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도서] 웨슬리의 생애와 신학 저자 허천회
[신간도서] 웨슬리의 생애와 신학 저자 허천회
  • 안미순 국민기자
  • 승인 2020.04.07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독교신학 전반을 이해하기 위한 필독서

[업코리아=안미순 국민기자] 

국내 유일의 웨슬리의 생애와 신학을 담은 역서가 아닌 저서가 출간되었다.  허천회 저자는 "저는 지난 10년동안 웨슬리와 매일 만나며 많은 것을 배웠고, 또한 위로도 받았습니다. 한국의 기독교 역사에 무언가 학문적인 기여를 하겠다는 심정으로 매진했고, 그 결과가 나와서 감사합니다".

 

웨슬리 신학을 주장하기 위함이 아니라 이해하기위해 쓴 것이며 . 집필방법은 첫째, 생애를 따라가며 발전하는 신학에 주목했다. 둘째, 웨슬리의 일기, 저널, 편지, 설교 등 원문을 다시 검토하며 영어 원문을 함께 기재함으로써 학자들이 원문을 사용할수 있도록 했다. 셋째, 그동안 산만하게 인용했던 자료들을 200주년 웨슬리 총서로 통일했다. 신학생과 목회자들이 개혁신학과 현대신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필독서라 말했다.

 

웨슬리의 생애와 신학 도서
웨슬리의 생애와 신학 도서

 

허철회 저자는 책 <웨슬리의 생애와 신학>이 출판 2개월을 지난 후 재판 준비에 들어간다고 했다. 루터와 칼빈은 가톨릭 신학을 개혁한 사람이라면 그들보다 200년 후에 등장한 웨슬리는 개혁신학을 개혁한 인물로 그런 의미에서 웨슬리 신학을 반드시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웨슬리는 개혁신학의 한계와 모순을 극복하며 슐라이어마허와 바르트로 이어지는 현대신학의 선구자 된 신학자이므로 진지하게 연구하실 것을 추천하였다

 

지난 기독교대한성결교회 예수비전성결교회에서  안희환 담임목사와  기관 사역자 한국아이티(it)선교회  신바울선교사 와 함께 저서와  함께 사역에 대해 논의하고 소개하였다. 이번 저서 출간으로  웨슬리에 대해 좀 더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었다며  현재 국내 교회와 신학자가  추천하고 있다고 한다. 

 

허천회 저자는  1983년 서울신학대학교 신학과, 1987년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을 졸업(M.Div.)하고, 캐나다 토론토대학교 낙스신학대학(Knox College in the University of Toronto)에서 신학석사(Th. M.) 및 신학박사(Th.D.) 학위를 받고 현재 동 대학원 겸임교수 (Adjunct Professor)로서 웨슬리신학을 가르치고 있다. 2003년 말씀의교회를 개척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국제 유학생 수련회 코스타(KOSTA)의 강사이며 서울신학대학교 학부와 대학원 부흥회를 인도하였다.

 

왼쪽부터  허천회목사 안희환목사 신바울선교사
왼쪽부터 허천회목사 안희환목사 신바울선교사

저서로는 기독교의 기원을 새롭게 정립한 『예수 운동은 청년 메시아 운동이었다』(CLC, 2010)와 『리더 리더』, 『리더 수업』이 있다. ‘현재 차세대 영적 지도자(Spiritual Leaders for the Next Gen-eration) 운동, 즉 ‘차영지 운동’을 통해 한국과 세계 교회에서 부모와 자녀 사이에 막힌 담을 헐고 복음의 유통이 일어나도록 하는 운동을 전개함으로써 미래를 창조하는 기독교 복음의 회복에 헌신하고 있다.

업코리아, UP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