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B발레아카데미‘ 김수현 대표, “바른 자세를 갖게 해주고 풍요로운 삶으로 안내해 주는 발레에 도전해 보세요.”
’KNB발레아카데미‘ 김수현 대표, “바른 자세를 갖게 해주고 풍요로운 삶으로 안내해 주는 발레에 도전해 보세요.”
  • 심정보 기자
  • 승인 2020.01.14 1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레는 무용뿐만 아니라 음악, 스토리, 의상, 연기, 팬터마임, 무대 장치 등이 함께 어우러져 하나의 작품을 완성해내는 종합 예술이라고 할 수 있다. 발레 무용수들은 정형화된 포지션과 스텝을 기반으로 다양한 동작과 움직임을 구현해냄으로써, 몸짓을 통해 음악과 감정, 이야기까지도 표현해낸다. 따라서 발레를 배운다면 신체를 통제하는 훈련을 통해 바른 자세를 가질 수 있고 유연성, 지구력, 체력 등을 강화할 수 있다. 나아가 몸을 통해 내면적 감정이나 추상적 주제를 자유롭고 아름답게 표현함으로써 창의성, 예술적 감성까지도 기를 수 있다.

 

‘KNB발레아카데미’의 김수현 대표는 아이들이 발레를 통해 바른 자세와 건강한 신체뿐 아니라, 예술의 아름다움과 삶의 풍요로움까지도 누릴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경기도 김포시 풍무동에 위치한 ‘KNB발레아카데미’의 김수현 대표를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자.

 

‘KNB발레아카데미’의 김수현 대표와 아이들
‘KNB발레아카데미’의 김수현 대표와 아이들

Q. KNB발레아카데미는 어떤 곳인가

A. KNB발레아카데미는 국립발레단 선생님과 러시아 바가노바 발레 메소드를 이수한 선생님들이 가르치는 전문 발레 교육 기관입니다. 2009년 김포시 풍무동에서 시작하여, 매년 예중·예고·대학 입시에서 좋은 성과를 이루고, 국내외 콩쿠르에 참가하고 수상하는 전문 발레 기관입니다.

 

Q. KNB발레아카데미를 운영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A. 발레를 전공으로 대학을 졸업한 후, 초등학교에서 처음으로 아이들을 지도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학생들 중 몇몇이 우수한 재능을 보였고, 그 아이들이 좋은 환경에서 좀 더 체계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학원을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Q. 그렇다면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

A. 나이와 경력, 전공 여부에 따라 수업 방식을 다르게 진행합니다. 레벨1은 경력 1년 이하의 6~8세 아이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짐나스틱을 통해 유연성과 지구력을 강화하고, 바 워크의 경우 두 손을 이용하여 발레 기본 포지션을 익히며, 센타 워크를 통해 리듬감, 창의력, 표현력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레벨2는 경력 2년 이하의 8~10세 아이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짐나스틱을 통해 근력을 강화하고, 바 워크를 통해 한 손으로 발레 동작을 연습하며, 4~8박자에 맞추어 플리에부터 그랑바뜨망까지 연습합니다. 센타 워크를 통해서는 발레 기본 테크닉을 익힙니다.

레벨3의 경우 경력 3년 이상의 10~13세들로 구성됩니다. 짐나스틱을 통해 섬세한 근력을 강화합니다. 바 워크를 통해 폴드브라(팔동작)을 중점적으로 연습하고, 2~4박자 플리에부터 그랑바뜨망까지 배웁니다. 센타 워크를 통해서는 발레 테크닉을 중점적으로 연습합니다.

전공반은 레벨별 수업으로 이루어지며, 영재반, 전공B반, 전공A반, 포인클래스 등이 있습니다.

 

Q. 상담 및 문의 시 어떤 점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나

A. 비전공자의 경우, 발레를 통해 얻게 되는 바른 자세 등의 장점들을 먼저 인지시켜주고 있습니다. 전공자의 경우, 객관적인 시각으로 학생을 평가하고 아이의 가능성에 대해 부모님과 상담합니다.

 

Q. 유사 동종과 비교 시 KNB발레아카데미 만의 장점 및 차별성이 있나

A. 비전공자의 경우 클래식 발레를 기본으로 수업이 진행되며, 하나를 가르치더라도 제대로 교육하고자 합니다. 전공반의 경우 높은 입시 성공률을 자랑합니다. 전공반 수업이 4개로 나누어져 있어서, 철저하고 체계적으로 수업이 진행됩니다.

 

‘KNB발레아카데미’의 수업 모습
‘KNB발레아카데미’의 수업 모습

Q. 대표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A. 우연히 장애인 학교에서 제자들과 공연을 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몸과 정신이 불편한 학생들을 본 제자들이 처음엔 당황했지만, 얼마 되지 않아 발레를 통해 그 아이들과 함께 어울리고 있었습니다. 아이들은 함께 발레를 하면서 서로에 대해 어떤 불편함을 느끼지 않고 놀았습니다.

또 공연 때 아이들이 놀랍도록 집중을 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저는 발레가 우리 아이들에게 이렇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고 스스로 보람을 느꼈습니다.

 

Q. 취미 생활이나 문화 예술 활동은 어떻게 하시나

A. 저 자신이 먼저 건강하고 체력이 강해야 지치지 않고 아이들을 가르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주로 발레를 통해 체력을 기릅니다. 남편이 국립발레단 기술감독이라 다양한 문화 공연을 볼 기회가 많습니다. 공연을 감상하면서 예술 활동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1년에 한 두 번은 우리 아이들을 위해 공연을 올리고 있습니다.

 

Q. 여기까지 온 노하우가 있다면

A. 항상 발레에 대한 열정과 아이들을 위한 마음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가 있다면

A. 우리 아이들이 어린 나이에 발레를 접하고 문화생활을 함으로써 어른이 되었을 때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우리 아이들에게 무대에서 공연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 성취감과 자신감을 심어 주고 싶습니다.

 

Q.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제가 이렇게 좋아하는 발레를 독자분들과 함께 나눴으면 합니다. 클래식 음악과 발레는 바른 자세를 갖게 해주고 품격 있는 삶으로 안내해줄 것입니다. 늦기 전에 도전해 보세요.

 

Q. 마지막으로 한마디

A. 저는 제가 좋아하는 발레를 직업으로 가졌습니다. 그만큼 행복한 일이 또 있을까요? 우리 아이들도 제가 느끼는 행복을 함께 나눌 수 있기를 바랍니다.

업코리아, UP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