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체탐방] 감성더하기 심리언어 발달연구소 권미소 소장, 친화적 공간을 확보해 치유의 질을 도모하다
[업체탐방] 감성더하기 심리언어 발달연구소 권미소 소장, 친화적 공간을 확보해 치유의 질을 도모하다
  • 심정혜 기자 / 조형기 기자
  • 승인 2016.08.24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각 전문가들 사이에서 영·유아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조기교육은 큰 효과를 거둘 수 없으며, 오히려 아이들의 뇌 발달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왔다.

뇌 연구학자들 역시 지난 20~30년에 걸쳐온 ‘조기교육이 효과가 있다’는 가설에 대해 과학적 근거가 없는 엉터리 이론이라고 지적한 바 있으며, 이를 계기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교육연구혁신센터(CERI)는 10여 년에 걸친 국제 공동 연구 끝에 ’뇌에 관한 잘못된 속설‘등을 담은 보고서를 발간하기도 했다.

반면, 이러한 문제가 제기되는 시점에서 아직 우리 한국사회는 이런 가설이 절대적인 과학이론인 것처럼 받아들여지고 있는 것이 현 실태다. 이런 인식의 틀이 박힌 사회 분위기 속에서 최근 놀이를 통해 아이들 뇌 발달에 시너지효과를 불러일으키고 있는 감성더하기 심리언어발달 연구소 권미소 원장을 만나보았다.

▲ 외부 전경 (사진=심정혜 기자)

▲ ‘감성 더하기 심리언어 발달연구소 및 제공 되는 프로그램 소개
감성 더하기 심리언어발달연구소는 경북 경주 소재의 심리 및 정서, 언어, 인지, 감각, 운동과 같은 전 분야의 전인적 발달과업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치료 및 재활 서비스 제공 기관이다. 지역주민들에게 전문적인 치료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자는 취지에 2016년 1월 설립된 기관이다.

제공되는 치료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놀이치료, 미술치료, 심리운동, 언어치료, 인지학습치료, 감각통합치료, 부모코칭 프로그램, 사회성향상프로그램, 부모-아동 상호작용 증진 프로그램 등이 있다.

▲실제 방문하는 학부모들의 만족도는 대체적으로 어떠한지?
우리 연구소는 발달재활 바우처 및 지역사회 서비스 투자사업 제공기관으로 노유자 시설을 충족하는 편의시설을 갖추었으며, 아이들이 안정감을 가질 수 있도록 따뜻하고 편안한 인테리어를 테마로 하였다.

치료 초기 시 각 치료 영역의 전문가들이 사례를 분석하고 대상자에게 가장 필요하고 적절한 치료지원을 실시하며 지속적인 모니터링으로 치료효과가 극대화 될 수 있게 신경을 가하고 있다.
 
덧붙여 치료가 절실하나 비용에 부담이 되는 부모들을 위해 치료를 위한 평가를 무료 실시하며, 치료사와 대상자 간의 관계 형성을 위해 초기 1+1 지원을 통해 빠른 라포형성을 추구하고 있다.

특히, 우리 연구소는 이용하는 부모님과 아이들이 이용 하는데에 최대한의 편의를 제공하고자 한다. 모든 치료사가 연구소 이용 아동의 이름을 알고 인사를 함께 나누는 등 편안한 분위기로 인해 대부분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 내부 전경 (사진=조형기 기자)

▲개인적 질문을 드리고 싶다. 최근 조기 교육이 아이들 뇌 발달에 악영향을 끼친다는 내용이 발표되었다. 원장님은 조기교육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조기교육의 역효과에 대해서는 이미 언론을 통해 많이 알려졌지만, 제 개인적 생각을 조심히 이야기하자면 사람은 누구나 내적동기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아이들도 이러한 내적동기만 활성화 된다면 굳이 떠먹여 주듯 주입식 교육을 해주지 않아도 자신의 흥미와 호기심을 따라 모험을 다닐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여러 가지 시도를 하며 타인 및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스스로 발달해 나가는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바로 실패에 두려워하지 않는 ‘자존감’이다. 여러 시행착오 속에서 실패와 성공의 경험은 내가 잘할 수 있다는 ‘자신감’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잘 하지 못해도 나를 사랑할 줄 아는 ‘자존감’있는 아이로 성장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어른들의 시각에서 아이들을 바라보는 것이 아닌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함께 고민하고 알아가도록 기회를 창출하면 아이들은 인생의 탐험을 즐기는 탐험가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치료실 (사진=조형기 기자)

▲끝으로 원장님 개인적 목표가 있다면?
늘 한결같은 마음과 열정으로 밝은 미소를 나누고 싶다. 진실함으로 아이들과 부모님의 어려움을 함께 고민하고 짊어지고 갈 수 있는 전문기관으로, 치료전문가들이 질 높은 치료서비스를 마음껏 할 수 있는 연구소를 만드는 것이 개인적인 목표이다.

앞으로 환경적으로 자연친화적인 공간이 될 수 있도록 공간을 확보하여 이용하시는 분들이 진짜 치유를 경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드는 것이 감성더하기의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이다.


업코리아, UP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