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소상공인뉴스
[칼럼] 임신 출산 후 다이어트 딜레마를 위한 임산부 산후관리, 마사지에 대하여
  • 양보현 기자 / 심건호 기자
  • 승인 2017.11.22 22:22
  • 댓글 0

엄마가 된다는 것은 여성으로서 신의 특권을 누리는 것이며 축복을 받는 생애 최고의 기간일 것이다. 여성이 특권을 누리고 엄마가 되기 위한 준비 기간 또한, 가장 중요한 시기로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것이 많다. 임신기간 태교음악을 듣고 태교운동을 즐기며 균형 잡힌 식단으로 뱃속 태아의 건강과 나아가 우수한 유전자인 2세를 맞기 위한 노력을 할 것이다.

임신과 동시 여성의 몸은 변화가 이루어진다. 호르몬 변화로 몸무게 증가가 과해지면 자칫 비만이 될 수도 있으며 임신 전 비만 상태였다면 더욱 임신 후 임신성 당뇨의 위험도가 높아진다. 임신을 준비하는 여성 중 과체중인 경우 필히 적정체중으로 살을 빼는 것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 노블스토리 강인숙 원장 (사진=양보현 기자)

임신 전 적정 체중 유지가 가장 중요하며 임신 중 마른 임신성 당뇨도 있지만 비만여성이 확연히 임신성 당뇨가 될 확률이 높다. 임신 중 적정 체중유지를 하고 출산 후 원래 몸을 되찾는 것에 성공해야 하는 3단계 과정을 잘 수행해야 하는 것이 여성의 숙제이다.

한 예로 예쁜 3살 딸을 둔 36세 여성이 있다. 임신 전 비만이 임신 중 비만으로 이어져서 부종이 심하여 신발을 신지 못하고 큰 슬리퍼를 신고 생활하였는데 출산 후에도 몸무게 감소가 안 되어 살이 빠지지 않고, 부종이 여전히 심하여 힘들어하는 지인이 있었다.

이렇듯 임신 전 적정 체중관리에 실패했다면 임신 중 체중유지에 실패할 수 있으므로 최대한 나에게 맞는 운동, 식생활, 생활패턴, 전문적인 체중관리를 찾아 임신 중 적정체중 유지만이 출산 후 건강하고 날씬한 나로 가꿀 수가 있다. 지혜로운 현대 여성들은 SNS검색, TV건강 프로그램 등을 접하면서 해박한 지식들을 이미 익히 알고 있다. 이 해박한 지식을 얻었다면 나에 맞는 방법으로 실천해야 한다는 것이 포인트이다.

주변에 가까운 지인이 실천한 좋은 식생활 비법과 운동이 나와는 맞지 않을 수도 있는 것이다. 왜 그럴까? 각 개인의 타고난 본래의 체질이 변화된 현재의 체질을 고려한 나에게 맞는 1:1 맞춤관리로 컨설팅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임신 중 나트륨 과다 섭취의 문제점은 철분흡수를 방해하여 임신성 부종, 임신성 당뇨, 고혈압 등 뱃속 아기나 산모의 건강에 안 좋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이다. 임신 중 기본적으로 피해야 하는 식품이 있다. 율무는 수분과 지방질을 태워 태아의 성장에 좋지 않다.

대두는 호르몬 불균형 즉 여성호르몬 과다 촉진시킬 수 있다. 알로에는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으며, 인스턴트는 식품첨가물로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 커피나 가공식품은 과다한 카페인 섭취는 탯줄을 수축시켜 태아에게 영양분 공급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 임신 중 도움이 되는 식품과 비타민이 풍부하고 싱싱한 야채를 자주 섭취하길 바란다. 제철과일, 제철채소, 식이섬유, 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태아와 엄마의 건강을 위하여 취침시간을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 시간대별로 구분한 경락을 토대로 볼 때 밤 11-새벽 3시 까지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하는 시간이다. 간과 담이 왕성하게 활동하는 시간으로 피를 맑게 해주며 나쁜 이물질과 병균을 없애주는 해독작용을 하며 다음날 맑은 피로 뱃속 태아와 함께 건강한 삶과 행복감을 만드는 재충전의 시간이 된다.

