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소중한 사람들과 보드게임을 통해 유대를 쌓을 수 있는 ‘카페보드빌’의 정대규 대표를 만나다
[인터뷰] 소중한 사람들과 보드게임을 통해 유대를 쌓을 수 있는 ‘카페보드빌’의 정대규 대표를 만나다
  • 김명신 기자 / 심건호 기자
  • 승인 2018.05.16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인에게 스마트폰이란 소통의 창구와 같다고 할 수 있다. 그만큼 온라인상에서의 대화가 우리 삶에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의미이다. 빠른 속도를 이용하여 얼굴을 보지 않고도 소통할 수 있다는 것은 아주 큰 장점이다.

하지만 이와 함께 다른 부작용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온라인에서의 교류만으로 소통이 국한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는 최근에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다. 소통의 창구였던 스마트폰이 불통의 진원지가 되어버린 것이다. 오프라인에서 대화를 나눌 공간이 적은 요즘, 얼굴을 마주보며 게임도 하고 대화도 나눌 수 있는 공간이 있다고 하여 찾아가 보았다. 고양시 일산동구에 위치한 ‘카페보드빌’이다. 

‘카페보드빌’의 정대규 대표는 소중한 사람들과 유대를 쌓을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싶었기에 보드카페를 시작하게 되었다고 전했다. 300여종의 다양한 보드게임으로 재미와 더불어 공감대까지 형성할 수 있는 ‘카페보드빌’의 정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카페보드빌 내부 전경 (사진=김명신 기자)

Q. ‘카페보드빌’은 어떤 곳인가?

카페보드빌은 기존의 보드게임방에서 즐길 수 있는 단순하면서도 즐겁게 할 수 있는 할리갈리나 젠가도 즐길 수 있습니다. 그와 더불어 즐기고 싶지만 알려줄 수 있는 사람이 없어서 즐기기 힘들었던 새로운 보드게임을 배울 수 있습니다. 300여종의 보드게임이 존재하고 모든 게임을 저와 직원들이 쉽게 설명해드릴 수 있습니다. 또한 최대한 쾌적한 공간에서 새로운 사람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공간을 추구하는 곳입니다.  

Q. ‘카페보드빌’에서 즐길 수 있는 대표적인 보드게임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루미큐브, 다빈치코드, 젠가 등의 우리가 기존에 익숙히 알던 기본적인 게임 외에도 보드게임의 새로운 부흥을 이끈 스플랜더, 배우는데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리지만 한 번 플레이 한 후엔 게임에 빠져들어서 오랫동안 다양한 플레이를 할 수 있는 테라포밍마스 등의 최근작 들이 있습니다. 그 외에 순발력을 이용한 게임. 거짓말을 하는 게임, 머리를 쓰는 게임 등 약 300여종의 게임이 있습니다. 

Q. 보드게임카페를 시작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직장을 다니며 동료들과 또는 친구들과 짬을 내어 보드게임을 즐겼고 모임을 만들어 많은 사람들과 함께 게임을 즐기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기존 카페에서는 공간의 제약이 있었고 보드게임카페에서는 불친절함 또는 비용의 문제로 고민을 했었습니다. 저렴하고 편하게 보드게임을 즐길 수는 없을까 고민하던 때에 차라리 직접 만들자 라는 생각을 했고 결과적으로 언제 어느 때이건 시간이 되면 와서 보드게임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Q. ‘카페보드빌’만의 특징 혹은 장점이 있다면? 

많은 사람이 알고 있는 간단한 보드게임 외에 더 많은 종류의 보드게임을 보유하고 있으며 언제든 새로운 보드게임을 추천하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직원이 아닌 아르바이트라고 하더라도 100종류 이상은 설명할 수 있도록 교육이 되어있습니다. 타 보드게임방에 비해 넓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며 시간당 이용료도 합리적이고 맛있는 음료수도 여러 가지 종류가 준비되어있습니다.

▲ 카페보드빌 내부 전경 (사진=심건호 기자)

Q. 최근 가장 인기가 높은 보드게임은 무엇이고 간단하게 소개하자면?

첫째로 ‘스플랜더’가 있습니다. 최대 4명의 플레이어가 보석상이 되어 많은 명성을 얻으면 되는 게임이며 직관적이고 명료한 룰에 어렵지 않으면서도 여러 번 플레이해도 재미있습니다. 플레이시간은 대략 30~40분정도입니다. 둘째로 ‘테라포밍마스’입니다. 최대 5명의 플레이어가 화성을 개척한다는 컨셉의 게임이며 플레이어는 여러 종류의 기업 중 하나를 선택한 후 함께 협력하여 화성의 산소, 물, 온도를 올리면서 서로 경쟁하여 높은 점수를 획득해야합니다. 플레이시간은 대략 2시간입니다.

Q. 앞으로의 목표가 있다면?

유럽이나 북미에서는 보드게임이 특별한 취미활동이 아닌 가정에서 언제나 함께 즐길 수 있는 생활 중 하나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보드게임을 특별한 것이 아닌 일상으로서 즐길 수 있기를 바라며 이를 위해 다양하고 재미있으며 대중적인 게임을 많은 사람들에게 전파하고 즐길 수 있기를 바라고 노력할 것입니다.

Q. 마지막으로 한마디 부탁드린다.

카페 보드빌은 여러분에게 새로운 경험을 주기 위해 노력해 왔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보드게임은 어떤 게임을 하느냐보다는 누구와 하느냐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소중한 사람과 카페를 방문해서 마주보며 유대를 쌓을 수 있는 공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새로운 경험을 원하신다면 방문하셔서 스태프에게 꼭 게임 추천을 받아보시길 권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