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마크라메 공방 ‘뜨레드마크라메’ 김경선 대표, “마크라메 공예를 통해 온전히 나에게만 집중하는 시간을 가져 보세요.”
인천 마크라메 공방 ‘뜨레드마크라메’ 김경선 대표, “마크라메 공예를 통해 온전히 나에게만 집중하는 시간을 가져 보세요.”
  • 심정보 기자
  • 승인 2020.03.26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크라메자격증을 딸수 있는 인천 ‘뜨레드마크라메’의 김경선 대표를 만나다.

머리가 복잡하거나 무언가에 집중하고 싶을 때는 공예나 수작업을 하는 것만큼 좋은 게 없다. 반복적이면서도 변화하는 수작업을 끊임없이 하다 보면, 꽉 막혔던 머리가 비워지고, 온전히 나에게만 집중하는 듯한 느낌이 든다. 마크라메 공예는 이러한 작업의 대표라고 할 수 있다.

 

‘뜨레드마크라메’의 김경선 대표는 마크라메 매듭 공예를 통해 “온전히 나에게만 집중”하는 시간과 그 매력을 많은 이들에게 알리고자 한다. 원데이 클래스를 통해서는 쉽고 재미있게 마크라메를 접할 수 있고, 나만의 아름다운 작품을 하나 완성할 수 있다. 자격증 과정에서는 마크라메 공예를 보다 전문적으로 배울 수 있을 뿐 아니라, 공방 창업, 외부 기업 강의 등에 대한 노하우까지도 전수받을 수 있다.

 

밖으로 나가기가 쉽지 않은 요즘, 마크라메를 하면서 온전한 나만의 시간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  오늘은 인천광역시 부평구 부평동에 위치한 ‘뜨레드마크라메’의 김경선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뜨레드마크라메’의 작품 모습
‘뜨레드마크라메’의 작품 모습

Q. 뜨레드마크라메를 운영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A. 마크라메는 몇 백 년된 역사가 깊은 서양 매듭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모르시는 분들이 많았어요. 마크라메 매듭을 하고 있으면 온전히 나에게만 집중이 되고, 하루 단 몇 시간만으로도 근사한 작품이 완성되지요. 이러한 매력을 많은 분들에게 알려드리고 싶었습니다.

 

Q. 뜨레드마크라메의 주 서비스 분야에 대해 소개한다면

A1. 주요 연령층과 주요 서비스 대상

제일 많이 찾아주시는 분들은 20~30대입니다. 방학 기간에는 초등학생들도 키즈 클래스를 찾아주시고 50~60대 어머님들도 따님과 함께 찾아와 주시는 분들도 늘고 있어요.

 

A2. 주요 서비스 품목

마크라메 클래스: 원데이 클래스, 정규반 클래스, 취미 클래스, 가방 클래스, 자격증 클래스

마크라메 온라인 판매: 가방, 월행잉, 식물걸이, 드림캐쳐 등

 

A3. 진행하는 서비스 별 특징

원데이 클래스는 하루 2시간 정도에 완성할 수 있는 인테리어 소품부터 가방 클래스까지 취미목적으로 하실 수 있는 클래스입니다.

자격증반은 공방 창업을 원하시는 분들이나 전문적으로 마크라메 강사를 꿈꾸시는 분들을 양성하는 과정입니다. 수업 이수 후 협회의 강사 자격증이 주어지며, 뜨레드마크라메에서는 자격증 과정 분들을 위해 이후 온라인 판매나 외부 강의, 공방 창업에 대한 모든 노하우 등을 같이 전수해드리고 있습니다.

 

‘뜨레드마크라메’의 수업 모습
‘뜨레드마크라메’의 수업 모습

Q. 여타 유사 업종과 비교해 볼 때의 뜨레드마크라메만의 특징이 있다면

A. 취미 목적으로 원데이 클래스에 오시는 분들은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라 어려워하실 수 있기 때문에 쉬우면서 재미있게 완성하실 수 있도록 해드리는 게 좋아요, 그래서 최대한 자세히 쉬운 방법으로 팁을 알려드리고 퀄리티 있는 작품이 나올 수 있도록 완성도를 높여드리는 것이 제가 하는 역할입니다. 자격증 과정에서는 자격증 수업뿐만 아니라 제가 처음에 홈클래스부터 공방 창업에 이르기까지에 대한 노하우들이나 외부 기업 수업, 문화 센터 등에 발 디디실 수 있게 많은 정보들을 전수해드리고 있어요.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A. 수업을 하면서 또는 수업이 끝난 후에 저와 같이 홈클래스를 시작하거나 공방을 창업하시는 분들, 온라인 판매를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런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면서 저 또한 처음 시작했을 때를 기억하게 돼요. 제가 도움을 드리면서도 기쁘고, 그런 수강생분들이 저와 같은 길을 잘 걸어가고 있는 모습을 보면서 제가 더 뿌듯하고 보람을 느낍니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가 있다면

A. 무엇이든 열정을 갖고 하는 사람은 이길 자가 없지 않을까요. 저는 마크라메를 처음 접하고 한국에 전문적으로 배울 수 있는 곳이 없어서 외국 자료를 찾아가면서 매듭을 밤새 풀어보고 묶어보고 잠자는 시간도 줄여가며 푹 빠져 살았던 것 같아요. 내가 머릿속에 그린 모든 디자인을 실현해낼 수 있을 시기가 왔을 때에도 하루도 빠짐없이 연구하고 또 연구했어요. 그리고 마크라메를 알릴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주저하지 않고 문을 두드려요. 보통 자신의 자리에서 그냥 기회가 주어질 때를 기다리고만 있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저는 마크라메를 모르는 곳에는 직접 작품을 들고 가거나 포트폴리오를 작성하여 적극적으로 알리고 수업할 수 있는 자리를 찾아다녔어요. 이런 적극적인 마인드로 이 자리까지 오게 된 것 같습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

A. 한국의 마크라메 작가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는데 전 세계적으로도 한국의 작가분들이 독창적이고 아름다움 작품들로 인정을 많이 받고 있어요. 저도 해외에서도 많은 문의와 질문을 받는데 거리상의 문제로, 언어의 장벽으로 한계에 부딪힐 때가 많아요. 현재 한국에서 유능한 마크라메 강사분들을 배출하는 데 그치지 않고 아시아로, 더 넓게는 전 세계적으로 한국의 마크라메를 알리고 클래스를 하게 되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최근에 나만의 시간을 갖으면서 힐링을 하는 취미 생활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계시는데요. 그만큼 다양한 공방에서 하는 다양한 종류의 원데이 클래스들이 참 많이 늘고 있어요. 그 중 단연 인기가 많은 클래스가 마크라메가 아닌가 싶어요. 어렵지 않고 짧은 시간 안에 완성할 수 있는 매력적인 매듭 공예인 마크라메를 많은 분들이 더 많이 즐기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업코리아, UP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