균형 잡힌 식생활, 운동과 함께 충분한 수면은 균형 잡힌 식생활, 운동과 함께 충분한 수면은 산모와 태아의 건강 유지를 위해 최고의 선물이다. 임신 중 최선을 다하였는데도 출산 후 살이 빠지지 않는다면 다시 점검해보자.

출산 후 6개월까지 릴렉스 호르몬(임신과 함께 인대를 느슨하게 하여 출산에 도움)의 영향으로 살이 빠지고 체형이 바로 잡히는 기간이다. 임신중 태아의 무게로 인하여 옆으로 취침을 하는 기간으로 골반과 요추, 척추, 경추까지 변위가 올 수 있다. 출산후 나의 체형의 주춧돌인 골반부터 점검해 봐야 한다.

골반 변위나 척추 변위는 전신을 지배한다. 이렇듯 임신 시 변위된 골반을 제자리를 찾아야 하는 이유다.
1.중심축인 골반변위를 하체의 상체의 순환을 막아 허벅지, 셀루라이트와 승마살 종아리 부종을 일으킨다.
2.하복부 순환 저하로 복부 지방축적을 일으킬 수 있다.
3.골반의 좌,우 비대칭 상하비대칭은 척추의 변위와 함께 얼굴 비대칭의 주범이 된다.
4.골반변위는 우리 몸의 유일한 교차신경의 영향으로 반대편 어깨의 변위를 일으킬 수도 있다.
5.골반변위는 걸을 때, 앉아있을 때 전신 축의 틀어짐을 유발시킨다.
6.골반변위로 허리가 아플 수 있다.
7.다리길이의 차이로 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다.
이와도 각 개인에 따라 골반변위로 나타나는 문제점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이다.

골반변위의 중심을 알아봤다면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1. 운동화를 신고 골반 운동을 시켜줘야 한다.
2.특히 추워지는 계절 몸을 따뜻하게 관절의 유연성을 길러줘야 한다.
3.특히 높은 하이힐은 피해야 한다.
4.의자에 앉을 때 한쪽 쏠림과 걸터앉지 않고 허리를 펴고 바르게 앉기
5.절대 다리꼬지 않기

바른 골반과 함께 체형이 바를 때 살이 빠지고 비만을 해결하여 건강에 도움이 된다. 골반변위가 비만과 어떠한 관계가 있을까 궁금하셨다면 다시 요점 정리로 도움을 드리고자 한다. 우리 몸은 유기체라 하여 머리에서 발끝까지 연결되어 있으며 계속 순환을 하고 있다.

5장 6부로 연결되어 있는 우리 몸은 5장 6부가 전신을 순환하는데 장기에 변위가 있어 좁아진 공간이나 골격의 높낮이가 심하다면 순환에 무리가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순환이 지속적으로 힘들어진다면 노력한 만큼 비만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 바른 체형으로 생활한다면 좀 더 건강하고 행복한 일상을 누릴 수 있어 긍정적인 에너지로 성공한 인생이 될 거라는 자부심 아닌 나만의 자존감이 충만할 것이다. 산후 비만 해결하여 생애 최고의 행복을 누리는 여성분께 박수를 보냅니다.

임산부 마사지와 산후 관리, 다이어트 전문 브랜드 노블스토리에서는 출산 후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산욕기 케어와 회복기 산후골반관리를 통해 출산 더욱 건강하고 아름다운 여성성의 회복을 목표로 케어를 진행하고 있다.

결혼, 임신과 출산 그리고 출산 이후 더욱 건강하고 아름다운 삶을 위한 생애관리를 전문으로 하는 에스테틱 브랜드 노블스토리는 반포, 영등포(목동), 안산, 수원 영통, 수원 인계, 은평, 대전, 이대, 울산, 청주, 북경(중국) 등 국내 외 12개 지점에서 만날 수 있다.

양보현 기자 / 심건호 기자  startofdream@naver.com

<저작권자 © 업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양보현 기자 / 심건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