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예방주사와 대상포진 예방접종, 가을이 적기
독감예방주사와 대상포진 예방접종, 가을이 적기
  • 윤지연 취재기자
  • 승인 2016.10.31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감예방주사와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공통점이 많다고 알려져 있다. 접종 시기부터 대상 연령대까지 서로 비슷한 점이 많기 때문이다.

두 예방접종은 10~11월이 최적기로 알려져 있다. 통계적으로 비추어볼 때 국내에서의 독감 유행 시기가 1~3월이므로 항체 발생 기간 및 지속 기간을 고려할 때 가을이 독감예방주사의 적기인 것이다.

또한 독감으로 인한 사망자 10명 중 7명은 65세 이상 노인이라는 통계가 보여주듯 고령층의 독감예방접종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폐렴 등 합병증에 의해 사망에 이를 수 있기 때문이다.

대상포진 예방접종도 마찬가지다. 대상포진이란 어렸을 적에 감염된 수두 바이러스가 척수 신경절에 잠복해 있다가 과로, 스트레스, 인체 면역력 약화 등에 의해 활성화되어 신경세포를 공격하는 증상이다.

특히 신체 면역력이 저하되는 겨울철에 고령층을 대상으로 자주 발병하기 때문에 예방을 위해서는 가을에 미리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좋다.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병을 근본적으로 차단하는 것이 아닌, 병에 걸리는 확률을 낮추는 효과를 나타내는 만큼 예방주사 후에도 생활 속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특히 항체 기능이 많이 저하된 70대 이상이라면 철저한 건강관리가 요구된다. 적절한 운동, 숙면, 스트레스 최소화는 기본 중의 기본. 또한 채소, 과일, 단백질을 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음식으로 영양소를 보충하기 어렵다면 종합비타민제를 따로 복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강남제이피부과 박지수 원장은 "대상포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생체 효소 작용에 필요한 영양분을 고루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특히 고령층으로 갈수록 영양분 섭취가 소홀해질 수 있기 때문에 예방접종은 물론 규칙적인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도 필수적"이라고 전했다.

업코리아, UP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