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소상공인뉴스
한의원 통한 여드름 흉터 자국 개선, 장부기능을 살피고 면역력 강화해야
  • 양보현 기자 / 박양기 기자
  • 승인 2018.05.18 18:20
  • 댓글 0
▲ 설화연 한의원 최미령 원장 (사진제공=설화연 한의원)

점점 날씨가 더워지고 낮시간이 길어지면서 바깥활동을 즐기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뜨거운 햇볕, 무더운 온도, 건조한 바람 등이 이어지며 여드름 등 피부 질환이 심해지는 사람들이 덩달아 늘어났다. 부평에 거주하는 김씨(25세, 여성)의 경우 환절기마다 심해지는 여드름으로 고민하던 중 한의원을 방문하여 치료를 시작하였다. 날씨가 크게 변하기 시작하는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전체적으로 약해지면서 여드름과 피부질환이 발생하는 증상을 보이고 있다. 

여드름은 피부에 붉은 농포가 나타나는 것으로 호르몬 분비가 왕성한 사춘기에 주로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최근 식습관의 변화와 스트레스요인들이 늘어남에 따라 성인 여드름 환자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화농성여드름뿐 아니라 좁쌀여드름도 연령대에 상관없이 자주 생기는 사람들이 많다.

또한 여드름을 단순한 피부 트러블 정도로 생각하고 그냥 짜거나 제거하면 나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자가치료를 하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잘못된 치료와 관리로 여드름이 재발되고 상처가 반복되는 경우에는 심각한 흉터와 만성질환으로 발전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일시적인 표면 치료가 아닌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통한 내부적인 체질개선으로 여드름의 발생 원인을 치료하는 것이 좋다.

생활 습관과 환경에 의하여 발생할 확률이 높은 여드름은 음식생활, 월경주기, 자외선 노출, 음주, 흡연 등으로 인해 몸의 피로감이 높아져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심해질수 있다. 그러므로 평소 불규칙적인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꼼꼼하게 피부 보습 관리를 하고, 생활 습관 개선에 노력을 해주어야 한다.

한의학에서는 여드름 치료를 위하여 외부적인 요인과 내부적인 요인을 함께 보고 치료를 한다. 피부의 모낭을 막고 있는 각질을 제거하고, 여드름균, 노폐물들을 제거해 외적인 피부 트러블을 치료하고, 몸 안의 열순환을 다스리는 한약재를 함께 사용하고 몸 속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 여드름염증을 다스리는 치료를 하게 된다.

인천, 부평에 위치한 설화연 한의원 인천점 최미령 원장은 여드름 증상에 대하여 “여드름이 발생하는 가장 큰 원인을 몸 안의 장부의 기능이 약해지고 균형이 깨지면서 발생하는 좋지 않은 열로 보기 때문에, 몸 속 균형을 조절하고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목적으로 한약치료를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잦은 야근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이나 늦은 시간까지 공부하는 학생들의 피부가 좋지 않은 이유는 불규칙한 생활습관이 오래되면서 생기는 장부기능의 불균형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자극적이지 않은 건강한 음식을 규칙적으로 섭취하여 몸의 면역력을 키우고, 증상이 호전되지 않을 경우 전문가의 정확한 진단을 받아 그에 맞는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자신에게 맞는 피부 제품과 한약을 처방받아 활용하셔야 됩니다.”고 조언하였다.

덧붙여 “단순 여드름이라고 간과하는 것은 재발을 부르게 되는 가장 큰 위험 요소입니다. 비록 시간이 걸리더라도 정기적인 치료를 통해 확실하게 치료해야 아름다운 피부를 가꿀 수 있습니다”라고 말을 전하였다.

양보현 기자 / 박양기 기자  startofdream@naver.com

<저작권자 © 업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양보현 기자 / 박양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