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소상공인뉴스
[인터뷰] ‘만화 속 감성’에 빠져들 시간…‘플레이만화방’ 남기원 대표를 만나다

[업코리아=심정보 기자] 언제 폭염이 있었냐는 듯 거짓말처럼 가을이 성큼 다가왔다. 독서하기 좋은 계절이 가을이라고 했던가. 선선한 가을날, ‘만화 속 사랑 얘기’는 모두에게 ‘사랑 바이러스’를 전파할지도 모른다.

쾌적하고 아늑한 공간에서 식사와 커피까지 해결할 수 있는 데이트코스로 ‘현대판 만화방’이 다시금 인기다. 시대가 변해 요즘엔 만화방도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다양한 연령대가 이용하는 추세다.

이상하게 만화방에서 먹으면 더 맛있는 라면을 포함한 먹거리를 옆에 끼고, 만화책을 보며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만화방은 연인이나 친구, 때로는 혼자 여유롭게 시간을 보내기에도 좋다.

또 최근 몇 년 사이 ‘웹툰’이라는 새로운 장르가 자리를 잡고 ‘신과 함께’, ‘은밀하게 위대하게’, ‘치즈인더트랩’ 등의 웹툰이 드라마나 영화로 만들어지면서, 만화는 대중들의 관심 속에 수면 위로 떠올랐다. 이제 만화방은 현대사회에서 ‘과거의 어두움’은 지우고 ‘또 다른 새로움’으로 자리 잡았다.

▲ '플레이만화방‘ 남기원 대표 (사진=심정보 기자)

‘플레이만화방’ 남기원 대표는 부모님 세대의 감성과 젊은 층의 감성을 함께 느낄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싶어서 만화방을 운영하게 됐다고 말한다. 운전하고 가다가 혹은 새로운 지역에 갔을 때, 새로운 만화카페를 둘러보는 것이 취미가 돼버렸다는 인천 남구에 위치한 ‘플레이 만화방’ 남기원 대표를 만나 얘기를 나눠봤다.

Q. ‘플레이만화방’은 어떤 곳인가?

플레이만화방은 130평의 규모에 2~4인 굴방 10개, 2인 굴방 9개를 포함 약 50석 규모의 만화방입니다.

Q. ‘플레이만화방’을 운영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저희 부모님 세대의 감성과 젊은 층의 감성을 함께 느낄 수 있는 공간을 창출하고 싶어서 운영하게 됐습니다.

Q. ‘플레이만화방’의 서비스는 어떻게 구성돼 있나?

시간당 1,500원의 저렴한 금액으로 7만여 권의 만화책과 소설책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으며, 만화방의 꽃인 우리나라 대표라면(7종)과 볶음밥 그리고 카페에서 즐길 수 있는 음료류도 함께 드실 수 있습니다.

Q. 플레이만화방만의 장점이라면?

일단 저렴한 가격과 깨끗한 환경 그리고 굴방이죠. 그리고 남녀가 분리돼 있는 흡연실이 마련돼 있다는 점입니다. 또 저희 플레이만화방’은 연중무휴이라는 것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지난해 12월 15일 오픈하고 한 번도 문을 닫아본 적이 없습니다.

Q. 대표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아무래도 처음 오는 손님들께 어떠셨는지, 불편한 점은 없으셨는지 여쭤보면 가 본 만화방 중에 제일 좋아서 또 오겠다고 말씀해주시는 고객 분들이 제일 기억에 남고 보람을 느낍니다.

▲ '플레이만화방‘ (사진=심정보 기자)

Q. 문화·예술활동은 어떻게 하시나?

요즘 여름이라 바빠서 엄두도 내지 못하네요.

Q. 취미생활은 어떻게 하시나?

운전하고 가다가 혹은 새로운 지역에 갔을 때, 새로운 만화카페를 둘러보는 것이 취미가 됐네요.

Q. 여기까지 온 노하우가 있다면?

항상 손님들께 친절하게 대하고, 쉬러 오시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해드렸던 것이 노하우가 아닐까 싶습니다.

Q. 창업 상담이나 문의시 어떤 점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나?

만화카페를 생각하고 계시는 분들이 문의를 해오시면 전 그 사람의 의지를 봅니다. 먹고사는 것에 지장이 없으신 분들은 그냥 현재 생활에 집중하시라고 합니다. 악착같이 해도 어려운 게 자영업인데, 돈을 많이 벌겠다는 의지라도 있어야 버티니까요.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가 있다면?

현재 제 지인들에게만 저희 만화카페를 오픈하는데 도움을 드렸지만, 향후에는 창업비용을 알차게 해 다른 분들께도 오픈하는데 도움을 드려, 소상공인들이 웃으면서 지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가 되겠네요.

Q. ‘플레이만화방’을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플레이만화방’이라는 생소한 만화방이지만 만화방의 감성과 만화카페의 조용한 휴식을 원하신다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Q. 마지막으로 한 마디?

삶에 지친 심신을 조금이나마 치유하고 싶으신 분은 저희 만화방에서 쉬다 가세요.

심정보 기자  startofdream@naver.com

<저작권자 © 업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심정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