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형마루’ 유정자 대표, “소외계층과 공예를 접하지 못해본 시민 분들과 공예로 소통하는 시간이 더 많아져서 그분들께 기회와 추억을 만들어 드리고 싶어요.”
‘인형마루’ 유정자 대표, “소외계층과 공예를 접하지 못해본 시민 분들과 공예로 소통하는 시간이 더 많아져서 그분들께 기회와 추억을 만들어 드리고 싶어요.”
  • 심정보 기자
  • 승인 2020.03.26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일 철학자 칸트는 손을 ‘밖으로 나온 뇌’라고 말했다. 어릴 때부터 손을 다양하게 사용하는 습관이 건강을 다지는 초석이다. 그래서 뇌 신경망이 깔리는 유아기, 공부하는 어린이, 스트레스를 받는 직장인, 인생 2막을 준비하는 장년층에게 손을 이용한 공예 활동을 권한다. 공예 과정은 뇌 자극뿐 아니라 손의 근력까지 키울 수 있다. 더군다나 한 장수의학센터 센터에 따르면 국내의 한 연구에서 90세 이상 장수 노인의 특성을 연구했더니 가사일·밭일 등 손으로 하는 작업을 많이 하면 TV시청, 나들이 등 단순 활동만 하는 노인보다 더 오래 산다는 역학조사가 있다고 한다.

 

손으로 하는 예술 활동의 대부분을 다루고 있는 공방 ‘인형마루’를 운영하는 유정자 대표는 각종 기관 및 단체에서 체험수업에 대한 의뢰를 많은 편임을 밝힌다. 특히나 아이들 창의력 발달에 도움이 되고, 손가락을 사용해서 소근육을 자극해 노인분들 치매예방에도 많은 도움이 되어 이 공예가 치유 공예라고도 불리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그는 보다 많은 사람들, 특히나 지역에 소외 계층과 공예를 접하지 못해본 사람들이 공예로 소통하는 시간을 더욱더 많이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을 약속한다.

 

더욱더 자세한 이야기는 경기 화성시 병점동에 위치한 ‘인형마루’ 유정자 대표를 만나 나누어 보기로 하였다.

 

‘인형마루’ 유정자 대표
‘인형마루’ 유정자 대표

Q. 인형마루를 운영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A. 처음에 아이 태교로 인형 만들기를 시작하였으나 작품들을 하나씩 만들면서 성취감과 행복을 느꼈고 강사자격증까지 취득하게 되면서 자신감도 생기고 하나하나 손바느질로 만들어나가는 기쁨을 사람들과 소통하며 나누기위해 공방을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Q. 인형마루의 주 서비스 분야에 대해 소개한다면

A1. 주요 연령층과 주요 서비스 대상

연령층은 학생부터 성인까지 다양합니다.

 

A2. 주요 서비스 품목

컨츄리인형, 프랑스자수, 스트링아트, 스칸디아모스공예, 하바플라리움, 아크릴샤인아트, 세라크래프트, 냅킨아트, 세이쉑쉑토이(레진), 양말인형, 베이비돌옷만들기, 원석공예, 실크플라워, 빈티지몰드공예, 펠트공예, 토탈공예수업 등등이 있습니다.

 

A3. 진행하는 서비스 별 특징

각 커리큘럼에 따라 취미반, 강사반, 자격증반, 창업반으로 진행되며, 외부출강 수업은 시간이 제한되어있어 2시간이내 끝날 수 있는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인형마루’ 수업 모습
‘인형마루’ 수업 모습

Q. 여타 유사 업종과 비교해 볼 때의 인형마루만의 특징이 있다면

A. 경력이 있다 보니 다양한 커리큘럼을 운영하고 있어서 타 지역에 먼 거리에서도 찾아와주고 계십니다. 시간조정이 조금 여유롭고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힐링도 되고 나이에 제약 없이 일을 할 수 있으면서 그로인해서 수입까지 연결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인 것 같습니다

 

Q.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이 있다면

A. 저를 찾아와주시는 수강생 분들께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멘토링을 해드리면서, 현재는 강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A. 산재 요양병원에 프랑스자수 출강을 했을 때 의외로 남성분들이신 것도 놀라웠는데 그중 한분께서 한쪽팔만 사용해서 서투르지만 끝까지 완성하시는 모습을 보고 인상 깊었습니다. 매주 수업을 갈 때마다 수업이 기다려진다고 말씀해주시고 정말 즐겁게 수업에 참여해 주셔서 저도 많은 보람을 느꼈습니다.

 

‘인형마루’ 작품 모습
‘인형마루’ 작품 모습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가 있다면

A. 꾸준히 노력하면서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때에 따라 트렌드에 맞춰서 항상 새로운 것을 누구보다 빠르게 받아들이려고 노력했습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

A. 각종 기관 및 단체에서 체험수업을 의뢰를 많이 하시며 아이들 창의력 발달에 도움이 되고, 손가락을 사용해서 소근육을 자극해 노인분들 치매예방에도 많은 도움이 되어 공예치유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저의목표는 지역에 소외계층과 공예를 접하지 못해본 시민 분들과 공예로 소통하는 시간이 더 많아져서 그분들께 기회와 추억을 만들어 드리고 싶어요.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하고 싶은 일이 있고 열정이 있다면 나이가 어떻게 되던 늦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망설이지 마시고 도전해보세요.

업코리아, UP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