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소상공인뉴스
[인터뷰] ‘카페 7209’ 박소연 대표 “많은 이들이 위로가 되는 곳에서 행복한 시간이 되길 바라”
  • 이해진 기자 / 양보현 기자
  • 승인 2018.05.16 17:36
  • 댓글 0

4월 중순에 들어서면서 본격적인 봄이 시작을 알렸다. 4월 28일부터 5월 13일까지는 문체부와 관광공사가 지정한 '봄 여행주간'이기도 했다. 각 지자체에서는 봄 여행주간을 맞아 방문객들을 위한 다양한 혜택을 준비하고 있다. 올해 봄 여행주간에는 아이 손을 잡고 수원 행궁동을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

행궁동은 유네스코 등재 세계문화유산인 수원 화성의 성곽 안에 있는 동네이다. 수원 화성에서는 역사를 배울 수 있고 벚꽃이 흐드러지게 핀 성곽길을 따라 걷다 보면 꽃놀이도 즐길 수 있다. 화성행궁 북쪽의 골목 상권은 이른바 ‘행리단길’로 불리며 최근 뜨고 있는 핫플레이스다. 

화성행궁 남쪽의 공방거리에서는 팔찌 만들기나 도예 체험 등 다양한 공방 체험을 해볼 수 있다. 공방거리에서 큰길로 나와 팔달문 건너편으로 넘어가면 각종 전통 시장이 자리하고 있다.

북적북적한 골목을 지나 한적한 도서관이 위치한 곳까지 올라오다 보면 지친 마음과 몸을 달래주는 달콤한 디저트와 음료를 판매하는 빈티지 카페 7209가 위치하고 있다. 카페 7209 박소연 대표를 만나 봄향기 가득한 행궁동 카페에서 소담을 나누어 보았다.

▲ 카페 7209 피크닉 세트, 시그니처 음료 (사진=이해진 기자)

Q. 카페 7209는 어떤 곳인가 

카페 칠이공구는 수원시 행궁동 카페거리에 위치한 수제 더치커피와 수제과일청을 메인으로 한 빈티지 캐주얼 카페입니다.

빈티지한 찻잔이나 디즈니 캐릭터 컵과 같은 귀엽고 아기자기한 음료컵, 와인잔에 커피를 내어드리는 등 음료 한잔을 마셔도 기분 좋은 분위기에서 즐기실 수 있습니다. 최근 수원 화성행궁에서 피크닉세트를 대여해주는 컨텐츠를 통해 많은 고객님들께서 찾아주고 계십니다.

Q. 이 일을 시작하신 계기는 무엇인가

원래는 카페와 연관이 없는 음악을 가르치는 일을 하였습니다. 종종 집에서 홈베이킹을 하고 원래 요리를 좋아하는 편으로 항상 카페나 요식업에 대한 로망은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결혼을 하고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시작한 카페 아르바이트를 통해 커피의 매력에 빠지게 되었고 커피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작게나마 지인들에게 커피와 수체청, 케이크 등을 만들어 선물하고 여러 가지 수업과 공부를 하면서 지내던 중 좋은 기회가 생겨 현재 칠이공구 카페를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Q. 시그니처 메뉴는 어떻게 구성 되어 있나

소개해드리고 싶은 시그니처 메뉴는 직접 블렌딩 후 내리는 더치를 이용한 더치큐브라떼와 수제 과일청으로 만든 수제청에이드와 수제청요거트입니다.

더치커피는 아이스용, 핫용, 라떼용으로 블랜딩을 모두 나누어 취향에 맞게 다양한 방법으로 더치커피를 즐기실 수 있으며, 특히 더치큐브바닐라라떼는 더치 원액을 큐브형식으로 얼려 달달한 우유로 녹여 드시는 방법으로 커피의 양과 당도까지 직접 조절하시면서 드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Q. 여기까지 온 노하우가 있다면

저희 업체는 주변 상권에 비하여 노출된 장소가 아니다 보니 직접 찾아오셔야하는 위치에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찾아오시는 고객 한 분 한 분이 소중하고, 오셨을 때 맛과 서비스, 분위기 등 모든 부분에서 만족을 드리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레시피 개발을 해왔습니다. 

맛과 서비스 질을 높이기 위해 손님 분들과 혹은 직원들과 지속적인 교류를 해왔던 게 가장 큰 노하우가 아닐까 싶습니다.

Q. 이곳만의 차별성이 있다면?

우선 강원도나 제주도까지 내려가지 않아도 서울 근교 수원에서 피크닉을 즐길 수 있다는게 가장 큰 차별성인 것 같습니다. 바다의 풍경도 좋지만, 문화유산인 수원화성행궁의 넓은 공원에서 성벽을 배경으로 피크닉을 즐길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피크닉를 즐기고 싶어도 바구니와 매트를 따로 사야하고 또 그것들을 들고 이동하기에 불편함이 있기 마련인데 행리단길 7209카페에 오셔서 음료와 샌드위치를 구매하시면 피크닉 세트를 대여해드리고 있습니다.

▲ 카페 7209 행궁동 카페 (사진=이해진 기자)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멀리 대전과 부산에서 찾아오셔서 SNS를 통해 카페를 찾아보고 오셨다며 1시간을 기다려 주신 고객님과 홍보를 부탁하거나 어떤 댓가를 지불한 것도 아닌데 정말 맛있고 친절하다고 먼저 저희 대신 홍보해 주실 때가 기억에 남습니다. 그 홍보를 통해 오신 분들이 또 소문을 내어주시며 단골 고객이 되 주셔서 그런 고객 분들을 뵐 때 마다 큰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Q. 앞으로의 목표는 무엇인가

조금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해 공간을 넓히고 싶고 좌석도 더 편하고 넓게 쓰실 수 있도록 만들고 싶습니다. 큰 계획이 있다면 더 배우고, 공부하여 개발해 맛있는 브런치 메뉴들과 디저트 종류들도 보다 다양하게 제공해보고 싶습니다.

Q. 취미 활동은 어떻게 하고 있는가

매주 목요일이 정기휴무인데 쉬는 날이 되면 매주 서울, 대전, 부산 등으로 다니며 쿠킹클래스를 다니고 있습니다. 이것저것 만들어보고 메뉴개발에 필요한 소스들을 얻고, 배움을 통해 한층 더 성장하는 즐거움을 얻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한마디

저희 카페는 모든 더치커피와 과일청, 디저트들을 수제로 직접 만드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많은 분들이 예쁜 찻잔들과 분위기가 좋아서 찾았지만 음료와 디저트가 맛있어서 다시 찾게 된다고 말씀해주십니다.

블로그나 인스타그램으로 많은 후기들을 써주시는데 친절하다고 말씀해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부끄럽지 않도록 저희 가게에 머물러 계시는 동안만큼은 항상 기분 좋고 행복한 시간이 되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많이 노력하겠습니다.

이해진 기자 / 양보현 기자  startofdream@naver.com

<저작권자 © 업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해진 기자 / 양보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