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한채’ 박가인 대표, “도심 한 공간에 고즈넉하고 조용하게 위치한 이곳에서 편히 쉬다 가세요.”
‘카페한채’ 박가인 대표, “도심 한 공간에 고즈넉하고 조용하게 위치한 이곳에서 편히 쉬다 가세요.”
  • 심정보 기자
  • 승인 2020.04.14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폐허처럼 변한 기존의 공간을 새로이 정비하지 않고 그 모습 그대로를 보존하는 카페 인테리어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공사를 하다 만 듯하고 건물의 일부가 부서져 있기도 한 이런 인테리어는 빈티지스러운 느낌을 주면서도 모던하게 여겨진다. 하지만 오히려 이런 인테리어를 채택한 어떤 곳에서는 시멘트 가루가 떨어지기도 하고 지저분한 콘크리트가 그대로 노출되어 비위생적이기도 하고 안전하지 않은 것 같기도 하다.

 

이런 인테리어가 현대 건축을 과거로 돌리려는 듯한 느낌을 준다면, 오히려 ‘카페한채’는 옛것을 정갈하고 소담스럽게 지금 이 시점으로 가져온다. 양옥집 건물에 위치한 갈색빛 나무 가구들과 정겨운 식물들이 마치 작은 정원에 와 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 소박하지만 정갈하고 고즈넉하며 따뜻한 이곳의 분위기는 요즘 흔히 찾아볼 수 없기에 너무나 소중하다.

 

오늘은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고사동에 위치한 ‘카페한채’의 박가인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카페한채' 박가인 대표
'카페한채' 박가인 대표

Q. 카페한채를 운영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A. 좋은 계기로 이 집을 알게 되었고, 이 공간을 살려 맛있는 커피를 제공함으로써 다시 방문하고 싶은 편안한 곳으로 만들고 싶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어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카페한채의 주 서비스 분야에 대해 소개한다면

A1. 주요 연령층과 주요 서비스 대상

주로 20~30대 고객분들이 많이 찾아와 주십니다. 10대, 40~5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의 고객분들이 방문해 주시고 좋아해 주셔서 감사한 마음입니다.

 

A2. 주요 서비스 품목과 서비스 별 특징

커피: 고객 취향에 맞게 선택하실 수 있도록 두 가지 원두를 사용합니다. 커피를 좋아하시지 않거나 드시지 못하는 고객분들을 위해 커피 외 음료도 레시피를 연구하여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베이커리: 직접 베이킹하여 아침에 진열합니다.

공간적인 서비스: 아이들을 동반하는 가족 단위의 고객분들이 편하게 쉴 수 있는 좌식 공간을 마련하고 방 하나를 사용할 수 있게 하여 차별된 공간을 두었습니다. 옥상과 마당을 사용하여 공간 선택의 폭을 넓혔습니다.

 

근무하느라 공간을 이용하지 못하는 주변 상가 직원분들에게 포장 시 할인제를 적용하여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Q. 여타 유사 업종과 비교해 볼 때의 카페한채만의 특징이 있다면

A. 건물 자체가 시간이 만들어준 미를 가지고 있는 옛날 양옥집이라는 점이 큰 특징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최대한 해치지 않고 그대로를 유지하려 인테리어를 했습니다. 유동인구가 많은 시내 한복판에 고즈넉하고 조용하게 위치함으로써 마치 다른 공간인 것 같은 느낌을 줄 수 있는 것 또한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Q.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이 있다면

A. 재료값보다 맛을 최우선으로 생각하여 많은 메뉴보다 한 잔 한 잔 맛있는 레시피를 만드는 것에 더 집중하여 제공합니다. 일회성이 아니라 재방문하고 싶은 곳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취향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여, 메뉴 추천과 요청사항을 고려해 레시피를 변경하여 제공하기도 합니다.

사람이 맞으면 즐겁게 일할 수 있게 되고, 그로 인해 일의 능률도 올라가며 고객분들에게 기분 좋은 서비스를 진심으로 자연스럽게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단합이 잘 될 수 있을 것 같은 직원을 채용하려고 노력합니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A. 그 무엇보다 맛있다는 감탄사가 들릴 때 큰 보람을 느끼며, 기존 방문 고객분이 지인을 데려와 자랑하듯 애정이 담긴 이야기를 하실 때(예쁘다, 맛있다, 좋다 등), 깨끗하게 비워진 식기를 설거지할 때, 기분 좋게 가시는 고객분들을 볼 때 너무 큰 보람을 느끼고 힘이 나며 감사합니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가 있다면

A. 개인 카페, 프랜차이즈 카페에서 일했던 경험들이 가장 많은 도움이 된 것 같고, 여러 곳을 돌아다니며 많은 커피와 음료를 접해 본 것 또한 도움이 되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이 일에 애정을 가지고 좋아하는 것이 가장 큰 노하우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

A. 꾸준한 신메뉴 개발과 일정한 맛과 서비스 유지, 식상할 수 있지만 중요한 초심 유지. 이를 통해 맛과 공간의 즐거움이 공존하는 곳으로 더 발전해 가고 싶습니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저의 입맛을 기준으로 최대한 까다롭게 레시피를 만들어 제공하고 있지만, 카페한채에 방문해주시는 고객분들의 다양한 취향을 존중합니다. 그러므로 요청사항이 있다면 편하게 말씀 해주시면 최대한 그 맛에 맞춰드려 맛있고 기분 좋게 쉬다 가실 수 있게 해드리고 싶습니다.

업코리아, UP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