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청담동 ‘굥이네케이크’ 노태경 대표, “떡케이크가 좋은 재료로 만든 건강한 케이크라는 인식을 심어주고 싶습니다.”
강남 청담동 ‘굥이네케이크’ 노태경 대표, “떡케이크가 좋은 재료로 만든 건강한 케이크라는 인식을 심어주고 싶습니다.”
  • 심정보 기자
  • 승인 2020.02.12 1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일 혹은 기념일 등 여러 명이 모여 함께 축하를 하고 기쁨을 나누는 날에 절대 빠질 수 없는 것은 바로 케이크다. 이와 동시에 우리나라에는 중요한 날에 떡을 돌리는 풍습이 있었다. 그래서 정말 좋은 날을 기념하고 싶을 때 떡과 케이크를 결합하여 떡케이크를 선물하여 기념하는 문화가 생겼다.

 

특히나 우리 쌀로 만든다는 특징이 있어 남녀노소 소화에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어 더욱더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다.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는 옛말처럼 천연재료로 낸 고운 빛깔의 떡은 보는 사람의 시각과 미각을 사로잡는다. 그렇게 맛과 아름다움을 더한 떡 케이크 제작은 물론 앙금 플라워도 만들어 보고 싶어 이를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도 늘고 있다. 더욱더 자세한 이야기는 서울 강남구 청담동에 위치한 ‘굥이네케이크’의 노태경 대표를 만나 나누어 보기로 하였다.

 

‘굥이네케이크’의 노태경 대표
‘굥이네케이크’의 노태경 대표

Q. 굥이네케이크을 운영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A. 우연한 기회에 앙금플라워 떡케이크를 알게 되었고 흥미를 느끼게 되어 배워 창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배우는 과정에서도 선물하는 기쁨을 느끼게 되었고 많은 분들이 저와 같은 기쁨을 느끼며 소소한 행복을 찾았으면 해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굥이네케이크의 주 서비스 분야에 대해 소개한다면

A1. 주요 연령층과 주요 서비스 대상

판매는 보통 30~40대 연령 분들이 부모님 생신이나 할머니 할아버지 칠순, 팔순파티를 위해 많이 찾으세요. 수업은 20대부터 나만의 취미활동을 찾으시는 분들과 창업의 의지가 있으신 분들이 많아져서 수업은 20~40대까지 다양합니다.

 

A2. 주요 서비스 품목

앙금플라워, 떡케이크를 제작합니다.

 

A3. 진행하는 서비스 별 특징

판매와 수업으로 나누어져있으며 판매의 경우는 생일파티, 돌잔치, 환갑, 칠순, 팔순 파티, 상견례케이크, 연예인분들께 나가는 케이크들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수업은 취미로 들을 수 있는 매달 다른 이달의 케이크수업과 창업을 위한 창업반 수업, 기업출강들이 있습니다.

 

Q. 여타 유사 업종과 비교해 볼 때의 굥이네케이크 만의 특징이 있다면

A. 굥이네 케이크는 흰 강낭콩으로 만든 앙금에 천연색소로만 조색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쭉 그러할 것이고요. 좋은 재료로 만든 건강한 케이크라는 인식을 심어주고 싶습니다. 그리고 단골고객님들이 많다는 점이 저희만의 장점입니다. 한번 찾으셨던 분들은 4~5년째 꾸준히 찾아주고 있어요. 그런 분들의 소개로 점점 더 알려지고 있어서 늘 감사하게 생각하며 더 노력하고 있어요.

 

‘굥이네케이크’의 전경 모습
‘굥이네케이크’의 전경 모습

Q.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이 있다면

A. 먼저 다양성이 있어야 된다고 봅니다. 그래서 매 시즌마다 고민을 하고 새로운 제품들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틀은 가지고 가되 매해마다 발전적인 수업과 새로운 제품들을 출시해내어 고객 확보와 저희 출신 선생님들께도 많은 도움을 드리고자합니다. 그리고 지치지 않는 끈기와 열린 마음이라고 생각합니다. 일을 함에 있어서 분명 잘 될 때도 있지만 잘 되지 않을 때도 있어요. 그런 순간에도 지치지 않고 오픈마인드여야만 오래가는 앙금플라워떡케이크 공방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A. 매순간 행복하지 않은 순간은 없었습니다. 가장 큰 보람이라 하면 출시하는 새 디자인이나 새로운 아이디어들이 고객님들 취향에 맞아 떨어졌을 때 가장 기쁩니다. 최근의 일을 말씀드리자면 굥이네 종방연케이크입니다. 드라마가 끝나면 보통 종방연이라는 것을 합니다. 보통 그 행사에 사용되는 케이크들은 슈가케이크나 버터크림케이크들이었어요. 앙금플라워떡케이크가 사용되어도 참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쭉 해오다가 굥이네만의 앙금플라워컵케이크타워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다행히 많은 분들이 찾아주셔서 실용적이며 보기도 좋고 맛있는 떡케이크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어서 엄청 큰 보람을 느꼈었어요.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가 있다면

A. 제 노하우는 열심히 하는 것이었습니다. 좋아하는 일로 돈을 벌기는 쉽지 않다고 들었어요. 보통 취미는 취미로 가지고 있어야 행복하다고 하셨는데 저 같은 경우는 취미생활이 직업이 되었어요. 그러다보니 고민이 되는 부분들이 매출이었으며 수입을 창출해야했기에 여러 가지 시도들을 많이 해보는 편입니다. 생각도 기존 틀에 벗어나 여러 방향으로 해보아요. 그러다보면 다양한 생각들도 떠오르게 되고요. 생각했던 것들이 다 성공적이진 않았지만 그러면서 배우는 점들도 컸기에 지금의 굥이네케이크가 있는 게 아닌가싶습니다.

 

‘굥이네케이크’의 앙금플라워떡케이크 모습
‘굥이네케이크’의 앙금플라워떡케이크 모습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

A. 아직도 저희 분야를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앙금플라워 떡케이크를 우리나라 인구의 절반이상이 알 때까지 쭉 노력하고 발전시키는 게 제 목표입니다. 저 혼자만 잘되는 게 아니라 더불어 상생할 수 있는 앙금플라워떡케이크 전문분야를 만들고 싶습니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소자본으로 창업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 시간을 자유롭게 사용한다는 것이 아주 매력적인 일입니다 일하는 것보다 더 큰 기쁨을 느낄 수 있는 일이고요.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입니다. 그러나 절대 쉬운 일은 아니에요. 그만큼의 노력과 시간이 필요한 일입니다. 그러나 노력할 준비가 되어 있는 분들에게는 앙금플라워떡케이크 만한 일은 없다고 봅니다.

업코리아, UP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