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K재정그룹 박일영 대표, 다음세대 청년들에게 새 희망을!
C&K재정그룹 박일영 대표, 다음세대 청년들에게 새 희망을!
  • 백영배 객원기자
  • 승인 2018.01.19 17:47
  • 댓글 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들이여! Let’s go for the Wall
박일영

[업코리아 객원기자 백영배] C&K재정그룹주식회사(대표이사 박일영)는 미국 코네티컷주에 소재하고 있는 투자은행의 국내지점 입점을 준비하고 있는 신설법인이다. 투자은행이 들어온다는 것은 국내 금융의 대변혁을 예고하는 것이기에 궁금증을 풀기 위하여 구로 디지털단지역쪽에 위치한 사무실을 찾아갔다.

할 일들로 보아선 번듯한 사무실과 집기류, 전문가로 구성된 직원들을 갖춰 놓고 하는 게 일반적인데 이 회사는 기자의 상식을 뛰어넘은 것 같다. 박일영 대표이사와 일문일답을 통하여 투자은행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보기로 했다.

기자 : 회사가 하는 일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주세요. 

희는 미국 투자은행이 국내에 지점 설립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먼저 은행에 대해 설명하는 게 이해하시는데 빠를 것 같습니다. 국내에 있는 모든 은행들은 상업은행이라고 합니다. 한마디로 말하면 소매은행입니다. 여수신을 전문으로 합니다. 저희 투자은행은 도매은행입니다. 금융에 관련된 모든 상품을 취급합니다. 한 예로 국내 은행이나 기업, 심지어 정부라도 외환이 필요하게 되면 저희 같은 투자은행에서 자금을 빌릴 수가 있습니다.

기자 :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일하시면 신뢰가 더 가지 않을까요?

소매은행인 상업은행에 대한 전문가는 전국에 차고 넘치지만, 도매은행인 투자은행에 대한 전문가는 단 한사람도 없습니다.

기자 : 지금 하고 계신 일들은 무엇인가요?

저희 자금을 움직일 수 있는 융자전문설계사와 투자은행에서 일할 유능한 직원들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기자 : 융자 전문설계사란 무엇인가?  

저희와 제휴하여 지점 산하의 기관들을 통하여 대행하는 일을 합니다. 융자전문설계사의 서명이 없으면 어떠한 자금이라도 일원짜리 하나도 나갈 수가 없습니다. 설계사라고 하면 보험설계사와 같은 것으로 생각할 수 있는데 전혀 다릅니다. 영어로 Loan Originator라고 하는데 한글로 마땅히 번역할 단어가 없어서 융자전문설계사라고 하였습니다.

기자 : 이건 새로운 것인가요?

아닙니다. 미국에 Loan Originator라는 라이센스가 있는 것으로 국내에는 처음 소개하는 것입니다.

기자 : 융자전문설계사가 하는 일중에 예로 들어주신다면?

어느 기업에서 자금이 필요할 때 일반적으로 은행에서 대출 받으려면 각종 서류들을 준비하여야 합니다. 모든 것이 준비 됐다고 해서 자금이 바로 나온 것이 아니죠. 자금이 나와서 기업이 최선을 다해서 진행하다가 부도가 난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은행에서는 어떻게 진행하나요? 그러나 융자전문설계사는 부도원인만 제거하면 회생 가능하다 판단되면 다시 재기할 수 있도록 기회를 드립니다. 그리고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밀어드립니다.

기자 : 투자은행에서 일할 유능한 직원들은 어떤 의미인가요?

현실적으로 국내 최대의 명문이라 하는 서울대 졸업생이라 하더라도 월가에 입성하기가 하늘의 별을 따는 것보다 더 어렵습니다. 왜 그럴까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시험을 볼 수 있도록 서명을 해주는 EGSP((Executive General Securities Principal)를 찾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이번 교육을 통하여 젊은 청년들이 월가뿐 만 아니라 전세계를 향해 나갈 수 있도록 기회를 드리고자 합니다.

기자 : 교육일정에 대해 알 수 있나요?

2월 3일까지 선착순 모집합니다. 2월 24일부터 서울한영대학교 대강당에서 매주 토요일 오후 1시부터 4시간씩 23주간 진행합니다.

기자 : 궁금하신 분들을 위하여 상담할 수 있는 연락처는?

제 이메일 covenant10@hanmail.net 로 문의하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기자도 시중은행에서 받은 융자가 있기에 C&K재정그룹주식회사(대표이사 박일영)를 취재하면서, 그동안 경험하지 못한 투자은행의 금융시스템을 대하면서 국내금융의 새로운 변화의 바람을 느낄 수 있었다.

은행의 기존 시스템을 활용하지 않고 융자전문설계사 과정을 수료하면 Loan Originator라는 라이센스 자격이 주어짐과 동시에 투자은행 간부직으로서 FINRA에서 시행하는 TEST에도 도전하는 당당하고 패기 넘치는 젊은 청년들의 도전이 기대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기성세대의 잘못된 선택 때문에 다음세대인 청년들이 고통당하는데도 모두들 외면하고 있다며, 더불어 사는 사회가 어떤 것인지 보여드리고 싶다."고 말하는 박일영 대표이사의 마지막 말이 기자의 가슴속을 떠나지 않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Paul 2018-01-23 16:49:38
일반은행보다 대출 결정권 등 권한은 지점장급 이상인데, 입사하기는 너무너무 쉬운 것 같네여?
은행 업무에 관하여 문외한도 융자전문설계사 지원이 가능한가요?

mimi5 2018-01-23 08:45:03
취지는 좋은 것 같은데...
국내 사정과 좀 동떨어진 것 같기도 하네요
다들 코인에 정신없는데 ㅠㅠ

hyunjin 2018-01-22 17:10:51
꿈은 야무진 것 같은데 ㅎㅎㅎ
국내 은행들이 가만 잇을려나 ㅋㅋㅋ

osong77 2018-01-22 15:21:56
투자은행이 들어온다니 환영할 일이네요
그런데 신생이라면서요.
저희가 무엇을 믿고 할 수 있나요?

minkyung 2018-01-22 13:57:02
투자은행 설계사 매우 궁금해요
나이 많아도 되는지?
나라 발전에 많은 도움이 될 듯 싶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