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밀크109’ 조희빈 대표, 유당불내증을 겪고 있어도 마실 수 있는 우유 선보여
[인터뷰] ‘밀크109’ 조희빈 대표, 유당불내증을 겪고 있어도 마실 수 있는 우유 선보여
  • 김명신 기자
  • 승인 2018.08.13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코리아=김명신 기자] 우유를 마시면 배가 아파온다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은 누구나 한번쯤 있을 것이다. 이는 유당을 분해, 소화하지 못하는 사람들의 증상이다. 아시아의 경우 유당불내증이 꽤 만연해 있는 것으로 연구결과가 나와 있지만 자연스럽게 치료되는 경우도 있다는 결과도 있다. 

유당불내증은 유당을 소화시키는 데 필요한 효소인 유당분해효소가 부족한 경우를 지칭한다. 우유와 유제품에 포함되어있는 당분인 유당은 소장에서 분해, 흡수가 이루어져야하지만 그렇지 않는 경우 복부 팽만감이나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이러한 증상을 가지는 경우 자연스럽게 우유 등의 유제품을 피하게 되는 것은 당연할 것이다. 

하지만 우유는 필수 영양소인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무기질, 비타민 등 많은 종류의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는 식품이다. 또한 우유에 포함되어있는 칼슘은 대표적으로 인간에게 필요한 성분중 하나이다. 뼈나 치아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 

이에 마포구에 위치한 ‘밀크109’의 조희빈 대표는 유당불내증 증상을 보이는 현대인들에게도 우유를 섭취할 수 있도록 자체적으로 우유를 개발했다. 유당을 소화할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한 우유를 다양한 맛으로 맛있게 즐길 수 있도록 개발한 것이다. 우유도 하나의 음식으로 즐길 수 있게 되길 바란다는 조 대표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밀크109의 조희빈 대표 (사진=김명신 기자)

Q. 밀크109는 어떤 곳인가?

우유를 먹으면 배가 아픈 현대인들이 다양한 맛으로 편하게 드실 수 있는 우유전문점입니다. 현대인들 중에서 유당을 소화시키는데 필요한 효소인 유당분해효소가 부족한 경우 유당을 소화시키는 것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분들이 있습니다. 우유나 유제품에 들어있는 유당을 소화할 수 없는 분들을 위한 우유를 다양한 맛으로 맛보실 수 있도록 우유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Q. 유당불내증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우유를 만들게 된 이유가 있다면?

우유를 좋아하지만 저는 우유를 먹으면 배가 아팠습니다. 맛있고 배가 아프지 않은 우유가 있다면 많은 분들이 부담 없이 우유를 맛있게 드실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우유라는 건 단순히 빵이나 디저트에 곁들여 먹는 음료가 아닌 음식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많은 분들이 우유를 건강하게 드셨으면 하는 바람으로 우유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Q. 밀크109에서 개발한 우유를 소개한다면?

제가 직접 개발한 만큼 까다로운 비율로 우유를 요리하듯 만들었습니다. 과일 우유 같은 경우 시럽을 쓰지 않은 자이로스당으로만 만든 과일청 우유입니다. 과일우유를 제외한 말차우유 같은 경우에도 일본전통식으로 준비되어있습니다. 다양한 맛과 우유의 담백함을 같이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Q. 밀크109만의 장점이 있다면?

일반카페에는 커피가 주라면 밀크109에는 우유가 메인 음료입니다. 일반 카페에 카페라떼가 있다면 밀크109에는 우유가 있습니다. 우유를 드실 수 없는 분들도 편하게 오셔서 우유의 담백한 맛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또한 우유를 좋아하시는 분들도 여러 가지 맛의 우유를 맛보실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 다양한 맛의 우유를 개발했고 현재에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카페라떼의 얼음이 녹아 물과 우유가 섞인 맛이 좋지 않았습니다. 끝까지 커피의 맛을 유지하면서 우유의 맛까지 살릴 수 있는 우유를 개발했습니다. 

▲ 밀크109의 음료 (사진=김명신 기자)

Q. 앞으로의 목표가 있다면?

아이스크림전문점처럼 우유전문점도 대중화 되어 아이스크림을 골라먹듯 우유도 골라먹는 재미, 먹는 재미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현재 아이스크림 전문점은 여러 가지 맛과 다양한 색, 식감, 고르는 재미가 다양한 곳이 많습니다. 하지만 우유는 그렇지 못합니다. 편의점에서 다양한 맛의 우유를 판매하고 있기는 하지만 우유를 잘 소화하실 수 없는 분들도 좋은 품질의 맛있는 우유를 맛보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한마디 부탁드린다.

우유는 완전식품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배가 아프다는 우유로 피하시는 분들도 많으셨을 것입니다. 저도 그런 사람들 중 하나였습니다. 하지만 그런 분들을 위해서 맛있는 우유를 정성껏 만들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우유를 더 맛있게, 많이 드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