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지역뉴스 서울
강남구,민관 합동 에너지 줄이기 실천 총력!에너지 절약실천 종합 추진계획 수립 및 세부과제 선정
   
▲ 강남구

[업코리아]강남구가 온실가스 감축과 민간부문 에너지 절약문화 확산을 위해 ‘2018 에너지 절약실천 종합 추진계획’을 수립, 이를 추진한다고 17일 밝혔다.

▲건물 에너지 효율화 사업 홍보, ▲공공부문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 ▲동하절기 에너지절약 실천, ▲행복한 불끄기 추진 등이다.

에너지 절약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에너지자립마을 기후변화와 에너지 위기에 대한 문제인식을 바탕으로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생산을 늘려 자립도를 높여가는 마을 공동체

주민을 대상으로 신재생에너지 및 친환경 에너지타운 관련 우수 지자체 견학교육을 실시하고, 한국에너지공단 및 환경단체와 함께 동하절기 개문 냉난방 영업 지도점검과 겨울철 내복 입기 캠페인을 진행한다.

아울러 구는 태양광 설치 활성화를 위해 주택형은 세대당 100만원을 총 10세대에, 아파트 베란다형은 세대당 10만 원을 총 500세대에 지원한다.

특히 건물단열공사, LED조명 교체 등 건물 에너지 이용 효율을 향상시키는 데 소요되는 비용을 저금리로 융자해주는 서울시 건물에너지효율화 사업을 건물주에게 적극적으로 안내할 예정이다.

또한 에너지자립마을 주민을 대상으로 전기세를 40%까지 줄일 수 있는 에너지 절감방안을 제시 후 6개월 단위로 절감 여부를 체크하는 ‘온실가스 진단 컨설팅’을 5월부터 실시한다.

해당 마을 청소년들에게는 방학 중 에너지 교육으로 ‘자전거 동력으로 주스 만들기’ 등 신재생 에너지를 직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강남구는 매월 22일 오후 8시부터 9시에 행복한 불끄기의 날을 실시해 1시간 동안 에너지 절약을 실천하고 있으며, 에너지 절약용품을 주민이 쉽게 구입할 수 있도록 7월부터 본관 로비 및 에코장터에서 이를 홍보·판매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공공기관 에너지효율화를 위해 ▲공공청사 LED 100% 교체, ▲가족 사랑의 날 완전 소등 추진, ▲직원 에너지절약 교육, ▲에너지지킴이 구성, ▲ 전 부서 및 동 주민센터 에너지 절약 지도·점검·평가 등 세부적인 목표 달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양미영 환경과장은 “지속적인 에너지 사용량 절감을 위해 주민이 최소한 집에서 할 수 있는 전기·수도·가스 에너지 절약과 공공부문 온실가스·에너지 분야 목표관리까지 민관 모두의 에너지 절약 실천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조영희 객원기자  annacho88@naver.com

<저작권자 © 업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영희 객원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