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기업경영 분석과 성장전략 수립』(저자 김병구 박사)
〔신간안내〕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기업경영 분석과 성장전략 수립』(저자 김병구 박사)
  • 조인구 기자
  • 승인 2020.03.16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어떤 기업들이 강한 기업이고, 지속가능한 기업이며, 기업다운 기업일까? -
- 책의 전반부는 경영분석에 관해, 후반부는 미래의 꿈을 실현해 나가는 전략에 대해 설명 -
- 현재 저자는 Valuation Master이자 M&A 컨설턴트로 활동 중 -

【업코리아=조인구 객원기자】 현재 기업을 경영하는 경영주, 기업경영을 꿈꾸는 미래 경영주 그리고 경영관련 모든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교재인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기업경영 분석과 성장전략 수립』(저자 김병구 박사)이라는 책이 비전북하우스에서 출간됐다.

1981년 고려대학을 졸업하고 20년간 대우그룹과 엘지그룹에서 해외세무신고와 국제조세분쟁업무, 기업재무 및 관리회계, 사업계획 및 예산관리, 투자와 중장기 경영전략, JVC설립과 운영 및 기업 인수합병(M&A) 관련 업무 등을 진행해 왔던 저자인 김병구 박사는 이를 바탕으로 “2002년 이후 기업경영 컨설팅사를 창업 현재까지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국토정보공사, 한국관광공사, 강원랜드, KOICA 등 공공기관 및 공기업의 경영컨설팅과 함께 대기업을 포함한 중소, 중견기업의 경영컨설팅 및 경영자문 업무를 수행해 오면서 ‘어떤 기업들이 강한 기업이고, 지속가능한 기업이며, 기업다운 기업이라고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갖고 이 책을 썼다”고 밝혔다.

책은 모두 7장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크게 전반부에서는 경영분석에 관해서 후반부에서는 미래의 꿈을 실현해 나가는 전략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전반부에서의 경영분석은 기업과 경쟁사 그리고 고객, 또 시장의 다양한 환경을 기반으로 하여 분석하고 설명했으며, 경영분석의 방법으로는 다양한 정보와 자료가 있겠지만 그래도 재무제표만큼 빠른 시간 내에 전체를 바라볼 수 있는 방법이 또 있을까 하여 재무관리 차원의 경영분석을 중심으로 했다.

책의 후반부에서는 현재를 바탕으로 미래의 꿈을 실현해 나가는 최상의 방법론, 즉 전략에 대해 기술했다. 경영분석 과정에서 나타난 주변의 현상과 나의 위상을 가지고 어떤 방법으로 미래의 꿈을 찾아가느냐를 기업차원에서 언급한다면 이것은 기업전략이요, 기업 내 각 사업차원에서 언급된다면 그것은 사업전략이 된다고 보고 후반부에서는 이 길을 찾아가는 과정에 있어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했다.

저자는 “지속가능 기업이란 기업을 경영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바라고 소망하는 꿈이다. 그 꿈을 실현해 가기 위해 고민하고 끊임없이 연구를 한다. 이것은 기업경영자와 구성원이 해야 할 당연한 책무다. 그런데 그 책무를 완성해 가기 위해서는 먼저 기업의 현재의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지속가능 기업을 완성해 가기 위해 미래의 꿈과 현재의 간극을 찾아 그 차이를 극복해 나갈 방도를 찾아야 한다. 그 기업의 현재를 바로 보는 과정과 도구가 경영분석이요, 미래의 꿈으로 찾아가는 길을 전략이라 할 수 있다”고 말한다.

저자 김병구 박사는 고려대학교 졸업 이후 연세대학교와 UBC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에서 단기 전략경영 MBA 과정을, SVU (Seoul Venture University)에서 경영학 석·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그동안 『재무제표 분석을 통한 중소기업 사업전략 수립실무』, 『사업계획수립과 예산관리』, 『신규투자 사업계획 수립 및 사업타당성분석』 등에 관한 책을 쓰기도 했다.

현재 저자는 Valuation Master이자 M&A 컨설턴트로서 사업가치 및 기업가치 평가와 함께 M&A 관련업무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경기불안과 고용문제 등으로 자금 조달의 어려운 문제를 안고 있는 많은 중소기업의 자금문제를 지원하는 한국중소기업 금융협회의 자문역으로도 활동 중이다.

 

업코리아, UP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