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탐방] 앉아서 생활하는 현대인에게 필요한 운동. 영주필라테스 유경아원장 인터뷰
[기자탐방] 앉아서 생활하는 현대인에게 필요한 운동. 영주필라테스 유경아원장 인터뷰
  • 조이 기자
  • 승인 2016.10.26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시간 컴퓨터로 업무 보는 직장인이나 책상에 오래 앉아있는 학생들, 오늘날 현대인들 대부분이 가지고 있는 핸드폰 사용으로 디스크 및 척추측만 증세가 많아지고 있다. 그만큼 몸이 힘든 사람들이 많아졌으며, 대표적인 운동관리로 필라테스 효과에 대한 기대와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필라테스란 자세를 교정시키고 치료의 개념까지 포괄적으로 담고 있어서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다양한 연령층에서 건강관리를 시도하고 있다. 대표적인 영주 모던필라테스 유경아원장과의 인터뷰 시간을 가져 보았다.

▲ 영주 모던필라테스 실내 모습 / 사진=조이기자

Q. 안녕하세요. 원장님 필라테스가 어떤 운동인지, 지점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A. 안녕하세요. 영주필라테스 유경아 원장입니다. 필라테스는 Core(코어)라고 하는 몸의 중심을 단련시켜 신체의 전반적인 균형과 협응력을 길러주는 운동입니다. 몸 전체 근육의 긴장도를 일정하게 유지시켜주고 유연성과 근력을 증진시켜 줌으로써 좋은 자세와 효율적인 몸의 기능을 만들어줍니다. 저희 모던필라테스 영주점은 기구와 다양한 소도구를 이용하여 매회 부위별, 주제별 운동 목적을 정하여 흥미와 효과를 더하고 있습니다. 남녀노소 무리 없이 운동을 즐기실 수 있게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 모던 필라테스 유경아 원장의 필라테스 모습 / 사진-조이기자

Q. 특별히 이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시작하시게 된 동기가 있으신가요?

척추가 측면 S자로 휘어지는 척추 측만증이였는데 고3때는 심해져서 허리부터 다리까지 신경이 저리면서 일상생활이 불편했어요. 영주 요가와 헬스를 5년 정도 하고 필라테스를 처음 접하게 되었는데 조금씩 저리는 증상이 완화되고 근육이 잘 생기지 않는 몸이었는데 조금씩 근육도 생기더라고요. 그때부터 전문적으로 필라테스를 배우고 싶어서 지도자과정을 시작해서 이렇게 영주점까지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Q. 지금의 일을 하시면서 보람을 느꼈을 때는 언제인가요.

A. 저같이 척추측만증이나 허리, 목, 어깨에 통증이 있으셔서 방문하시는데 대부분 병원 치료를 하시다가 마지막 선택으로 센터를 방문해주시거든요. 회원분과 더 열심히, 꾸준하게 운동해서 불편한 부분이 해소되거나 도움이 됐다고 했을 때 정말 보람을 느끼고 있어요.

▲ 모던 필라테스의 다양한 필라테스 기구 / 사진=조이기자

Q. 필라테스를 접하면 어떤 점이 좋다고 생각하나요?

A. 필라테스는 빠르고 격렬한 운동이 아니라 호흡과 자세교정부터 시작하여 인체 중심인 몸통을 바로잡아 건강을 찾아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몸의 중심, Core(코어)를 단단하게 키워 안정적인 운동과 움직임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Q. 이 일을 하시다가 힘든 상황이 있으시다면 말씀해주세요.

A. 처음 필라테스를 접한 회원님들은 대부분 “땀을 격하게 흘려야 운동이다”라는 인식이 있습니다. 고정관념을 깨기 힘들었습니다. 정확한 근육을 쓰고 신체 움직임을 인식하면서 동작을 해야 하는데, 회원분들은 거의 동작에만 치중하여서 운동을 하시더라고요. 섬세한 근육사용법이나 움직임을 더 느낄 수 있게 하는 게 힘들었죠. 제가 더 많이 동작해보고 한 분씩 더 잡아드리며, 적합한 프로그램을 연구하면서 지도해 드렸더니 회원분들이 움직임이나 어떻게 근육 사용하는지 느꼈다고 하시면 힘든 게 보상받는 느낌이 들어요.

▲ 모던 필라테스의 다양한 필라테스 프로그램 중 하나 / 사진=조이기자

Q. 같은 동종업체와 비교해 자신 있게 내세울 수 있는 차별화된 전략이 있으신가요?

A. 물리치료사로 7년 동안 병원에서 근무를 했기 때문에 기본적인 인체 움직임이나 근. 골격계 질환별에 대해서 더 잘 알고 있어요. 올바르게 근육을 사용하는 건강한 몸을 유지하는 방법을 전문적으로 알려드릴 수 있는 게 차별화된 전략입니다.

Q. 원장님의 미래 계획은 어떻게 되세요?

A. 저부터 필라테스로 인해서 건강한 삶을 살고 있어요. 필라테스 분야를 더 배우고 발전해서 영주에서만큼 ‘모던필라테스가 영주에 있구나’하고 인식시켜주고 함께 건강한 삶을 공유해드리고 싶어요.

Q. 마지막으로 이쪽 분야에 관심을 갖는 많은 분들께 조언 한마디 해주세요.

A. 필라테스를 배우면서 정말 힘들었지만, 단 한 번도 후회는 하지 않았습니다. 제 주변인들도 관심을 가져서 많이 물어보거든요. 유행을 타는 분야가 아니라 오히려 꾸준하게 관심을 가지고 다양하게 발전이 될 분야입니다. 스스로 자기개발하고 단단하게 마음먹으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필라테스에 도전하세요.

업코리아, UP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