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과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야
‘변비’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과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야
  • 이재성 기자
  • 승인 2019.08.25 0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변비

[업코리아=박진환 기자] 변비를 예방하려면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과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야 한다. 아침에 일어나 공복에 물을 마시는 습관, 꾸준한 운동 혹은 매일 30분 이상 걷기가 도움이 된다. 또,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먹는 게 좋다. 양배추, 무, 당근 고구마 등의 채소와 미역 다시마와 같은 해조류 등이다.

의학적으로 변비는 배변 횟수가 적거나 배변을 보는 게 힘든 경우 그리고 배변이 3~4일에 한번 미만일 때로 정의된다. 일반적으로 시원하게 변을 못 보는 상황이다.

변비를 유발하는 약재를 먹고 있거나, 관련 질병이 있을 때이다. 혹은 장 속에서 음식물이 통과하지 못하고 막혀있는 상태 혹은 직장의 운동기능이 떨어졌을 때 발생할 수 있다. 또, 갑상선 기능 저하증나 당뇨병이 있을 때에도 변비가 생길 수 있다.

변비진단은 의사의 문진화 함께 증상을 평가한 후 회음부 관찰 및 직장수지검사 등으로 신체검사를 한다. 또 대장통과시간검사, 골반저 기능검사, 배변조영술 등 필요한 검사를 하기도 한다

변을 보고 싶을 때 바로 배변을 해야 하고 일정한 시간에 변기에 앉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10분이상 변기에 앉아 있는 것을 피해야 하며, 평소 활동량이 적다면 운동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6주 이상 비약물치료를 했는데도 낫지 못했을 경우에는 약물치료를 시작한다.

업코리아, UP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