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유망전문직종 평생직업 간호조무사, 취업난에도 문제없다.
[인터뷰]유망전문직종 평생직업 간호조무사, 취업난에도 문제없다.
  • 윤영실 기자
  • 승인 2016.04.25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호조무사 자격 취득으로 재취업의 길이 열린다.

취업 문제가 심각한 요즘, 간호 전문 인력인 간호조무사는 의사와 간호사의 치료 및 간호 업무를 보조하는 전문직으로, 의료시설을 이용하는 환자의 수가 증가하면서 수요가 점차 늘고 있다. 또한, 취업의 폭이 매우 넓고 전문성으로 인해 주부 재취업에 있어서도 유리하다.

이처럼 간호조무사가 인기 직종으로 떠오르면서 국가고시인 간호조무사 자격증에 대한 관심도 높아져 학원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이에 서평택 간호 전문학원 강옥희 원장에게 조언을 구했다.

간호조무사 자격시험생 (사진=윤영실 기자)

요즘은 젊은 20대 초중반부터 40대, 심지어 50대 연령층도 간호조무사 과정을 수강한다. 특히 요즘 취업이 어려운 관계로 고졸이상의 학력 소지자들은 물론 2년제 대학생, 4년제 대학생들도 간호조무사 자격증 취득후 의원 및 병원에서 근무하기를 희망한다. 의원 및 병원에서 구인을 필요로 하고 있기 때문에 간호조무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취업의 폭이 넓어졌기 때문이다.

나이팅게일 선서 (사진=윤영실 기자)

그중 재취업을 원하는 경력단절 여성들에게는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아이들에게 전문직업을 가진 엄마로써의 자부심과 연령대 제한이 없다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이 아닐까싶다. 그리고 대분분의 간호조무사 학원들이 주,야간 반으로 나누어져있어 일반 직장인들도 쉽게 간호 조무사 교육을 받을 수 있다.

나이팅게일 선서식 (사진=윤영실 기자)

입학자격은 고등학교 이상의 학력소지자에 한해서 이론 740 시간, 실습 780시간, 총 1520시간을 이수하면 국가고시 응시 자격이 취득된다. 또한 국비지원으로 교육비에 대한 부담도 훨씬 줄 수 있다.

간호 조무사 부족으로 병의원에서는 인력난을 겪고 있는 실정이니 전문적으로 올바른 교육과 자격만 취득한다면 취업도 보장되어 있는 셈이다.

지역사회 봉사 (사진=윤영실 기자)

이에 강 원장은 “저는 어릴때의 꿈인 선생님의 꿈을 이루기위해 16년이상의 간호사 경험을 살려 간호조무사 교육을 하게 되었는데 그 과정 중 안타까운 경우가 많았어요. 국비지원 간호 조무사 프로그램을 잘 몰라서 교육의 꿈도 꾸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더라구요, 경력단절이 여성들이 쉽게 문을 열고 들어와 사회에서 고립되지 않고 취업의 기회를 조금더 쉽게 가질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라고 말하며 전문적인 지식을 토대로 환자에 대한 관심과 사랑으로 신체적인 병뿐만 아니라 마음의 병을 어루만져 줄 수 있는 인성과 사명감을 가진 간호조무 인력들이 많이 배출되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업코리아, UP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