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욱인의 독서요리]행복에너지, 기업은행 감사 윤영일 박사 ‘생각과 말과 행동의 방정식’ 출판
[윤욱인의 독서요리]행복에너지, 기업은행 감사 윤영일 박사 ‘생각과 말과 행동의 방정식’ 출판
  • 윤욱인 기자
  • 승인 2015.04.24 2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각과 말과 행동의 원리를 담은 ‘마음 사용설명서’
▲ 도서출판 행복에너지가 기업은행 감사 윤영일 박사의 생각과 말과 행동의 방정식을 출판했다 (사진제공: 도서출판 행복에너지)

너무도 당연하다는 듯 우리는 매일매일 삶을 살아간다. 하지만 작은 시련 하나에도 크나큰 고통을 맛보는 것 또한 삶이다. 어지간한 노력만으로는 꿈을 이루기 힘들며 모든 열정을 쏟아부어도 실패하는 것이 곧 인생이다. 간혹 기적과 같은 행운이 찾아오기도 하지만 이후 철저하게 관리하지 못하면 더 큰 손해를 보기도 한다.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가는 현대사회에서는 더욱 그렇다. 평범하게 살아가기가 가장 어려운 시대. 과연 어떻게 해야만 행복을 품 안에 안고 즐거운 삶을 살아갈 수 있을까? 이 복잡하게 얽힌 인생을 한 번에 풀어줄 공식이 분명 있지 않을까?

도서출판 행복에너지(대표 권선복)이 출판한 책 ‘생각과 말과 행동의 방정식’ 윤영일 저자는 행복으로 가는 길, 참된 이정표가 될 만한 깨우침을 가득 담은 책이다.

국민의 관점에서 본 ‘민본감사’와 금융감사, 행정학 강의를 통해 젊은이들과 소통하며 늘 자기 자신은 물론이요 국정에 대한 성찰에 골몰하고 있는 저자는 행정고시 합격후 감사원 감사교육원장, 재정경제 및 사회문화감사국장 등을 두루 거친 행정 전문가이다. 이론과 실전을 겸비한 전문가답게 자칫 까다로울 수 있는 삶의 공식을 다양한 사례에 적용하여 그 어느 독자든 이해하기 쉽게 전하고 있다. 동서양의 고전과 선지자들의 일화에서 옥구슬같이 빛나는 혜안과 통찰을 뽑아내어 따뜻한 필치로 잔잔히 이야기를 풀어 나간다. 또한 세상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저자의 마음이 곳곳에 스며든 에세이 형식의 단문들은 독자의 마음에 바로 와 닿는 온기와 감동을 한꺼번에 담아내고 있다.

삶Life = TSD(생각Thinking·말Speaking·행동Doing)

‘인생Life = TSD 즉 생각·말·행동’이라는 인생공식은 다음과 같다.

생각Thinging = P²C철학 Philosophical , 긍정 Positive, 창의 Creative

말Speaking = MTH겸손 Modesty, 감사 Thanks, 희망 Hope

행동Doing = SNG정성 Sincerity, 지금 Now, 베풂 Give

이 모든 것이 겸비되기만 한다면 어느 때든 곱절로 늘어날 수 있지만 한 가지라도 빠진다면 0(zero, 無)로 돌아가기 마련이다. 경제적인 면에서 부족함 없이 살아가는 현대인이지만 “나는 늘 불행하다”고 여기저기에서 신세한탄을 하는 까닭은 결국 반드시 채워야 할 인생의 필수요소가 자신도 모르게 한두 가지가 빠져 있어서는 아닐까? 하지만 나에게 부족한 점이 무엇인가를 파악하고 이를 찾아 자신의 삶에 적용시킨다는 것은 무척 힘든 일일뿐더러 시간 또한 오래 걸리기 마련이다. 이에 대한 좋은 해답은 이미 우리와 똑같은 길을 먼저 걸었던 선인들의 지혜 속에 들어있다.

저자는 “심오한 철학과 이론으로서가 아니라 실천 철학과 생활이론으로 쉽고 편하게 우리의 삶을 얘기하고 싶었다”고 말한다. 이해를 하기 전에는 어렵기만 한 인생이라지만 한번 이해하면 그 공식에 따라 어떠한 어려움도 술술 풀리지 않을까. 선지자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미래로 떠나는 즐거운 삶의 여행을 책 ‘생각과 말과 행동의 방정식’과 함께 시작해 보자.  

업코리아, UP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