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아동센터중앙지원단,국내 모험상담가 방승호 교장과 모험놀이상담 교육 진행
지역아동센터중앙지원단,국내 모험상담가 방승호 교장과 모험놀이상담 교육 진행
  • 김변호 기자
  • 승인 2019.06.25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년간 재능기부 교육을 통해 지역아동센터 종사자 600명 이상 참여

지역아동센터중앙지원단(보건복지부 위탁)은 국내 모험상담가 1호 아현산업정보학교 방승호 교장의 재능기부를 통해 지역아동센터 종사자를 대상으로 하는 모험놀이상담 교육을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에서 22일(토) 진행하였다.

이번 교육은 ‘지역아동센터의 놀이본능을 깨우다!, 노래하는 모험상담가 방승호 교장의 신나는 모험놀이상담’이란 주제로 경기, 서울 지역의 지역아동센터 종사자 30여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모험놀이상담 이해와 역사, 모험놀이 실습을 병행한 교육으로 구성되었다.

아동돌봄 기관인 지역아동센터의 종사자들은 이용 아동과의 소통을 위한 상담기법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놀이를 통한 소통방법과 상담기법을 제시한 모험놀이상담 교육에 큰 관심을 보였다.

모험놀이상담은 미국의‘어드벤처 기반 카운슬링(Adventure based counseling)’프로그램으로 집단의 공동 해결과제를 해결하며 협동심, 인내력, 창의력을 기르는 집단상담 모델로 방승호 교장이 98년 미국 뉴멕시코 연수과정을 통해 접한 후 국내 실정에 맞는 형태로 고안한 상담모델이다. 모험놀이상담을 통해 마음의 문이 닫힌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에게 쉽게 다가가는 상담기법으로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기를 기대하고 있다.

방승호 교장은 2011년부터 전국 지역아동센터를 지원하는 지역아동센터중앙지원단과 인연을 맺은 후 올해로 9년째 재능기부를 이어가고 있으며 현재까지 지역아동센터 종사자 600여명 이상이 모험놀이상담 교육을 수료하였다. 또한 모험놀이상담 교육을 통해 다양한 사례가 있는 현장에서 아동 상담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2014년에는 종사자 힐링 프로그램‘토크콘서트’를 통해 노래와 모험놀이가 접목된 힐링 프로그램으로 큰 주목을 받았으며 지난해 지역아동센터중앙지원단 명예홍보대사로 위촉되어 지역아동센터를 위한 재능기부에 앞장서고 있다.

2019년 지역아동센터 모험놀이상담 교육은 이번 경기교육을 포함하여 충남, 강원 등 총 3회에 걸친 교육이 6월부터 9월까지 계획되어 있으며 지역아동센터 종사자 90여명이 교육에 참여할 예정이다.

업코리아, UP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