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지역뉴스 경기
‘스마트 거버넌스와 고양 스마트시티 추진 전략을 말하다’최성시장, 고양형 스마트 시티에 대한 포부 밝혀
   
▲ 스마트 거버넌스와 고양 스마트시티 추진전략 세미나

[업코리아] 고양시는 지난 7일 킨텍스에서 고양지식정보산업진흥원. 고양시정연구원 공동주관으로 ‘스마트 거버넌스와 고양 스마트시티 추진전략 세미나’를 진행했다. 본 행사는 지난 6일부터 8일까지 개최되는 스마트시티 모델 구현방안을 논의하는 초대형 엑스포 행사인 ‘2017 스마트시티 이노베이션 서밋 아시아’와 연계해 이루어졌다. 고양시는 지난 6월 28일 ‘스마트시티 주제(Smart Sustainable Cities for All)’로 러시아에서 개최된 ‘세계도시전자정부협의체(WeGO)’ 제4차 총회에서 ‘스마트시티 어워드(WeGo Smart Sustainable City Awad)’ 금상을 수상한 바 있다.

고양시정연구원이 주관하는 오전 세션은 ‘ICT기반 스마트 서비스’를 주제로 ‘빅데이터를 활용한 고양 스마트시티 전략(청운대학교 장혜정 교수)’, ‘AR_도시를 즐기는 새로운 방식(중부대학교 김병철 교수)’, ‘고양형 스마트시티 성공전략 제언(중부대학교 양환석 교수)’ 등으로 구성됐다. 고양지식정보산업진흥원 주관, 두 번째 세션은 ‘스마트 거버넌스‘ 관점으로 ‘고양 스마트시티 추진전략(고양지식정보산업진흥원 사공진 부장)‘, ‘스마트시티 조성을 위한 공공의 역할(한국건설기술연구원 김성식 본부장)‘, ‘거버넌스 관점의 스마트시티 추진전략(한국지역정보개발원 이민혜 부장)’, ‘지능정보시대의 전자정부 해외진출 전략과 과제(한국정보화진흥원 오강탁 본부장)’, ‘스마트도시를 통한 고양시 발전과 대학의 역할(중부대학교 최정석 교수)’등으로 발제와 토론이 진행됐다.

고양시는 ‘경기 북부 산업의 심장’으로 정부의 신산업 육성 정책에 맞춰 통일한국 실리콘밸리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본 사업은 총 6조 7천억 원의 투자로 25만개의 일자리와 30조 원의 경제효과 창출이 기대되는 사업이다. 이와 같이 최첨단 자족도시로서의 고양형 스마트도시 조성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고양시는 4차 산업 주도 기술인 인공지능, IoT, 빅데이터 등 신산업을 활성화하고, 미래 일자리 창출의 기회를 선도하고자 한다.

고양시가 추진하고 있는 고양형 스마트시티의 특징은 다음과 같이 4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시민에게 편리하고, 유용한 스마트 시티의 구축을 위해 IoT 융복합 시범단지 조성을 수행하고 있으며, 2018년에는 선도적 스마트 시티로서 안전·교통 분야 등 스마트 시티 리빙랩을 추진할 예정이다.

둘째, 고양시는 산·학·연·관 클러스터를 중심으로 스마트 시티 원천기술 확보, 상용화 기술 개발, 공간과 인프라 제공, 시민들의 의견 수렴 및 데이터 관리를 통해 고양형 스마트시티 모델을 구상하고 있다.

셋째, 통일한국 실리콘밸리 사업을 중앙정부와 연계해 청년스마트타운, 고양테크노밸리, 방송영상밸리 등에 스마트 시티 기술을 접목시켜 최첨단산업단지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넷째, Smart Cities Innovation Summit을 아시아 최초로 대한민국 고양시에서 개최함으로서 전세계 도시 간 네트워크의 확보와 그 중심역할을 하고 있다.

이날 세미나에 참석한 최성 고양시장은 글로벌 스마트시티의 중심도시로서 문화와 최첨단 정보통신, 삶과 일이 어우러지는 ‘따뜻한 스마트시티’에 대한 구상과 최고의 글로벌 스마트시티의 모범사례가 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그리고 세미나에서의 치열한 토론의 결과는 고양시 스마트시티 추진정책의 희망의 씨앗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의 ‘스마트시티 국가선도사업’ 제안 이후, 타지자체보다 선도적으로 추진돼온 고양시 IoT 시범단지 추진과 스마트시티 조성 정책, 세계도시전자정부협의체에서의 금상 수상 등이 다시 한번 주목을 받고 있어 향후 사업 추진에 귀추가 주목된다.

김진현 인턴기자  upkoreanet@hanmail.net

<저작권자 © 업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진현 인턴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