴 모습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가 있다면

A. 손님들이 만족하실 때 진심으로 보람을 느낍니다. 한 커플이 가장 인상 깊었는데요. 저희 가게에서 처음 소개팅을 했던 분들이었는데, 어느새 저희 열두시테이블에서 프로포즈를 하시고, 주위 사람들을 초대해 모임을 열어 청첩장을 돌리는 모습을 본 적이 있습니다. 저희 가게에 애정을 보여주시는 그런 손님들이 자주 찾아주실 때, 이 공간을 그만큼 소중하게 생각해주시는 것 같다는 생각에 보람을 느낍니다.

 

Q. 현재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던 노하우가 있다면

A. 노하우는 직원들과의 신뢰입니다. 함께 일하는 동생들과의 호흡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직원이 아닌 ‘동생’들로 생각하는데요. 한 명이 두 명 이상의 일을 하며 자신도 책임자란 생각으로 가게를 키워주고 있어 항상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 또한 계속 동생들이 책임감을 느끼며 일할 수 있게 신뢰를 주며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합니다. 또 함께 일하는 사람들이 자신의 일에서 새로운 목표를 갖고,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

A. 열두시테이블뿐만 아니라 다양한 메뉴와 색깔을 가진 가게를 하나씩 늘려가려고 합니다. 그래서 함께 일하는 직원들이 또 다른 새 가게의 책임자로 일할 수 있도록 가게와 직원이 모두 성장하는 환경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는 셀프 인테리어부터 메뉴까지 컨설팅을 해주는 창업 컨설팅 사업까지 꿈꾸고 있습니다.

 

Q. 인터뷰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한마디

A. 하루하루 감사한 마음으로 문을 여는 열두시테이블입니다. 일산 어느 좁은 골목길에 위치한 작은 가게지만, 한번 찾아주신 여러분들이 다시 오고 싶은 맛과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오늘도 열두시에 냉장고 가득 채워 두고 기다리겠습니다.

업코리아, UP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