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칼럼-자동차편> ①자동차란 무엇인가
<청년칼럼-자동차편> ①자동차란 무엇인가
  • 신재술 청년인재기자
  • 승인 2015.09.02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현대차가 최초로 선보인 고유모델‘포니' <사진출처-데일리카>

[업코리아=공주대학교 신재술 청년인재기자] 한국의 도로교통법 및 도로운송차량법에서는 자동차를 '원동기를 사용하여 궤도 또는 가선에 의하지 아니하고 운전되는 차', '원동기에 의하여 육상에서 이동할 목적으로 제작한 용구' 등으로 정의하고 있다. 따라서 두 바퀴·세 바퀴·네 바퀴 또는 그 이상을 가진 것이나, 가솔린·디젤의 내연기관 외에 증기기관·전동기·가스터빈 등의 원동기를 원동력으로 하는 것 등이 모두 자동차에 포함된다.

오늘날 널리 사용되고 있는 내연기관 자동차는 19세기 말에 증기자동차의 뒤를 이어 실용화되었다. 자동차의 보급률은 1990년대 들어 미국이 1.4인당 1대로 최고이고, 다음이 서유럽 여러 나라의 평균 3인당 1대이며, 한국의 경우 1996년 통계청에서 발표한 '1995한국 사회지표'에 의하면, 승용차 보유율은 1980년 153명당 1대에서 1994년에는 8.6명당 1대꼴로 나타나 선진국 수준을 보였다.

자동차는 사람 및 물자의 교류와 정보의 교환을 일대 특징으로 하는 현대사회에서 필요 불가결한 것이 되었다. 세계 주요 공업국에서는 각종의 1차 공업 산품의 사용률이 가장 많은 자동차 산업을 최대의 기간산업으로 육성하고 있고, 또 자동차산업은 각국의 경제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국가 간의 무역에서도 자동차는 큰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참고문헌-doopedia 두산백과]

공주대학교 신재술 청년인재기자

업코리아, UPKOREA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