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생활건강
[건강정보] 연세무척나은병원, 잠 못 이루는 밤, 어깨 통증 원인 해결하려면?
▲ 연세무척나은병원 관절센터 김성민원장(정형외과 전문의)

어느새 한여름이 다가온 듯 뜨거운 열기와 습한 날씨가 이어지고 있다. 이와 같은 날씨 속에서 어깨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은 유독 밤 중 어깨가 아파요 하며, 통증을 호소하는 일이 잦다.

흔히 밤중에 어깨 통증이 심해진다고 하여 야간통 혹은 수면 중 그 강도가 심해진다 하여 수면통이라 불리는 이 증상은 어깨 질환의 대표적인 오십견, 회전근개파열, 석회성건염 등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증상이다.

실제로 대한견주관절학회가 오십견 환자 137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살펴보면 74%에 해당하는 환자들이 수면통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한다. 그리고 이는 곧 오십견 환자 4명 중 3명은 어깨통증으로 수면장애를 경험했음을 의미한다.

군자역 인근 관절병원 김성민 원장(정형외과 전문의)은 “서 있는 자세는 중력의 영향을 받아 어깨 관절 간격(견봉하 공간)이 넓어져 통증이 적지만 눕게 되면 관절 간격이 좁아져 어깨 질환으로 발생한 염증을 자극해 통증이 악화될 수 있다.”며 “특히나 쌀쌀한 밤공기나 선풍기, 에어컨 등이 어깨에 닿으면 관절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관절액이 굳어 평소보다 더 심각한 통증을 유발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어깨 질환으로 발생한 수면통/야간통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수면 시 스트레칭이나 진통 소염제를 복용하는 방법이 있다. 또한, 어깨에는 최대한 찬바람이 닿지 않게 만들어주는 노력이 필요하며, 누운 자세에서 아픈 어깨에 수건을 괴어 주면 좁아진 어깨 관절 간격이 벌어져 통증을 줄일 수 있다. 만약 갑작스럽게 어깨 통증이 심해진다면 온찜질이 효과적이다.

중곡역 인근 연세무척나은병원 김성민 원장은 “어깨 통증으로 수면 장애가 2~3일 이상 지속해서 발생하면 피로가 누적되면서 통증이 더욱 심해지는 악순환이 반복되기 때문에 주사치료, 약물치료, 체외충격파, 도수치료 등으로 염증을 개선하고 관절과 근육을 바로 잡는 것이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며 “우선 보존적 치료를 하되 효과가 없는 경우라면 주치의의 처방에 따라 어깨 관절내시경 시술로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하다.”고 조언했다.

관절 내시경 수술이란 약 5mm 정도의 작은 절개로 초소형 카메라와 레이저 기구를 사용하여 병변을 육안으로 직접 확인하면서 문제가 되는 연골 조각 및 염증 등을 제거하는 치료 기법으로 수술 시간이 짧고 통증이 적으며 일상생활로 빠르게 복귀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 방법이다.

온라인뉴스팀  webmaster@upkorea.net

<저작권자 © 업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온라인뉴스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